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쿠팡(주) 2016년 상반기 신입 웹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학부
  • 학점 3.7/4.5
  • 토익 840
  • 토스 Level7
  • 오픽 IH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수상 1회
  • 13,98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해외 배낭여행 중 예약, 결제, 지도 앱 등 다양한 IT 기술들을 유용하게 활용하며 행복한 추억을 만든 것이 계기가 되어 IT 기술은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일에 쓰여야 한다는 가치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 시절 컴퓨터 전공을 하며 웹 개발에 중심을 두고 SW 개발 프로젝트 경험하던 도중 앞으로 다가올 시장의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E-commerce`라고 생각했고 관련 산업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여러 E-commerce 회사 중 저는 쿠팡이 `도전적인 회사`이기 때문에 지원했습니다. 쿠팡은 이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고지를 향해 글로벌 이커머스 회사들을 바짝 추격하며 위협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도전적인 삶을 원합니다. 그런 저에게는 치열하게 달려가는 쿠팡이 훨씬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중 S/W 개발 직군은 저의 기술적 전문성을 살릴 수 있고, 기업의 최전방에서 도전에 따른 성과를 직접 확인하며 발전할 수 있는 직무이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14853Byte

답변
저는 컴퓨터공학부 학생으로서 글로벌, IT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는 막연한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북유럽에서 자동차 여행 중 눈보라를 만나 도로 한가운데서 사고 난 경험 이후 명확한 꿈이 생겼습니다.

처음으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혹독했던 사고 경험이 계기가 되어 이를 해결할 IT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After a Rental Car Accident`를 주제로 팀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하며 스마트폰을 통해 사고 내용만 작성하면 가장 가까운 긴급구조센터와 경찰을 연결해주는 IT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실제 모바일 웹페이지를 구축했고 제가 겪었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에 짜릿함을 느꼈고 S/W 개발자라는 직업에 강한 매력을 느꼈습니다.

명확한 목표를 세운 이후 대학교 자매결연 프로그램으로 정보기술(IT)로 유명한 인도 ISTM 연구실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IT 업무로 지원하여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3개월간의 짧은 기간이었지만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발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설계 단계부터 구현 단계까지 경험하였으며 Agile 공학 기법을 이용하여 팀원 간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Agile 기법이었지만, 각 단계에서의 문서화 작업도 빠지지 않고 작성하는 법도 배우고 작성해보았습니다. IT 개발에 관해 실무를 경험해보니 자신감이 붙었고 S/W 개발자가 되기로 결심 했습니다.

S/W 개발자에 대한 매력을 느껴 명확한 꿈이 생긴 이후 실무 경험을 통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성공적으로 이뤘던 경험들은 앞으로 제가 S/W 개발자로 살아가는 큰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8491,406Byte

답변
C/C++, JAVA를 비롯한 JSP, PHP 등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보았으며 특히 front-end와 back-end를 동시에 개발하고 서비스를 빠르게 론칭할 수 있는 웹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HTML, CSS, PHP의 기본기를 익히고 개인 프로필 홈페이지를 만들어보다가 실무에서는 어떤 식으로 프로그래밍 하는지 궁금해 직접 인도 IT 회사에 개발 프로젝트에 지원해 참여했습니다.

이 경험으로 기존의 주먹구구식 개발에서 벗어나 MVC 프레임워크로 개발하며 DB에서부터 web view까지 구현하는 큰 시스템의 구조를 배웠습니다.

또한 여러 팀원이 함께 공유환경에서 개발하는 것을 익히며 팀원과 협력하는 과정에서 주석과 활발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Agile공학 기법을 배우고 각 단계 에서 문서화 경험을 한 것은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큰 수확 중에 하나입니다.

이후 배운 것을 활용하고 싶어 이후 더블린 공과대학에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호텔 예약 및 결제 웹 시스템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기존에 배웠던 내용을 활용하여 물 만난 물고기처럼 팀원들과 함께 개발하고 모르는 부분을 공부하며 프로그램을 개선했습니다.

그리고 기존보다 프로젝트 규모가 컸기 때문에 PHP대신 JSP/Servlet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고 이를 활용해 개발하며 엔터프라이즈급 시스템 개발에 더욱 관심이 생겼습니다.

또한, 제가 맡은 예약 및 결제 시스템 개발중 DB 쿼리가 복잡해졌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DAO 브릿치 클래스를 사용해 모듈화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낸 뒤 스스로 자랑스러웠고 웹 개발에 관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이후 포트 포워딩을 통해 직접 개인 웹 서버를 만들고 Javascript, nodejs등의 추가 기술을 익혀 현재는 이를 적용한 웹과 모바일을 연동하는 개인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열정과 패기는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부심까지 무장한 신입사원이 되어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 선봉에 서고 싶습니다.

글자수 1,0211,67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