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택관리공단(주) 2016년 하반기 신입 시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도시계획부동산
  • 학점 3.8/4.5
  • 자격증 4개
  • 인턴 1회
  • 47,04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분야와 기업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바탕으로 각 항목이 의도하는 바를 잘 파악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학교에서의 과제 수행이나 인턴 경험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뒷받침해줌으로써 인사담당자에게 좀더 신뢰감을 줄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활용하여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작성할 때에는 상황적인 설명보다는 자신의 역량이 돋보일 수 있도록 나의 행동과 배운 점을 토대로 작성하여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학 재학 시에 도시설계 과목을 수강했을 때, 기초 도시계획 실습을 하면서 매주 과제와 발표를 통해 과목 성적을 매기는 방식이어서 과제제출을 신경 써서 준비해야 했습니다.

매주 배운 것을 토대로 A1 크기의 도면에 자신의 독창적인 도시계획을 그린다는 것이 힘들었고, 다른 과목 공부와 조원들과의 시간 조율, 도면을 그리는데 시간이 부족했습니다.좋은점 1


그러던 중 이미 수강을 했던 동기가 과제물을 줄 테니 그것으로 발표하면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며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순간 유혹에 못 이겨 그렇게 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러나 안도감에 취해 수업내용에 집중하지 않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조원들과 다시 이야기한 결과 도움으로 쉽게 과제를 한다면 과제나 학습 능력이 떨어질 것이고 그 결과 자격증 취득이 힘들 것이라고 결과를 모아 우리 힘으로 부딪혀 열심히 해보기로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그 결과 A+의 학점과 하면 된다는 마음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01853Byte

좋은점 1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기에 구체적인 상황적 설명이 좋았습니다. 과목과 주제, 그리고 어려움을 겪었던 상황까지 알기 쉽게 작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문장의 표현들이 다소 모호합니다. 상황과 과정에 대한 설명이 긴 반면, 자신들이 유혹을 이겨내고 노력했던 면은 잘 부각되지 않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정직하게 행동했던 것입니다. 과정에 대한 설명보다는 정직함을 지켰던 내용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

답변
OOOO공사에서 근무할 당시 현장에서 나가서 고객의뢰에 맞춰 측량 및 작업을 하는 업무를 하였습니다.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있어 공사를 위해 어떤 일을 더 할 수 있을까 생각하였습니다. 그 후 측량이 끝나고 나면 공사 홍보용 부채를 나눠 드리며 어떤 측량이 어떻게 이루어졌고 어떻게 결과물이 처리되는지 설명하고 헤어진 뒤 짧지만, 더 열심히 하는 공사가 되겠다며 문자를 하나씩 보내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그 결과 의뢰하셨던 몇몇 고객분은 직접 오셔서 제가 속한 팀의 서비스에 만족하셨다고 칭찬하셨고 주위에 공사의 친절함을 소문내주신다고 이야기하셨습니다. 5분도 안 걸리는 시간을 투자하여 행동한 것이 고객의 기분을 좋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사의 이미지 좋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95678Byte

좋은점 1 자기소개서는 어려운 단어를 사용해 문장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사담당자가 읽기 쉽게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입니다. 현장 근무를 마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고민을 함으로써, 주인의식을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정량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지원자의 노력이 클라이언트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준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문자 하나만 가지고 지원자가 언급한 결과를 가져왔다고 하기에는 객관적으로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답변
대학재학 시 SWOT 분석 및 다각적인 분석기법을 토대로 실존하는 부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가상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부지선정은 조원들의 의견이 일치했으나 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 테마파크와 쇼핑몰 두 가지 의견이 충돌하여 합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과열된 분위기에서 조장이었던 저는 의견을 제시한 조원들을 따로 만나 계획내용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모두를 불러모아 상대방의 생각을 존중할 때 비로소 내 생각도 빛을 낼 수 있다고 이야기해주며 자신들의 의견에 장점과 미흡한 점을 다시 생각하게 하고 서로 장점에 대해 이해하게 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좋은점 1

그러자 조원들은 스스로 서로의 장점을 칭찬하며 합의점에 이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92675Byte

좋은점 1 상황에 대한 설명과 조장으로써 조원들이 합의에 도달할 수 있도록 했던 행동들이 구체적으로 잘 나타났습니다.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자세와 스스로 자신의 의견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만듦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는 내용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과정에 비해 결과에 대한 설명이 미흡합니다. 어떤 식으로 상황이 전개되었으며 모두의 합의에 도달할 수 있었는지, 그로써 어떤 결과물을 얻게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또한 이 경험을 통해 느낀 바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정리해주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주택관리공단의 사원으로서 유연한 대처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고객서비스와 안전관리 등의 경험을 쌓기 위하여 OOOO공사에서 근무하면서 공기업에서의 사무, 안전을 위한 마음가짐과 고객에 대한 서비스 등을 몸소 겪었습니다.

또한, 주택관리공단 기술직의 관련 자격인 부동산 분야를 전공하면서 도시계획분야를 수학하였고 관련 자격인 도시계획기사, 지적기사, 측량기능사 등을 취득하였습니다.좋은점 1


입사 후에는 기술직에 관련된 정보관리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안전과 기술,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장기적으로는 관리공단이 주택의 안전적인 관리에 앞서는 선도 공단이 될 것으로 생각하며 기술적인 면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한 이해 또한 필요하리라 생각하여 국내 주택 및 건설정책 연구에 관심을 두고 의견조율과 합의에 능한 신입사원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438759Byte

좋은점 1 지원 분야에 필요한 역량에 대한 이해도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직무 기반 역량을 바탕으로 자신이 노력하고 준비해온 점을 적절하게 어필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입사 후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여 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를 이야기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자격증 취득 이전에 선행 되어야 하는 신입사원으로써의 모습이 무엇인지, 직무에서 하고자하는 역할과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나타나지 않아 아쉽습니다.

답변
저는 조직에서 업무를 수행할 때는 정해진 규격과 제도 안에서 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알고 있는 업무에 대해서 상사의 지시가 반대의 의견일지라도 정해진 규격과 제도에 벗어나지 않는다고 한다면 상사가 왜 이러한 지시를 내렸을까 상사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이해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좋은점 1


그러한 노력 중 하나로 확실히 알고 있는 업무라면 상사에게 다시 한 번 찾아가 상의하고 제가 정리한 생각 등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저는 합리적이고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다면 반대의 의견이라도 수용할 자세가 되어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97511Byte

좋은점 1 조직에 대한 이해가 잘 드러나는 문장입니다. 알고 있는 업무라는 전제가 있지만, 갈등 상황을 유발하지 않고 유연하게 대처하려는 자세를 잘 보여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반대의 의견이라는 의미보다는 상사와의 대립 상황이라는 전제를 잊으시면 안됩니다. 각 항목에서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르는 자신의 생각을 글로 옮기는 과정에서 문장 혹은 단어의 선택을 신중하게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