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 2016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한국사학과
  • 학점 3.7/4.5
  • 토익 96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20,11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CJ 계열의 자기소개서는 단 두 문항 안에 최대한 많은 역량을 보여 주어야 해서 오히려 더 쓰기가 힘듭니다. 그러나 지원자는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며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긴 분량에도 잘 읽히고 이해도 빠르게 쓰신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약간 아쉬운 점은 단순한 목록의 나열보다 각각의 항목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분석과 행동(action plan)을 했는지를 미숙하게 나마 보여 주셨다면 더욱 역량이 높아 보이지 않았을까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올리브영, 최고 수준의 Standard]

올리브영은 H&B 업종의 독보적 시장 선도자입니다. 서울/수도권 지역의 많은 올리브영 매장을 방문하고 관찰하여 왜 올리브영이 고객 중심적 관점에서의 Only One이 될 수 있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그 이유는 올리브영의 모든 구성원이 갖춘 '고객을 위한 전문성'입니다. 올해 여름, 샴푸를 구입하기 위해 올리브영 강남점을 찾았습니다. 지성 두피로 인해 샴푸 선택을 항상 고심하는 저는 진열대 앞에서 한참을 망설였습니다.

한 직원의 전문적인 설명 덕분에 만족스러운 구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수많은 상품의 특성과 기능을 면밀히 숙지하고 있음에 놀랐습니다. 이외에 어느 올리브영 매장을 방문해도 항상 웃는 얼굴, 친절한 말투로 내실있는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같았습니다. 고객 만족이라는 하나의 목표 아래 판매 현장의 역량이 높은 수준으로 표준화되어 있음을 느꼈습니다.

[최고의 서비스, 최적의 매장, 최대의 가치]

올리브영 매장에서 받은 행복감을 지역사회에 전파하기 위해 Store Management 직무에 지원하였습니다. 우수한 CS 수준과 효율적 매장 구성으로 고객의 매일을 즐겁게 만들어가는 리더가 되고자 합니다.

oooo 일산그랜드점과 화정점에서 근무하며 현장 업무에 필요한 세 가지의 기본적인 역량을 갖췄습니다.
첫 번째는 CS 의식입니다. 친절한 태도, MOT 대응과 제품 지식 습득과 설명과 같은 서비스의 기본적 자질을 확보했습니다.

둘째로, VMD/레이아웃 변경, 판촉 POP 설치 등의 업무를 하며 편리하고 쾌적한 쇼핑이 가능한 매장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고량과 매출 추이를 파악하고, 적량의 상품을 보충/진열함으로써 판매 효율을 높이는 방법좋은점 1
을 익혔습니다.
입사 후, 제가 만들어 온 역량과 정직/열정/창의의 CJ Way에 기반하여, CS와 기본에 충실한 점장, 최적/최고의 매장을 구성하는 점장, 통찰과 분석으로 항상 목표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능력을 갖춘 점장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0231,693Byte

좋은점 1 CJ 계열의 자기소개서는 단 두 문항만 물어 보기 때문에 그 안에 지원자의 경험과 강점을 최대한 일목요연하게 녹여 써야 합니다. 특히 1번 문항에서 회사와 직무에 대한 ‘지원 동기’ 부분만 집중을 하는 지원자들이 있는데, 본 지원자처럼 직무를 위한 ‘경험/노력’까지 반드시 포함되어야 잘 쓴 자기소개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수 많은 매장을 방문하고 관찰하였다고 해서 관련된 내용이 이어서 나오길 기대했는데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 쓰신 답변들도 물론 잘 쓰셨지만, 영업관리자로서의 분석력과 통찰력을 보여주셨다면 어땠을까 합니다.

답변
[플리마켓, Supporting Leadership을 증명하다]

플리마켓 행사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책임을 맡으며 구성원들이 최대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배경을 조성하는 저만의 고유한 리더십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활동하던 교내 패션학회 ooo에서는 매년 봄 축제 기간에 플리마켓 행사를 개최합니다. 이전에는 규모가 큰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전혀 기대하지 않는 형식적인 행사로 생각해왔습니다. 올해 플리마켓에서 판매팀 조장을 맡으며 비용 대비 150% 수익 창출을 목표로 했습니다.아쉬운점 1

5가지의 어려운 상황과 조건이 있었지만, 저만의 방식으로 팀원들을 지원하며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1) 기존의 행사 준비 과정은 정해진 체계가 없어 수익을 창출하지 못했습니다. 인근 상권 분석, FGI 등 소비자 조사 기법을 도입하여 수익 향상을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했습니다.

2) 판매 상품을 기획/조달하는 데 4일의 짧은 준비 기간이 주어졌습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행사 준비에 큰 차질이 생긴다고 판단하여 체계적인 스케줄을 작성/공유했습니다.

3) 28만 원의 예산은 큰 수익성을 지닌 상품을 찾기에 적은 비용이었습니다. 제 주장을 내세우기보다는 조원들의 창의적 제안을 실현하기 위해 최저가 상품을 검색하고, 비용 대비 수익을 산출했습니다.

4) 학생들이 상품을 그냥 지나치지 않도록 POP를 제작/활용했고, 각 부스의 컨셉과 무게 등 상품이 가지는 특성, 학생들의 동선을 고려한 배치로 판매 효율을 증대시켰습니다.

5) 과거에 현금이 소실되거나, 재고 처리에 실패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금전과 재고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며, 상황별 할인 프로모션을 전개했습니다.

그 결과, 과거의 문제점을 모두 개선하고 수익 150%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Supporting Leadership에 근거한 철저한 판매 전략과 관리 능력을 활용하여 매장 내 전원이 최대의 업무 효율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올리브영의 작은 CEO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0171,679Byte

좋은점 1 1번 문항과 마찬가지로 목표와 본인의 역할을 일목 요연하게 정리하여 가독성이 높습니다. 특히 5가지 문제를 분석하여 각각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은 현업에서도 적용되는 업무 프로세스 입니다.

아쉬운점 1 영업관리자로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조직 융화, 인력 관리와 배치, 상품 재고파악 및 발주 등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지만 결국 매장에서 낼 수 있는 수익이 관건입니다. 단순히 목표는 150%로 잡았다든지 비용대비 수익을 창출했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산에 어떤 요소를 포함하여 어떻게 계산해 그런 결론을 냈는지가 더 중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