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이스트소프트 2015년 하반기 신입 QA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4/4.5
  • 토익 83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24,32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에서 모바일 QA 인턴 6개월간 근무하면서 ** Mobile 제품군의 테스트를 담당하였습니다. 테스트 한 제품은 ** Mobile 2.0, ** Mobile 2.0 Plus, ** Mobile Enterprise입니다.

Test Case대로 제품을 테스트하면서 Test Case 수정 필요시 테스트 엔지니어와 상의하여 수정하고, 이슈 발견시 사내 이슈관리 시스템을 통하여 개발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 외에 V3 Mobile 제품군의 성능측정(리소스 사용률), 경쟁 제품간 리소스 사용량 비교, 악성코드 탐지율 비교 등의 업무도 맡아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로 Android App Code Coverage Tool을 제작하여 테스트 수행시 테스트가 코드를 얼마나 커버하는지 측정하는 툴을 제작하여 직원들에게 발표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6개월간의 인턴을 마무리하며 받은 근무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았습니다.

글자수 469717Byte

답변
1.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관련 지식수준 * 6
2. 커뮤니케이션 스킬 * 6
3. 프로그래밍 가능수준 * 4
4. MS-Office 활용수준 * 7

학부시절 컴퓨터공학 전공으로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관련 지식을 쌓았으며, 안드로이드 앱 개발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했습니다. Ahnlab 모바일QA 인턴(연수생)으로 근무하면서 현직 테스트 엔지니어들과 함께 일하며 이슈 관리,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등 QA관련 지식을 배웠습니다.

MS-Office 활용은 군 복무시 수사행정병으로 근무하면서 스킬을 쌓았습니다. 수많은 ppt문서, 워드 문서를 작성하였으며 깔끔한 편집과 가독성 높은 문서작성은 저의 자랑거리 중 하나입니다. 복무중 업무 실적우수로 부대장 표창도 3회 수상한 적이 있습니다. 또한, 분당 타이핑 속도 한글 1000, 영타 500타로 빠른 업무처리에 자신이 있습니다.

저는 어느 조직에 속해서도 항상 신임을 받아왔으며 조직에 융화하는 능력과 소통하는 능력이 높다고 자부합니다. 6개월간의 인턴 근무시에도 최종 근무 평가시 현직 직원들에게 최고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글자수 563918Byte

답변
[ 스펀지 같은 습득력, 빠른 업무처리 ]
스펀지 같은 흡수력으로 어떤 것이든지 빠르게 내 것으로 만듭니다. 하나를 배우면 거기서 멈추지 않고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할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합니다. 또한 분당 1000타 이상의 빠른 타이핑 속도로 빠른 업무 처리에도 자신이 있습니다. 이러한 저의 역량을 발휘한다면 이스트소프트의 추진력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 도전적인 이스트소프트人 ]
저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도전적인 자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IT분야는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과 동향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세가 필수적입니다. 저는 스스로 할 수 있는 업무를 찾아 하는 능동적인 습관을 통해 도전적인 자세를 갖추어 왔습니다. 이러한 점은 곧 자기계발로 이어져 비전을 실현하여 이스트소프트의 기술력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게 할 것입니다.

[ 슬로우 스타터 ]
발표를 할 때 흐름을 타기 전까지 긴장을 많이해서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반부에서 전할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발표를 준비할 때 거울을 보고 하는 연습을 합니다.

또한, 내가 ‘이 분야의 전문가’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발표 자체를 즐기려 노력합니다. 프로가 되어 단점을 극복하고 청중을 끌어들일 수 있는 발표자가 되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7011,195Byte

답변
[ 나에게 맞는 일 ]
보안 기업에서 하나의 솔루션을 담당하여 품질 관리를 담당하는 업무를 했을 때, 솔루션을 직접 관리하며,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회사의 프로세스나 업무 구조를 체득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며 프로그래밍에 대해 공부했지만, 분석이나 점검, 확인에 더 흥미를 느꼈습니다. QA부서에서 근무하며 테스트 업무를 하며 내가 발견한 버그가 수정되고, 개선 의견이 반영되어 제품의 품질이 향상되고 변화되는 과정을 몸소 체험하며 뿌듯함을 느꼈고, 어느새 열중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나에게 맞는 일이고 내가 좋아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된 계기였습니다.

이를 통해 `제 일에 대한 확신`이 생겼습니다. 고객의 소리에 맞추어 시스템의 경쟁력을 갖추고자 업무할 때 어느 때보다 큰 열정으로 임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455775Byte

답변
[ 전 공 ]
컴퓨터네트워크, 모바일프로그래밍, JAVA프로그래밍, 운영체제 등 실무와 관련된 많은 전공과목을 수강하였으며 평균 A학점을 받는 등 전공 공부에 충실하였습니다. 그리고 수업시간의 프로그래밍 과제들을 가장먼저 제출하려 노력하였고 절반 이상은 성공하였습니다. 전공분야의 기본적인 학문적 기반은 갖추었다고 자평합니다.

[ 나의 첫 안드로이드 앱 제작 ]
학부 시절 모바일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로 안심귀가를 돕는 안드로이드 앱을 제작하였습니다. 간단한 프로그래밍만 해봤던 저에게는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초반에 넣고자 했던 기능들을 실제로 구현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팀원들 간 각 기능을 맡아 책임감을 가지고 진행하니 하나 둘씩 틀이 잡혀갔습니다. 제가 맡았던 기능은 Bitly 주소축약과 GPS기능을 구현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용자가 위험한 상황일 때 자신의 위치를 구글과 연동하여 URL주소를 축약하여 지정된 번호에게 SMS로 전송하는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이렇게 팀원들과 함께 ‘사건 25초’라는 첫 앱을 제작하였습니다.

이 앱은 강의 내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고, 이 때 얻은 성취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 이 경험을 통해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모든 일에 임한다면,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 끊임없이 혁신하는 자세로 업무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6961,183Byte

답변
[ 책임감, 주인의식 ]
개발단계에서부터 테스트 활동이 이루어지지만, 제품 출시 단계가 가까워 질수록 테스팅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A는 출시하기 전 사용자에게 다가가는 마지막 관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테스터는 철저히 사용자 측면에서 제품을 신중하게 더욱 꼼꼼히 분석력있게 살펴봐야합니다. 각 제품의 요구사항 및 기능을 확인하는 테스팅 활동을 통해 품질보증에 대한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매 순간 업무에 임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 일본어 회화 능력 ]
평소 일본어에 관심이 많아서 일본어를 꾸준히 공부해왔습니다. 지금도 계속 공부 중입니다. JLPT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올해는 JLPT 1급을 준비 중입니다. 아직 자유롭게 읽고 쓰지는 못하지만, 일본인과 막힘 없이 대화가 가능합니다.

일본으로 여행을 갔을 때에도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을 정도로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었고, 실제 저와 대화를 나눈 일본인들도 제 일본어 실력에 감탄 할 정도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일본어 실력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하며, 일본과 관련된 업무를 하게 될 경우가 있을 시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도움이 될거라 확신합니다.

[놓치고 싶지 않은 인재]
IT 분야 전공을 공부하며 다양한 개발경험을 쌓았습니다. 학부시절 다양한 프로젝트와 R&D 인턴 경험을 통해 역량을 쌓았고, 어느 조직에 속해서도 제 역할을 다하며 동료들의 신임을 받아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스트소프트의 QA전문가가 되어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역량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소프트웨어QA로서 사내 솔루션의 품질을 직접 관리해본 경험이 있는 제게는 다른 지원자들보다 분명한 강점이 있습니다.

글자수 8371,420Byte

답변
[ 아파트 담벼락 보다는 바다를 볼 수 있는 창문이 좋아요 ]
저는 제주도 근무가 가능하고 희망합니다. 제주도에 연고는 없지만, 이스트소프트 S/W 테스팅 직무에 지원을 결심했을 때부터 이스트소프트에서 일할 수 있다면 어떠한 근무환경도 상관없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주캠퍼스에서 근무를 할 수 있다면 ‘어떠한 근무환경도 상관없다‘라는 말 보다 ‘오히려 좋은 근무환경이다’이라는 말이 더 어울릴 것 같습니다. 이스트소프트 공식 블로그에서 제주캠퍼스에 대해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퇴근 후 도시에서는 즐길 수 없는 승마 같은 특별한 취미생활을 즐기고, 창문으로는 건물 콘크리트 벽 대신 탁 트인 맑은 하늘과 멋진 풍경이 보이는 **캠퍼스의 매력을 글과 사진으로 나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본가가 경기도 **이라 취업 후 타지생활을 염두해 두고 있었기 때문에 ***에서, 이스트소프트 **캠퍼스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전문성있는 테스트 엔지니어로써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글자수 523894Byte

답변
[ 트렌드를 이끌어나가는 선두주자 ]
IT분야는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과 동향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세가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격히 변하는 기술 환경에 맞추어 배워온 전공 지식과 업무에서 얻은 경험으로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는 IT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먼저, 저는 테스트 엔지니어가 된다면 저만의 체계적인 QA 프로세스를 만들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개발자와 더 잘 소통하고 효율적인 이슈관리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할 것입니다.

내가 만든 프로세스가 인정받고 사내부터 시작하여 국내, 국제 표준이 되는 날까지 노력할 것입니다. 저는 이처럼 뒤쳐지지 않게 쫓는 사람보다 앞에서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왜 일하는지 항상 생각하며 일을 사랑하고, 하루에 하나씩만 더 낫게, 더 잘하게 노력하며 조직의 일원으로 이스트소프트와 함께 성장하면서 자신의 가치를 키워나가고 싶습니다. 또한, 단순히 경제활동을 위해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내가 배운 지식이나 역량을 사회에 환원하는데 힘을 쏟을 것입니다.

인생의 최종목표를 항상 생각하며 나를 더 발전시키고, 이스트소프트에서 실력을 향상시켜 우리나라의 S/W 기술력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6431,09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