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세방(주) 2016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찰행정
  • 학점 4/4.5
  • 오픽 IH
  • 18,63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무난하게 잘 작성된 자기소개서입니다. 일부 항목에서는 경험의 적절성이 조금 부족함이 드러날 수 있지만 지원자가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잘 풀어내었고 매 질문에서 묻고자 하는 답을 자신의 경험과 결부시켜 표현해내기 위하여 노력한 부분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에서 가장 스스로가 먼저 알아야 할 세 가지는 1. 자신의 강점 2. 자신의 경험 3.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회사의 장단점 입니다. 자신의 강점을 정리하여 그것을 자신의 경험과 잘 연결지어 놓아야 하며, 마지막으로 이와 같이 정리된 자신의 경험에 지원하는 회사의 강점 및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결성을 확보하면 좋은 자기소개서 작성 토대가 만들어질 수 있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리더는 아니었지만]

경영관리란 회사의 효율성 제고하고, 모든 부서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해며 백업업무를 담당해야 하는 자리라고 생각했기에, 경영관리라는 업무에 관심이 갔습니다. 1학년 때부터 학회의 일을 도와, 비품의 낭비를 줄이고, 문서 양식을 매뉴얼화 하였습니다. 저는 리더는 아니지만, 리더의 일을 도와 효율성을 추구하는 인재입니다.아쉬운점 1

또한, 저는 항상 먼저 말을 거는 사람입니다. 스스럼없이 다가가고, 상대방을 편안하게 만드는 저의 장점 덕분에, 친구들 사이에서는 언제나 고민상담가였습니다. 분석능력과 정확성을 추구하는 성격, 그리고 동료와 협력의 중요성을 아는 인재로 성장하였습니다. 모든 역량을 발휘하여 세방의 경영관리업무를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377651Byte

아쉬운점 1 경영관리 직무에 지원하면서 경영관리 업무에 대한 이해가 조금 더 보완되어야 하겠습니다. 스스로의 포지셔닝은 효과적으로 잘 잡아내어 어필하였지만, 직무이해 측면에서 보았을 때 경영관리 직무는 이보다 더 큰 역할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직무에서 하는 일을 좀 더 포괄적으로 찾아보고 이를 보완하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답변
[눈이 가장 나약하다]

저의 모토는 '눈이 가장 나약하다' 입니다. 눈을 통해 새로운 일과 해야 할 일을 미리 보며 지레 겁을 먹고 두려워합니다. 그래서 제 20대 목표는 두려움 없는 도전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밴쿠버 UBC 대학교로 간 경영전공 교환학생의 경험이 저의 도전과 녹초가 되었던 시간들, 그리고 성공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실무에 대해 체득하기 위해 현지회사가 연계된 마케팅 전략분석이라는 자율과제에 지원하였습니다. 밴쿠버 번화가의 음식점들을 돌아다니며 설문조사를 하고 다운타운에 하루 종일 서 있으면서 유동인구를 알아보며, 밴쿠버의 주류 관련법을 참조하여 현지 맥주회사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짰습니다. 45분간 영어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설명하는 등 몸이 남아나지 않을 만큼 바쁜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산 넘어 산이라고 느낄 정도로 고된 일상이었지만 성공해 나갈 때마다 저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71807Byte

좋은점 1 성격을 어필하는데 있어 관련된 경험을 매우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었습니다. 어디에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떤 결과를 도출하였고 무엇을 느꼈는지가 순차적으로 잘 나타나 있습니다. 특히 매우 도전적인 위와 같은 목표를 향한 도전은 스스로가 자신감을 가지고 강하게 어필하면 좋은 경험인데, 본 지원자는 그러한 부분을 잘 살려서 작성해주었습니다.

답변
[협력과 조화를 추구하는 인재]

저의 어린 시절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는 어린이 명예경찰활동, 8년간의 사물놀이, 그리고 여가생활인 미술입니다. 이 세 가지 구성요소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함께 나아가는 조화의 중요성을 직접 체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린이 명예경찰에 지원하여, 학우 간의 갈등을 완화하고 함께 어울리는 교우관계를 만들었습니다. 취미인 사물놀이는 4가지 악기가 각기 고유 음색을 가지면서도 하나의 소리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팀원 간의 협력과 호흡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시간이었습니다.좋은점 1

미술도 여러 색의 조화로 하나의 오브제를 표현합니다. 제 과거를 돌이켜보고 미래를 예상한다면 저는 팀에 자연스럽게 융화될 수 있는 사람이자, 팀원 간의 갈등을 완화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뛰어난 한 사람보다 협력으로 시너지를 만들어 낼 줄 아는 공동체의 1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456783Byte

좋은점 1 성장과정은 대부분 대학생활 이전 이야기를 언급하며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드러내는 부분입니다. 작성한 지원자 역시 대학생활 이전의 여러 경험들을 공통의 속성으로 묶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효과적으로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답변
[인간관계의 만병통치약, 대화]

친구와 함께 산다는 것은 예상치 못한 충돌을 가져왔습니다. 생활습관부터 집안일과 생활비 분배까지 모든 것을 서로 맞춰가야 했습니다.아쉬운점 1
제가 음식을 만들어 놓으면 친구가 먹고 설거지를 해놓지 않는다던가, 친구가 세탁기를 돌리는 시간에 맞춰 제가 빨래를 내어놓지 않는다던가 하는 작은 것에서마저 감정싸움이 났습니다. 6개월을 같이 지내야만 하는 상황이어서, 갈등을 줄이기 위해 1주일에 한번 외식과 함께 서로 고쳐줬으면 하는 부분을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불만을 삭히는 것은 상대방과의 거리를 멀게 하기 때문에 관계개선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여겼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저희는 6개월 후에도 여행을 함께 다니는 사이로 발전했습니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만나는 과정에 갈등이 생기지 않는다면 그것은 바람직한 인간관계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갈등을 풀어내는 측면에서 저는 2~3일 내에 대화로 풀어내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분쟁 직후 흥분된 상태에서 불만을 토로하거나 속으로 삭히는 방법은 서로에게 역지사지의 기회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555959Byte

좋은점 1 소재의 적절성을 떠나 소재 자체를 언급하고 그것을 풀어가는 과정은 잘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갈등이라는 것이 반드시 오는 것이고 그것을 풀어가는 방향을 지원자 본인의 스타일대로 잘 살려서 진행한 것은 매우 좋은 자기어필 포인트입니다.

아쉬운점 1 사회경험 파트에서 친구와 자취했던 경험을 작성하는 것은 역시 질문의 의도와는 조금 핀트가 어긋나는 부분이 있겠습니다. 좀 더 효과적인 다른 경험이나 대외활동 혹은 학교 내에서의 단체생활에서 있었던 활동을 찾아 새로이 작성하는 것도 좋을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