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으로 특별함이 없는 소재, 즉,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소재를 활용하여 내용에 대한 호감도가 떨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지원동기 역시, 회사와 지원자의 공통점을 찾으려는 노력보다 회사의 외적인 장점에 맞춰져 있었고, 장래 포부도 건성으로 쓴 것 같은 느낌을 주었습니다. 또한 항목에 요구하는 사항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지 않고 지원자가 하고 싶은 말만 한 것 같은 느낌을 주는 내용도 지원자에 대한 호감을 반감시키는 부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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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본 항목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맞게 내용을 잘 구성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만 회사 지원동기가 회사가 발전가능성이 있고, 안정적이기 때문이라는 점과 같이 회사의 외형에 너무 집중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신이 회사에 어떤 면에서 어울리고 자신의 강점과 회사의 특징이 어떻게 부합되는지 제시한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지원동기의 내용이지 입사 후 목표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이 부분은 앞에 쓴 지원동기 부분으로 옮겨서 현재 지원동기 내용과 적절히 섞어서 정리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입사 후 목표에 지원동기를 쓰는 바람에 정작 입사 후 포부는 한 줄 밖에 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현재 내용은 구체적인 방법이나 방향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도 없고 그에 대한 근거 제시가 없는 의미 없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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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부분은 항목의 요구사항에 대해 맞게 작성했다기 보다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받은 것을 강조하기 위해 쓴 글 처럼 느껴집니다. 그 이유는 글 서두에 첫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데이터 가공, 소모임활동, 소프트웨어 기초지식 습득, OA프로그램 활용 등을 했다고 이야기 했는데, 공모전 준비를 얼마나 오래 했길래 이와 같은 준비를 그 기간에 다 했다고 주장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이 내용은 공모전에 참여하여 장려상을 받았는데, 그 이유가 ~~~한 전문성이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라는 말을 먼저 제시하고 ~~~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대학시절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 정리하는 방식으로 수정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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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항목에서 분명히 기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경험이 언제 경험인지 반드시 제시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글 서두에 언제 경험인지 제시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이 경험이 왜 가장 어려웠던 경험인지 서두에 제시해 준다면 다음 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하며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항목의 요구조건에 당시 문제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라고 했는데, 지원자는 단 한 줄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이 상황이 가장 어려운 상황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가장 어려운 상황처럼 느껴질 수 있도록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좋은점 1 문제 해결방법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문제 상황은 많은 지원자들이 사용하는 흔히 볼 수 있는 사례이며 그 해결책 역시 지원자가 제시한 방법이 흔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내용에 있어 특별한 점은 없지만 구체적으로 상황을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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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한 가지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할 것을 요구하는 이와 같은 항목에서 신경써야 할 것은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 항목에서 먼저 신경 써서 봐야 할 부분은 공동의 목표 달성입니다. 이 말은 내용 속에 공동의 목표가 무엇인지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공모전 작품을 출품하는 것이 목표 였는지, 수상을 목표로 했는지 구체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제시해야 그 다음 내용이 논리적인 설득력을 갖게 됩니다.
아쉬운점 2 이 공모전이 어디에서 주최하는 무슨 공모전인지 구체적인 내용도 없고, 이것이 전국단위 공모전인지 학교 내 공모전인지 규모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지원자가 했던 행동이 어떤 면에서 필요한 행동이었고, 그것이 얼마나 조직에 헌신하는 내용인지 감을 잡을 수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