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종합금속(주) 2016년 상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Labor and Employment Relations
  • 학점 3.7/4.5
  • 토익 930
  • 27,52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 기업과 직무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어떤 인재인지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검증할 수 있는 것은 지원자의 조직적합성, 직무적합성, 그리고 열정입니다. 충분한 사전 조사와 준비를 통해 각 항목의 질문의 의도에 맞춰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또한 간결한 문장체를 통해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인사담당자에게 더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역량이 효과적으로 어필될 수 있도록 문장의 표현에 유의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떠오르면 바로 한다]

저는 무언가 떠오르면 바로 행동에 옮기는 도전적인 사람입니다.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싶어 중학교 졸업 이후, 기숙사가 있는 옆 도시의 고등학교로 진학했고 대학교 재학 중 글로벌 환경에서 공부하고 싶어 미국 편입에 도전했습니다. 아쉬운점 1


막연한 목표를 행동으로 옮기며 목표를 더욱 구체화할 수 있었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도전 중 카투사로 미군을 이끌었던 경험을 통해 솔선수범의 리더쉽을 배웠습니다. 직업 군인으로 책임감이 강한 미군은 시간에 따라 진급하는 한국군을 선임으로 인정하지 않았고, 실수를 지적해도 무시했습니다.

저는 미군들이 신체적으로 우수한 사람을 리더로 인정하는 것에 주목했습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신체적으로 미군에게 지지 않을 정도가 된 후, 잘못된 행동을 하는 미군 사병에게 잘못을 지적하고 팔굽혀 펴기를 시켰습니다.

이때 저도 같이 동일한 횟수의 팔굽혀 펴기를 하면서 규정만 강요하는 카투사 이미지를 탈피했습니다. 나아가 미군 부사관 리더쉽 코스를 수료하며 대대 최고의 사병으로 뽑히기도 했습니다. 리더쉽의 본질은 솔선수범하는 자세와 행동력임을 배웠고, 이 리더쉽은 제 삶의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좋은점 1

[사소한 일에도 최선을 다하는 주인정신]

미국에서 인턴쉽을 하며 `주인정신`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주지사와 학생들이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토론회를 기획하며 이메일 문의 답장 업무를 맡았습니다. 이메일 문의는 하루 1, 2통으로 그 수가 매우 적어 하는 일이 별로 없다고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심성의껏 이메일 답장을 보냈고 각 문의 사항을 엑셀로 정리해두었습니다. 토론회 직후 참가자에게 피드백을 요청하여 엑셀 정리 내용과 함께 토론회 후원 단체 AFL-CIO에 전달했습니다. AFL-CIO는 다시 토론회를 기획할 때 유용한 자료라고 평가했고, 실제로 다음 토론회를 기획할 때 준비시간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좋은점 1


사소한 업무에도 주인정신이 곁들여지면 조직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글자수 1,0191,733Byte

좋은점 1 자신의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잘 이야기해주었습니다. 행동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리더십의 정의를 내림으로써 자신의 역량이 잘 드러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 인턴십에 대한 사례 역시 잘 풀어주었습니다. 상황의 인지와 더불어 자신의 행동과 결과, 지원 분야에서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로 깔끔하게 마무리해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뒤에 이어지는 리더십에 관련한 내용과 소제목이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전체적인 주제에 맞는 소제목을 정하시는 것, 그리고 첫 문단을 통해 하고자하는 이야기를 두괄식으로 정리하여 전달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답변
철강을 기본으로 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철강 소재를 다루는 용접 기술의 중요성은 두 말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용접기에서 나아가 특수용접재료까지 판매하는 현대종합금속에서 고부가가치산업인 특수용접재료처럼 저의 쓰임새를 인정받고 조직과 회사에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현대종합금속의 무역 업무에 필요한 역량은 1) 어학능력, 2)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꼼꼼한 성격, 그리고 3) 경제학 및 무역학적 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대종합금속에서 무역업무를 통해 기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해왔습니다.좋은점 1


첫째, 어학능력 함양입니다. 저는 카투사 복무 및 해외유학을 통해 실전 영어회화 및 비즈니스 영어를 공부해왔습니다. 항상 오해의 소지가 없는 적확한 단어 사용과 틀림 없는 문법을 구사해 미국 인턴쉽 및 연구실 RA 업무를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무역업무의 시작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며, 정확한 의사로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거래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해의 가능성을 최소화하여 무역 업무의 시너지를 더하겠습니다.

둘째, 전체적인 흐름과 단계별로 요구되는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꼼꼼함을 배웠습니다. TEDx신촌 강연회 조직 동아리 기획팀에서 활동하며 전체 업무를 한꺼번에 조망하기 위해 간트 차트를 도입했습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긴급한 업무를 먼저 꼼꼼하게 처리하여 250명 규모의 강연회 개최에 아무런 차질을 빚지 않았습니다.

셋째, 국제 경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경제학과 무역학을 공부했습니다. 특히 현대종합금속의 주요 판매처라 할 수 있는 조선, 해양플랜트 업종은 유가 변동에 민감하기 때문에 유가 흐름과 환율 추이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국 수출입 은행 등 민간연구소의 경제리포트를 꾸준히 구독하였고, 작년 11월 서초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진행한 `명품 국제무역사` 과정에 참여해 인코텀즈와 신용장 등 무역의 기초를 배웠습니다.

입사 이후 항상 꼼꼼하게 무역서류를 다루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사원으로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141,743Byte

좋은점 1 직무에 대한 이해와 기업에 대한 조사가 잘 이루어져있습니다.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역량을 기르기 위해 자신이 노력한 점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잘 써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자기소개서의 항목을 보면 지원자의 입사 후 포부를 보여줄 수 있는 항목이 따로 없습니다. 자신이 지원한 동기와 노력 등과 더불어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의 포부를 함께 써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분석력]

학부 재학 중 한국능률협회가 주관하는 신한카드 신상품 기획 공모전에 참여했을 때, 매출 데이터 분석 및 시장조사 능력으로 팀에 기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신한카드 매출 비중을 분석하고 150명 대상 소비자 조사를 진행해 가족카드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는 점과 그 원인은 쇼핑 패턴이 서로 다른 가족구성원이 동일한 카드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통신사 가족결합 상품처럼 카드 A와 카드 B 등 서로 다른 카드를 사용하는 가족을 하나로 묶어 혜택을 제공하는 아이디어로 대상을 받았습니다.아쉬운점 1

[실시간 대응력]

졸업 이후, 사회적 기업 `OOOO`에서 SNS 미디어 운영을 담당하며, 실시간 대응력을 길렀습니다. SNS의 특성상, 업로드된 컨텐츠에 사람들이 반응하는 속도는 거의 실시간과 마찬가지였습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퇴근 시간 이후에도 SNS의 반응을 체크하며 인기가 없는 컨텐츠를 빠르게 삭제하고,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 생기면 댓글을 다는 등 능동적으로 대응하였습니다.

24시간 사람들의 반응을 주시하고 사람들의 관심에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능동적 업무 수행으로 3개월 만에 페이스북 페이지 7000 `좋아요`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꼼꼼한 리서치 및 보고서 작성]

사회적 기업의 인턴 업무가 종료된 후, 실제 비즈니스 현장을 경험하기 위해 스마트폰 관련 문화 컨텐츠를 다루는 `OOOO`에서 경험을 쌓았습니다. 인기 캐릭터를 스마트폰 배경화면에 3D로 구현하는 사업은 유명 캐릭터 라이선스 취득이 관건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중국과 동남아 스마트폰 보급률, 판매횟수에 따른 수익률 등을 분석했습니다. 또한 무형의 재화를 국제적으로 유통할 때 고려해야 할 무역 이슈 등을 조사해 보고서에 첨부하였습니다. 한-중 FTA의 실제 상황과 중국 내 디지털 컨텐츠의 수요 등 현실적인 설득력을 갖춘 보고서로 캐릭터 `라바`의 라이선스 MOU를 체결했고, 정부지원사업의 1차 통과에 기여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9951,670Byte

좋은점 1 자신의 역량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상황과 자신의 행동, 결과 등을 간결하게 잘 써주었습니다. 지원자의 꼼꼼함과 분석력이 돋보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자신의 행동을 잘 이야기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자신의 역량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사례입니다. 한 가지의 키워드를 가지고 어필하려다보니, 사례를 통해 보여질 수 있는 다른 역량에 대한 표현이 미흡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지원자의 다양한 역량이 표현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