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SBS 2016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체육학과/경영학과
  • 학점 3.7/4.5
  • 토익 775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3회
  • 자원봉사 1회
  • 18,20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의 자기소개서 모든 항목에서 같은 소재가 반복되고 있는 점은 아쉽습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에 대한 질문의도를 먼저 파악하고 이에 맞는 소재(역량키워드와 이를 뒷받침하는 경험사례)를 작성하시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기업의 목표와 함께 달성할 수 있는 지원자의 목표는 무엇인지 다시 한 번 고민하여 보시고, 직무 담당자로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나의 사례와 매칭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해당 기업에 나의 강점을 어필하고 경쟁력을 전달할 수 있는 전략이 나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저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여 스포츠 콘텐츠 사업으로 한류를 만들고 싶어 스포츠사업 직무에 지원했습니다.
좋은점 1

유년시절 때부터, 저는 수영선수, 축구선수 생활을 하며 스포츠선수에 대한 꿈을 키웠고, 스포츠 콘텐츠 사업에 관심이 많아 체육학과와 경영학과를 복수전공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또한, 스포츠 센터 B2B영업과 온라인마케팅을 담당하며 다양한 실무경험을 했고, 많은 해외여행 경험을 바탕으로 스포츠사업에 대한 열정은 누구보다 뛰어나다고 자신합니다.

저는 지식과 경험을 갖춘 인재로서 SBS미디어넷의 스포츠 사업부에 적임자라고 생각하며 지원합니다.

글자수 313536Byte

좋은점 1 지원한 직무에 대한 비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어떠한 비전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지원자의 비전이 기업과 어떻게 함께 성장할 수 있는지를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스포츠 한류라는 포부는 좋습니다.

아쉬운점 1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고 입사 후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여 기여할 수 있는 인재임을 피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스킬 등에 있어 `활용`에 더 중요한 가치를 두고 작성해야 합니다. 즉, 선수생활을 한 경험이 어떻게 스포츠 사업 직무에 도움이 되는지, 경영학 공부를 통해 어떤 것을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해당 내용은 단순하게 지원자의 경험을 나열한 것이라 아쉽습니다.

답변
저는 스포츠 사업 직무를 위해 지식과 실무경험을 쌓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스포츠 마케팅 원론’, ‘스포츠 산업 컨설팅’ 등의 과목과 경영학과를 복수전공하며 스포츠산업 관련 콘텐츠, 마케팅 등에 대한 지식을 쌓았습니다.좋은점 1
동아리 회장으로서 축구대회 개최, 교내 3on3 농구대회 개최를 해보며 스포츠사업기획을 경험했습니다. 또한, 스포츠 스타트업 회사의 B2B영업과 온, 오프라인 마케팅을 담당하며 10건의 계약과 22만명의 SNS 팬 수를 확보하는 성과를 창출하였고, 아쉬운점 1스포츠 사업분야에 자신감과 열정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295500Byte

좋은점 1 지원직무와 관련된 지식을 작성하였습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에 맞춰 작성했습니다. 다만, 단순하게 공부했던 지식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에 대한 경험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 점은 지원분야와 관련된 지식, 자격증, 수상경력입니다. 따라서 해당 내용은 경험에 해당 되는 것이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 내용에 맞추어 작성하는 것입니다.

답변
스포츠 관련 스타트업 회사에서 9개월 동안 인턴을 하며 B2B영업과 SNS마케팅을 담당하였습니다. 강남 스포츠 센터와 제휴를 맺기 위해 대학생의 신분으로 대표에게 인터뷰를 요청했고, 고객들에게는 설문조사를 하며 양쪽의 니즈를 파악하였습니다.

3개월 동안 적극적인 시장분석을 통해 10건의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SNS마케팅을 담당하면서 남들과 차별화된 콘텐츠를 생성하였고, 특히 유저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업계 1위인 22만명의 팬 수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이러한 경험은 스포츠 사업에 빛을 바랄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04516Byte

좋은점 1 구체적인 수치로써 결과를 나타냄으로써 사실에 근거한 성과를 잘 작성하였습니다. 여기에 주관적인 결과로 해당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것이 있다면 더 좋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1)아쉬운 점은 전체적인 내용이 1번.2번 등에서 반복해서 나오고 있는 소재입니다. 같은 내용, 소재가 반복되는 것은 다소 지루하며 한정된 모습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항목마다 전달하고자 하는 지원자의 강점, 역량을 하나의 키워드로 선정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경험사례를 매칭하여 전달하시면 좋겠습니다. (2)더불어, 경험을 통해 얻은 성과가 어떻게 스포츠 사업에 도움이 되고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답변
인턴시절,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에 대한 어려움과 스포츠 콘텐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가능성을 느꼈습니다.
아쉬운점 1

우선, 비록 오랜 시간이 필요해도 영업과 마케팅에 있어서 불특정 다수를 설득 시키기 위해서는 완벽한 시장조사와 트렌드 분석으로 공감을 얻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좋은점 1

이를 통해 SNS마케팅을 담당하며 트렌드 분석에 힘쓸 수 있었습니다. 프로선수와의 게임, 대학생 스포츠 패션, 새로운 스포츠 이벤트 등의 트렌드에 맞춘 콘텐츠를 생성하며 소재의 무한함과 유저들의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297509Byte

좋은점 1 경험을 통해 직무에 대한 이해를 잘하고 이를 잘 표현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실전에서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어 업무를 진행했는지도 잘 전달하였습니다. 이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이에 대한 결과가 전달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1 스포츠 한류라는 지원자의 비전과 관련된 이야기였다면 더 좋겠습니다.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어떻게 스포츠를 한류로 만들고자 생각하게 되었는지 등에 대한 계기를 작성한다면 어땠을까요? 스포츠와 관련한 한류를 만들겠다고 생각하게 된 계기와 함께 이러한 생각을 얼마나 실천가능성이 있고 어떠한 어려움이 예상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세요 이 사례 다른 인턴 시절이 아니라고 생각되는데, 역시 1.2.3에서 활용되었던 소재와 비슷합니다. 해당 항목에서는 꼭 프로젝트, 인턴 등의 내용이 아니어도 되겠습니다.

답변
체육학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은 저에게 다양한 분야를 도전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 중 저의 첫 대외활동인 ‘사이버 코엑스 서포터즈’의 발대식에서도 체육학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러한 편견을 깨고 싶어 일부러 팀장을 맡아 리더의 책임감을 스스로 느끼게 했고, 1등을 목표했습니다. 조직원들을 관리하며 SNS홍보 미션을 위해 2개월 동안 밤을 지새웠고 담당자에게 매일 자문을 구하며 전력을 다했습니다.

1등을 향한 저의 열정은 200명 중 최우수상을 받을 수 있게 만들었고, ‘하면 된다’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08521Byte

아쉬운점 1 체육학에 대한 편견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아 아쉽습니다. 유추해볼 때 체육학과 학생들은 다양한 도전을 하지 못한다? 혹은 책임감이 없다? 등과 관련이 있는 것인가요? 유추하지 않고 지원자의 의도를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작성해주시면 더 좋겠습니다.

좋은점 1 결과에 대해 객관적인 결과+ 주관적인 결과를 간결하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즉 경험을 통한 사실에 근거한 성과와 활동을 통해 느끼고 배운 것을 잘 작성했습니다. 다만, 이러한 성과가 직무 담당자로서 어떻게 활용될지, 또는 기업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가 전달이 되면 좋겠습니다.

답변
제가 생각하는 팀웍의 정의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서로 소통하며 개인의 맡은 임무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학교 2학년 때까지 축구 국가대표 상비군 후보선수 생활을 했습니다. 단체스포츠인 축구를 통해 맡은 포지션에 대한 책임은 팀의 승리를 창출한다는 것을 일찍이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이를 바탕으로 수업 팀프로젝트의 리더를 할 때면아쉬운점 1 저는 항상 조직원들에게 임무를 분담하였고, 필요 시에는 소통을 통해 ‘카바플레이’처럼 도움을 주고 받았습니다. 팀웍이 잘 되었던 조직은 항상 ‘A+’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300515Byte

좋은점 1 팀웍에 대한 정의를 실제 사례에 비유하여 잘 작성하였습니다. 개개인의 역할에 충실할 때 조직의 모든 부분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리더를 할 때면’이 아니라 팀원이었을 경우에도 담당 업무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해야 하기에 리더일 때로 한정하여 아쉽습니다. 조직구성원으로서 처음부터 리더가 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조직의 구조를 함께 생각한다면, 팀원일 경우에도 팀의 목표, 조직의 목표를 이해하고 이에 맞는 생각과 행동을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