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대웅제약 2016년 하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나노소재공학부
  • 학점 3.7/4.5
  • 토익 690
  • 자격증 2개
  • 수상 2회
  • 13,44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석사 지원자답게 일부 문항에서 전공이나 직무 지식을 잘 어필하고 있습니다. 비단 석사가 아니라도 이공계 지원자 특히 생명·화학 계열의 경우 전공과 실험 및 기기 사용 경험이 매우 중요하므로 동 계열 지원자들은 이 부분을 잘 어필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쉬운 점은 모든 문항들이 미괄식으로 작성되었다는 것 입니다. 또한 제약회사 지원자들에게 보이는 상투적인 표현 들이 많이 보이는데 같은 표현도 본인의 경험이나 사례와 녹여 쓴다면 독창적으로 보일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약회사는 의약품의 개발과 제조를 통해 인류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는 사회적 역할을 합니다. 질병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제약회사는 개량 또는 신 의약품을 개발하여 환우들에게 질병이 회복되는 기적을 선물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대웅제약은 우루사뿐만 아니라 나보타, 이지덤 등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의약품을 개발하였고 그 성능을 인정받았습니다. 대웅제약은 토탈솔루션을 가치 있는 방식으로 제공한다는 미션에 맞추어 의약품, 의약외품을 개발하고 고객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이오 공학을 전공하며 줄기세포의 배양과 분석(q/RT-PCR, Staining 등), 합성 하이드로젤의 제작과 분석(Polymerization, IR, NMR 등)을 통한 실험을 하였고 3차원 세포배양 시스템, 친환경 흡수체의 개발에 관해 연구하였습니다.
좋은점 1

이를 바탕으로 대웅제약의 비전에 동참하여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의약품을 제공함으로써 인류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대웅인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10851Byte

좋은점 1 인사담당자의 눈에 띄는 것은 이렇게 전공과 관련한 용어를 최대한 많이 쓰는 부분입니다. 이공계 특히 석사 지원자의 경우 일반적인 내용이 아니라, 전공 및 연구활동과 관련한 내용을 최대한 어필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아쉬운점 1 해당 내용은 제약회사에 지원하는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작성하는 내용입니다. 물론 작성하신 내용이 맞겠지만 동일한 내용을 계속 보게 되는 인사담당자에겐 별로 와닿는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회사에 대한 철저한 분석 ? 이런 점 때문에 지원’ 이라고 쓰거나, ‘직무를 이만큼 준비함 ? 이 회사에서 가장 잘 펼칠 수 있어서 지원’이라는 흐름으로 쓰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답변
석사과정을 하며 많은 분석기기의 분석법을 배웠습니다. 선배들의 예쁜 분석결과 사진과 그래프를 보며 나도 분석기기와 분석법을 잘 익혀서 예쁜 결과를 얻어야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분석기기를 통해 얻은 분석결과는 컴퓨터를 통해 확인하는데, 각자 사용하는 분석기기 외에 다른 기기에 대해서는 분석법을 몰랐습니다.

분석기기를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이 사용해봐야 한다고 생각하였고, 분석 프로그램을 모두 노트북에 설치하여 분석방법을 연습하였습니다. 연구실은 세포부와 화학부로 연구팀이 나뉘어 있었는데, 화학부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세포부의 분석법까지 모두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1
1년 차가 지난 후 저는 세포∙화학부의 융합실험을 진행 및 분석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학부 시절 배운 분석기기와 많이 달라 어려웠지만, 꾸준히 담당연구원과 소통하며 조작 기술을 익혔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대웅제약의 분석전문가로 제 역량을 발휘하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86842Byte

좋은점 1 꾸준히 노력한 결과 랩 안에서 대체불가한 연구원이 되었다는 흐름은 본인의 역량을 잘 어필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1 어떤 분석기기를 사용하였고, 분석에 관련해 공부한 이론(전공과목)들은 무엇인지요? 기기의 이름이나 과목 명 등을 구체적으로 표시해야 전공역량이 뛰어나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답변
직장은 동료들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는 공동체입니다. 이전에 직장생활을 해본 경험은 없지만, 제가 꿈꾸는 직장생활은 선배와 후배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서로 끌어주고 밀어주며 협력하여 성과를 이루어내는 것입니다.
좋은점 1

석사과정 때 간접 경험한 직장생활은 수직적이고 강압적이었습니다. 공동의 과제를 진행할 때, 선배는 후배의 상황과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강압적으로 업무를 지시하며 불통의 모습을 보였으며 후배는 맡겨진 일을 혼자 감당하였습니다. 소통이 없고 협의가 없는 공동체는 상생할 수 없습니다.

아쉬운점 1
혼자 가면 빨리 갈 수 있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다는 말처럼 협력하여 더 큰 성과를 이루어 내는 공동체 생활을 대웅제약에서 이루어 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377649Byte

좋은점 1 본 문항은 조직 적응성이나 공동체에 대한 가치관을 묻는 질문입니다. 소신있게 본인이 바라는 모습을 잘 밝히고 있으며 완성도를 더 높이자면 ‘이런 모습을 원한다 ? 나한테는 그런 역량이 있다 ? 그렇게 만들어 가겠다’는 흐름으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본인의 석사 연구원 경험을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내용을 보고 ‘우리 회사 연구실도 비슷한 분위기라면 어떡할것인가?’라는 등의 압박성 질문을 많이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는 부정적인 내용은 성격의 단점 부분을 제외하고 최대한 안 쓰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답변
몰랐던 것에 관해 공부를 시작할 때의 떨림과 뭔가를 알아간다는 느낌이 매우 즐겁습니다. 이전에 배우던 것을 마무리할 때, 새로운 배움의 목표를 설정하고 다른 배울 거리를 찾아 끊임없이 알아가려고 합니다. 대학생 때는 영어공부를 손으로 했습니다.

대학원생이 되어 직접 외국인과 영어로 대화하며 실전 영어 실력을 갖추었습니다. 현재는 스페인어를 공부 중입니다. 연구직은 끊임없이 공부하고 배워야 합니다. 저는 모든 배움의 과정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임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었고, 대웅제약에서 즐겁게 배우고 끊임없이 성장하는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
좋은점 1

대웅제약은 성장 잠재력을 추구하며 직원들의 성장을 응원해주는 밝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대웅인이 되어 모든 역량을 다해 성장하고, 글로벌 토탈 헬스케어 그룹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12712Byte

좋은점 1 연구직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을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외국어 역량 역시 매우 중요한데 이를 자기소개서에서 묻지 않더라도 이렇듯 표현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1 (타 문항의 답변들을 포함해) 본 문항의 답변도 상투적인 표현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앞서 끊임없이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밝혔으니 마무리도 꾸준히 공부해 나가겠다는 식으로 작성 하는 건 어떨까 생각이 됩니다.

답변
대학교 3학년 때 타과 학생들과 팀을 이루어 교내 글로벌챌린저에 도전하여 선발된 경험이 있습니다. 글로벌챌린저에 선발되어 해외탐방의 기회를 잡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행정학부, 전기공학부, 생명과학부, 나노소재공학부의 서로 다른 학과의 학생들이 모여 팀을 이루었습니다.

프로젝트 주제를 정하는 것부터 해외탐방 기간까지 순서마다 의견충돌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전공이 다른 만큼 생각의 방향도 다르고 의견의 조합도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를 우리 팀의 장점으로 변화시켜 다양한 아이디어와 접근방식으로 프로젝트에 적용하였고, 탐방결과 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이라는 값진 성과를 얻었습니다.
아쉬운점 1

프로젝트가 끝나기까지 순조롭진 않았지만, 공동의 목표가 있었고,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서로 양보하고 인정하며 함께 최고의 결과를 이루어 낸 뿌듯한 경험이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26744Byte

좋은점 1 실제 현업에서도 다양한 전공과 성향의 사람들과 협업을 해야 되는데, 본 문항은 그러한 상황에서 지원자의 모습이 어떨지 가늠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다양한 전공의 사람들과 협업하여 성과를 이룬 경험을 그에 맞춰 잘 작성하셨습니다.

아쉬운점 1 다만 자연스럽게 드는 의문은 ‘다른 팀들은 다 동일한 전공이었을까?’라는 것입니다. 다양한 전공이 모였다는 것보다 그런 사람들이 어떻게 의견을 모아 성과를 만들었는지, How가 더 중요한데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빠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