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NH농협무역 2016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중국문화/경영
  • 학점 3.6/4.5
  • 토익 96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12,47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 및 경험, 성향 등의 경쟁력을 통해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고 인사담당자를 설득을 잘 하고 있습니다. 다만, 같은 소재를 반복해서 전달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더불어 기업에서 추구하는 가치 및 인재상을 참고하여 기업과 함께 하기에 적합한 인재라는 것 또한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항상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는 탐험가]

지금까지의 인생을 되돌아보면 늘 목표를 높여가며 끊임없이 도전해왔습니다. 좋은점 1NH무역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가며 우리나라 농식품을 수출하는 것 역시 제 인생에 있어 커다란 도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릴 적 영어를 배우다 외국어에 욕심이 생겨 중국어를 시작했습니다. 외국어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싶어 외국어고등학교에 진학했고, 대학에서도 중국어를 전공했습니다. 그리고 이 목표가 더 커져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에서 제 역량을 펼치고 싶어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단순한 수출입을 넘어 주도적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연구할 수 있는 무역상사의 업무가 매력적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무역상사에서 다루는 상품들이 다양하겠지만, 국내 및 해외시장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상품이 농식품 쪽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많은 국가들과의 FTA 체결로 국내 소비자들의 국내 농산품 충성도가 떨어지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합니다.

NH무역은 NH K-farm 브랜드를 만들며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에 앞장서고 있는 전문무역상사기에, 이런 새로운 도전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5931,013Byte

좋은점 1 진취적 도전가라는 기업의 인재상을 잘 보여주고 있는 문장입니다. 더불어 이를 뒷받침 하는 사례를 자연스럽게그리고 진솔하게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만, 목표라는 것에 대한 결과가 전달되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동기를 통해 회사 지원동기 +직무지원동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의 개인적인 강점, 성향으로 연결 또는관심분야로서 지원하는 기업 내 어떤 직무를 지원하는지가 전달되면 좋겠습니다

답변
[연구보고서 작성을 통한 정량적 연구 경험]

인턴 당시 단독으로 ‘전략적 Downgrade를 통한 차별화 전략’이라는 연구보고서 초안을 작성하며 정량적∙정성적 시장 분석 경험을 쌓았습니다.

기존 업무는 선배님들께서 필요한 자료를 요청하시면 그것을 찾아서 번역하거나 수치화, 도식화해서 정리해드리는 부분적인 업무였습니다. 그러나 이번 업무는 주제 선정부터 자료 수집, 분석, 전략 제안까지 단독으로 진행해야 했습니다. 좋은점 1

과장님께서 주신 맥킨지의 다운그레이드 제품에 대한 기사 한 장을 가지고 신흥국을 타겟으로 한 다운그레이드 제품이라는 주제를 정해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다운그레이드, 기능피로, 역혁신 등 다양한 검색어로 자료를 수집하고, GE, 로지텍 등 10가지가 넘는 사례를 찾았습니다.

의문이 생기거나 막히면 그 때 그 때 선배님들께 도움을 청했고 수정에 수정을 거듭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GE, 르노, 질레트, 로지텍 네 곳의 다운그레이드 제품을 사례로 고객 니즈, 마케팅 전략, 매출 변화, 해외 진출 현황을 분석했습니다.

이를 통해 무조건적인 하이테크 제품보다는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운그레이드 제품이 신흥국, 그리고 선진국의 니치마켓까지 만족시킬 수 있다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실제 회사에서의 업무 처리 과정, 분석력, 통찰력, 책임감까지 많은 것을 배운 값진 경험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41,190Byte

좋은점 1 흥미 있게 한 열심히 한 활동이 아니라 열정이 보여져야 하고, 해당 경험을 통해 자기개발이 될 수 있었던 사례를 선택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해당 내용은 지원자의 선택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단독 업무라는 것을 통해 지원자의 상황 분석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보여줄 있습니다.

아쉬운점 1 향후 이러한 결과가 어떻게 업무 수행 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함께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지원하는 기업과 직무에 어떻게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제시해주세요.

답변
[NH K-farm, 우리나라 대표 농식품 브랜드]

NH무역에서의 현재 저의 목표는 현재 추진 중인 NH K-farm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농식품 브랜드로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더 이상 경쟁자가 국내에만 존재하지 않는 자유무역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딩이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그리고 성공적인 브랜딩을 위해서는 브랜드를 대표할 제품과 성공사례들이 필요합니다. 제스프리하면 키위, 썬키스트하면 오렌지가 떠오르듯 NH K-farm하면 떠오르는 상품이 있어야 하고, 그 상품이 시장에서 성공적인 반응을 얻은 역사가 필요합니다.

저는 그 역사에 한 획을 긋고 싶습니다. NH그룹이 보유한 전국적인 지역망과 해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의 경쟁력을 보유한 상품 리스트 선정, 타깃 국가 선정, 고객아쉬운점 1 사전 선호도 조사 등의 체계적인 단계를 거쳐가며 NH K-farm이라는 브랜드의 성공 역사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특히 전공인 중국어를 활용하여 중국 시장을 시작으로 역량을 키워나가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며 해외 시장에 K푸드를 알리고, 우리나라 농업시장의 활력을 되살리고 싶습니다.

글자수 564942Byte

좋은점 1 지원하는 직무에서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경력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브랜딩이라고 하는 지원자의 생각을 전달하여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를 잘 전달했습니다.

아쉬운점 1 자신의 비전을 달성 가능 기한,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전반적인 계획을 작성이 되면 좋겠습니다.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보고 어떤 단계로 진행을 할 수 있을지를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답변
[수출입의 시작과 끝, 시장조사]아쉬운점 1

올해 중국에는 처음으로 쌀을 수출했고, 미국과 캐나다에는 즉석밥을 수출했습니다.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의 첫 발걸음을 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역에 있어서 시장조사는 시작과 끝을 담당합니다. 본격적인 사업에 앞서 어떤 상품을 어디에 누구에게 팔 것인지에 대한 결정이 이루어지기 위한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1수출 후에도, 시장의 반응과 시장 환경의 변화 등을 계속 캐치하며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을 조정해야 합니다.

한국무역협회 미래무역연구실에서 서비스무역 관련 해외시장 연구보고서 RA업무를 맡아 산업과 기업을 분석하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객관적인 통계자료를 위해 영어와 중국어를 활용하여 OECD, 세계은행 등의 국제 금융기관, ECOS, 중국 통계국 등의 각국 통계기관, 블룸버그, 맥킨지 IBIS 등의 컨설팅 회사 혹은 연구소의 논문 등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했습니다.

이를 통해 전체 서비스산업의 규모 및 IT, 의료, 생활서비스 등의 세부 항목의 규모 및 개황, FDI 등의 통계자료를 수집, 분석했습니다

이러한 저의 해외시장 분석 경험은 입사 후, 쌀을 팔 것인지, 즉석밥을 팔 것인지, 혹은 미국을 타깃으로 할지, 중국을 타깃으로 할지 등의 중요한 순간들에 가장 효율적인 선택을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6651,117Byte

아쉬운점 1 아쉬운 점은 에 대한 3번 항목과 소재가 겹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강조하고 있는 역량 또한 비슷합니다. 지원자의 다른 역량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다른 경쟁자와 비교 했을 때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 차별화된 강점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이므로 이를 고려하여 작성해보세요.

좋은점 1 직무에 대해 어떤 역량이 중요한지 이야기를 잘 전달하였습니다. 이는 직무 담당자로서 어떤 업무를 하는지를 잘 이해하고 있다는 의미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