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기아㈜ 2015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사범대
  • 학점 3.8/4.5
  • 토익 880
  • 자격증 3개
  • 14,32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새로움 - 소신과 책임감사이의 균형]
부모님의 교육은저를 균형 잡힌 사람으로 성장시켰습니다. 아버지는 저에게 인문학적 소양을 가르치셨습니다. 바둑을 배우면서 차분하게 생각하는 법을 익혔습니다.

정치와 역사이야기를 들으면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과 비판의식을 배웠습니다. 아버지와의 토론을 통해 자신의소신을 갖고 주장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어머니께서는 동대문에서 의류 도매업을 하셨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어머니를 따라 다니면서 장사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있었습니다.

거래처는 좋은 조건을 제시한다고 함부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에 책임감을 배웠습니다. 손님은 새로 얻는 것보다 잃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에 신뢰와 우직함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아버지와어머니의 서로 다른 교육관은 저를 균형 잡힌 인재로 성장시켰습니다. 사춘기 시절에는 어떤 모습이 진짜저의 모습일까 혼란스럽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둘 중에 하나를 포기하기 보다는 상황에맞는 균형이 저의 강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기업인에게는 ‘서생의 문제의식’과 ‘상인의현실감각’ 사이의 균형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과현실, 소신과 책임감 사이의 균형만이 조직을 발전시키고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저의 성장과정, 새로움을 실천할 수 있는 인재를 찾는 기아자동차가반드시 알아야 하는 점이자 제가 채용되어야 하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소통 - 스마일 커뮤니케이션]
돌잔치MC 등의 경험으로 소통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중고등학교시절부터 친구들 앞에서 말하기를 좋아했던 저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서도 학과를 소개하는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자신감 있게 무대에 올라갔지만 처음 본 400여 명의 학생들 앞에서 당황한 모습만을 보이고내려왔습니다. 그때 저는 우물 안의 개구리였음을 느꼈습니다.

하지만좌절하지 않고 저의 단점을 장점으로 극복하기로 다짐했습니다. 기회가 될 때마다 모든 행사에 사회를 자원합니다. 전역 이후에는 보다 다양한 경험을 위해 돌잔치MC 아르바이트에 지원했습니다.

돌잔치MC 경험은 대중들 앞에서 떨지 않고 설 수 있는 힘을 됩니다. 처음에는 어려움도 겪었지만 많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에 보람도 느꼈고 무대 앞에서 설 때 자신감도 생기게되었습니다.

행사장 안에서는 국민MC도 부럽지 않은 MC가 되어 무대를 즐기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프레젠테이션 등의 소통능력이 저의 가장 큰 강점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스마일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교육학과 학생회장과 전국교육학과학생협의회의대외협력부장으로서, 방콕국제학교의 대표실습생으로서 구성원간의 소통에 힘썼습니다.

‘고객최우선’은 현대차그룹이 추구하는 첫 번째 핵심가치입니다. 특히 경영지원 직무는 인사와 총무 등 기아차 내부의 살림을 맡는 직무로서 다른 부서와의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전 임직원을 고객으로 생각하고 모두를 미소 짓게 해 기아차를 밝고 활기차게 만들겠습니다. 소통에 대한 자신감, 고객과 직원을 배려하고 협력할 수 있는 인재를찾는 기아자동차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점이자 제가 채용되어야 하는 두 번째 이유입니다.

[도전 - 뚜렷한 목표의식]
뚜렷한 목표의식으로학과 최초의 진로강연회를 기획∙추진했습니다. 대학생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진로였지만 교육학과 재학생들을 위해 특화된 프로그램은 없었습니다.

다양한 진로로 나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교육학과’ 출신이 갖는 현실적인 장단점 등을 이야기할 수있는 장(場)이 필요했습니다. 학생회장이 된 저는 선후배가 진로에 대해 대화할 수 있는 진로강연회(EduDream Academy)를 추진하기로 결심했습니다.

프로그램을 새로구성해야 했고 선배들을 섭외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우리 학과’를 위한 강연회를 만들어야한다는 목표의식 덕분에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재학생 수요조사는 강연회의 방향을 정해 주었고홍보도 되었습니다.

다양한 곳에 있는 선배들을 직접 찾아가 몇 시간을 기다려 섭외를 부탁 드리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교수님과 선배들은 바쁜 일정을 뒤로 하고 흔쾌히 강연에 나섰습니다. 교수님들과 선배들의 특강으로 진행된 진로강연회는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지금까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일을 하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뚜렷한 목표의식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강연회를추진했더라면 결코 성공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후에 저는 어떤 일을 하기 전에 ‘내가 이것을 왜 하는가?’에 대한 치열한 고민을 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목표의식이 뚜렷해진다면어떤 것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무엇을’, ‘왜’ 하는지 아는 사람을 꺾을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뚜렷한 목표의식, 어려움을 피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는 기아자동차가반드시 알아야 하는 점이자 제가 채용되어야 하는 세 번째 이유입니다.

글자수 2,4614,226Byte

답변
[‘지원 업무’에 최적화된 인재]
서울시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서 운영 조교로 활동하면서 경영지원 직무에 확신을 얻었습니다. 또한 지원 업무에 필요한 자세가 무엇인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시간표를짜고 강사를 섭외하는 업무가 아니면 사소해 보일 수 있는 일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연수 당사자인교사들에게는 자신의 커리어를 위해 굉장히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되도록 연수생들의 입장에서생각하기로 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연수가 시작되기 전에, 등록원서를보면서 100명이 넘는 연수생들의 이름과 얼굴을 외워서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갔으며 쉬는 시간마다 강의실에서대기하며 필요한 것이 없는지 점검했습니다.

여유가 있는 시간이면 강사를 강의실로 배웅하고 연수생들과함께 수업을 듣기도 했습니다. 한 달 후 수료식에서 정말 감사했다는 이야기를 선생님들께 들었을 때의 뿌듯함을 잊을 수 없습니다.

이때 지원 업무가 저와 맞는다고 생각했고, 보험연수원과 교육개발원 그리고 유진기업 등의 연수에 스텝으로참여하며 확신을 가졌습니다.

나의 노력이 다른 이들에게 얼마나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 느껴 봤기에경영지원 직무에 주저하지 않고 지원했습니다. 나 자신보다는 내 앞에 있는 이들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가짐으로지원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글자수 6551,133Byte

답변
A팀에서 저의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팀 동료들이원한다는 것은 A팀에서의 책임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이상황에서 좋은 기회가 왔다고 팀을 옮기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또한 A팀의업무에 더욱 적응하는 기회로 삼고 싶습니다.

조직에서는 내가 원하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업무이건 조직의 발전을 위해 적응해야 합니다. 더 노력해서커리어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될 수 있게 자기계발을 하겠습니다. A팀에서 책임을 다하고 인정받고, 저에게 더 맞는 업무의 기회가 다시 주어졌을 때 옮기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29450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