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투자증권(주) 2016년 상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정보통계학과
  • 학점 3.6/4.5
  • 인턴 1회
  • 26,88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의 솔직함이 잘 드러났고 무엇보다 고객만족과 지점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드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잘 표현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고객만족 및 이미지 긍정효과 증진을 하나의 축으로 삼았다면, 다른 축에서 금융업무 본연의 전문성과 그것에서 본인이 어떤 차별점을 가질지도 함께 제시되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생깁니다. 수치에 강하고 모든 답변에서 친절이 묻어나는 강점이 잘 담긴 탓에 이러한 아쉬운 부분이 잘 드러나지 않은 것은 이 자기소개서의 또 다른 좋은 점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플러스알파를 만드는 공감능력을 키우다]

아버지께서는 원만한 대인관계를 몸소 보여주시며 `사람이 재산이며, 자신을 바꾸고 발전시키는 원동력`임을 깨우쳐주셨습니다.

이러한 아버지의 가르침을 실천으로 옮기면서, 타인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방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2015년 10월, 진로 탐색 동아리 활동 당시 졸업생과 재학생을 연계한 Mentoring 프로그램을 진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졸업생 섭외를 위해 제가 택한 것은 문자나 전화가 아닌, 직접적인 대면을 통한 설득이었습니다. 미리 쿠키와 손편지를 준비하였고, 2주 동안 서울에 소재한 회사 앞까지 선배들을 찾아가 설득하고 타협하였습니다.

덕분에 예상했던 5명이 아닌, 17명을 멘토로 섭외하는 데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진심과 공감`에 있음을 배워온 결과입니다. 좋은점 1


한국투자증권 입사 후에도, 다양한 세대와 교감하여 플러스알파의 성과를 달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499836Byte

좋은점 1 최근 자기소개서의 트렌드 중의 하나는 사례에 대해서 구체성을 명확하게 밝히는 것입니다. 그것이 무슨 일이었고 어떤 목적을 가졌으며 지원자가 어떤 행동을 하였고 무엇을 느꼈는지 마지막으론 그것이 지원회사 및 지원직무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언급하는 것입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어떤 행동을 하였고 무엇을 느꼈는지 입니다. 이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했던 행동을 구체적이면서도 간결하게 작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도전! 500건의 응답]

학창시절 `No pain, No gain`을 보며 늘 도전하는 신념을 갖게 되었습니다. 2014년, 타이베이 101타워 앞에서 한국 화장품 인식 조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바쁘다는 이유로 수많은 거절을 받아 포기하고 싶었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더 나은 방안을 생각해봤습니다.

타이완어로 번역한 피켓으로 시민들의 이목을 끌고, 각양각색의 복장을 입으며 서로의 벽을 좁혔습니다. 또한, 저의 강점인 환한 미소와 흐트러짐 없는 모습으로 도전했습니다.

그 결과 약 500여 건의 소중한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14503Byte

좋은점 1 이 부분에서 특히 좋은 점은 결과에 대하여 수치적으로 언급을 해준 부분입니다. 우리가 어떤 일에 대한 결과를 기재할 때는 정량적인 부분과 정성적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자기소개서에서 설득력을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량적인 부분을 언급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답변
[숫자에 강한 그녀의 새로운 목표]

정보통계학을 전공하면서 금융과 관련한 정보 분석 및 예측 수업에 학문적 흥미가 있었고, 금융인을 목표로 관련 경험을 쌓는 데 매진했습니다.

특히, 예측방법론 수업 팀 프로젝트 때 주가예측을 하며 증권에 대한 매력에 빠졌습니다. 수많은 증권사 중 한국투자증권을 선택한 이유는 유상호 사장님의 경영철학의 영향이 가장 컸습니다.

좋은점 1
인재를 중시하며 차별없이 능력에 따라 대우받을 수 있는 기업문화를 추구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투명한 보상기준이 있는 곳이라면, 정말 열심히 일해서 그 보상을 받고 싶습니다.

글자수 310529Byte

좋은점 1 요즘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는 바로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곳입니다. 이 곳의 중요성은 앞으로도 더욱 커질 것이며 지원자들은 왜 수많은 기업 중에서도 이 기업에 지원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밝혀야 할 것입니다. 전공지식과 연관하여 업종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고 경영자의 경영철학에서 느낀 매력으로 인하여 지원하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설득력있고 진정성있게 잘 제시되어 있습니다.

답변
[첫인상의 중요성]

고객을 대하는 지점 창구업무는 `첫인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거래계좌 개설, 입출금 업무 등 가장 기본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만큼 첫인상이 더욱 중요합니다.

때문에 밝은 표정과 공손한 자세, 깔끔한 복장, 빠른 업무처리 등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저의 역량으로 지점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한국투자증권의 좋은 이미지를 고객에게 심어드리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05350Byte

아쉬운점 1 지점 영업 업무를 풀어 설명하는데 있어서 포커스가 CS에만 치우쳐 있는 부분이 아쉽게 느껴집니다. CS를 언급했다면 업무의 전문성도 함께 언급하여 주었다면 더욱더 설득력을 확보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답변
[책임감, 그 이상의 성과로 받아 낸 열정 페이]

학창시절, 주어진 업무에 충실히 하는 `책임감`으로 주위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받았습니다. 금융 자격증 교육기관에서 시중은행 인재개발부로 파견을 나가 6개월짜리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는, 수업 매니저로서 가장 먼저 출근하여 해야 할 일을 점검하였고, 수업이 없는 날에는 메신저나 전화로 질의·응답을 받으며 교육생의 학습 능력을 증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특히, `SOS! OOO을 불러주세요`는 수업이 없는 날에도 메신저나 전화로 질의·응답을 받고, 심지어는 교육생의 지점까지 찾아가 개인과외를 해드리는 저만의 서비스입니다.

이런 모습을 보시고 노력과 책임감을 눈여겨보신 담당자분께서는 "혜란아, 너는 진짜 열정(熱情) 페이(Pay)를 줘야겠다."라고 하시며 아르바이트생으로는 최초로 인센티브를 받는 기쁨을 주셨습니다.

이처럼 한국투자증권 입사 후, 제가 가진 책임감을 지점창구 업무를 통해 진가를 발휘하도록 약속드립니다.좋은점 1

글자수 514869Byte

좋은점 1 창구 영업에서 중요한 ‘책임감’이라는 소재를 잘 짚어주었고 이를 본인은 어떤 사례를 통해서 인정 받은 적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풀어내 주었습니다. 특히 실제 금융권에서 이 같은 업무를 경험한 강점을 확실하게 어필해 준 것은 매우 좋은 부분입니다.

답변
[고객의 가슴에 새길 이름]

누군가의 가슴에 저라는 사람이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는다면, `인생을 허투루살지 않았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제 사회생활의 첫 단추입니다. 한투만의 명품 서비스를 몸소 배우고 실천하여 이 단추를 잘 채우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첫째, 하루 30번 고객들에게 `고맙습니다`라는 말을 듣겠습니다. 고객님의 황금같은 시간을 줄여드리며 칭찬받겠습니다.

둘째, 고객들의 성함을 외워 불러드리며 친화적인 이미지를 드리겠습니다. 셋째, 고객님이 민원 제기를 표출할 시, 고객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는 행동을 보이겠습니다.

지점 창구업무는 자신이 하기에 따라 업무 범위가 무궁무진하다고 들었습니다. 저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지점의 소중한 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04685Byte

아쉬운점 1 입사 후 포부와 같은 질문입니다. 지원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설명할 때는 그 꿈이 높고 깊으며 달성을 위한 지원자 만의 개성이 묻어나는 준비자세가 뒷받침되면 더욱 좋습니다. 업무의 전문가가 되겠다는 관점이 제시되지 못한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친절함 고객만족 등과 더불어 업무적인 전문성을 확보하겠다는 이야기가 함께 제시되었다면 더욱더 파워풀하게 느껴졌을 부분입니다.

답변
[내가 성장할 수 있는 곳]

직장은 하나의 성장드라마 배경이 되는 `인생의 무대`와 같은 곳입니다. 저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전문교육, 역량교육 등 적극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해 주면 목표를 향해 하나씩 성취하는 무대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나아가, 동료와 선후배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시는 `한국투자증권`이라는 무대에 꼭 서고 싶습니다.

글자수 205347Byte

좋은점 1 직장생활은 우리의 삶에서 매우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삶 자체에 기반을 둔 이러한 답변은 매우 좋은 답변입니다. 특히 목표지향적인 관점을 제시한 부분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