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두산에너빌리티(주) 2015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전기컴퓨터
  • 학점 3.8/4.5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2회
  • 5,62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대학원에서 IoT 기반 스마트 홈, 센서 네트워크와 빅데이터의 분석 및 상황인식 기술과의 매쉬업 서비스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현재 두산중공업에서 작년부터 와 소프트웨어 센터에서의 ICT와 발전 플랜트 융합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는 소식을 들은 저는 고무 되었습니다. 제가 연구 중인 분야가 실제 상용 서비스로써 사용되는 최신 기술이라는 점과 앞으로 더욱더 활발히 연구될 것이라는 점은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저에게 큰 기쁨이자 도전입니다.

ICT란 용어가 생긴 지는 오래되었지만 해결해야 할 문제와 앞으로의 산업에 핵심 기술로 연구가치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각종 센서로부터 발생하는 대용량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될 서비스는 무궁무진하다고 생각되며 저는 지금까지의 배움과 노력을 통해 앞으로 두산 중공업과 함께 발전하고 제가 가진 역량을 마음껏 발휘해 보고 싶습니다.

글자수 455784Byte

답변
제 강점으론 되도록 계획적인 삶을 지향합니다. 새해가 되면 올해의 계획을 쓰고 매달이 시작되면 주 단위의 계획을 세웁니다. 두 번째로 남들보다 강인한 체력을 갖고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력을 유지 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마인드를 통해 강인한 정신력까지 겸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의 장점은 입사 후 주어진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계획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와 강인한 체력으로 업무를 수행해 나갈 것 입니다.

단점으론 주변에서 미리 걱정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아마도 미리 세워둔 계획을 지키기 위한 저와의 약속 때문인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론 멀티 태스킹이 힘듭니다. 그래서 어떤 일이 동시에 주어지면 한 가지 일을 끝내야 다음 일을 진행하는 성격입니다. 이런 저의 단점은 입사 후 업무를 세분화 하고 단계화 하여 더욱더 계획적으로 업무를 수행 하겠습니다.

글자수 439753Byte

답변
작년 처음으로 누군가를 가르쳐 볼 기회란 생각에 자진해서 Java 수업 조교를 하게 되었습니다. 수업 교재 선정부터 커리큘럼 등 수업의 모든 부분을 제 권한으로 정하고 계획하였고 선배들은 기존에 자료들로 쉽게 수업하기를 권했지만, 이 수업만큼은 저의 시간이고 이 수업으로 학생들이 많은 것을 배울 수도 있고 그저 이론적인 내용만 배우다 끝나는 수업이 될 수도 있단 생각에 예제와 PPT 자료를 직접 만들었습니다. 수업 초기엔 학생들의 질문에 대답을 못 하면 어떡하나 하는 생각에 예상 질문까지 준비하며 열심히 공부하였고 기존에 몰랐던 지식도 많이 알게 되고 제가 잘못 알고 있던 지식도 많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수업이 진행될수록 저 또한 함께 성장하고 있단 생각에 뿌듯했고 한 학기 수업이 끝난 후 강의평가에서 좋은 평가와 함께 기존의 다른 프로그래밍 수업과 다르게 재밌고 유익했다는 부분에서 그동안의 고생들이 헛되지 않았음을 느끼고 제가 준비한 수업을 열심히 들어준 학부생들에게 너무 고마웠습니다. 중간 기말 및 프로젝트도 제가 직접 만들고 채점해 보는 좋은 경험과 동시에 내가 완벽하게 알고 이해해야 남도 이해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지금도 세미나준비를 할 때 내가 이해한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줄 수 있을까 라는 물음을 던지며 깊이 있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작년 논문 발표를 위해 학회에 참석 하였을 때 그곳에서 삼성, 마이크로소프트, Huawei 등 많은 기업의 엔지니어분들께서 현재 기술 동향 및 기업에서 연구하고 있는 내용을 프레젠테이션 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저도 입사 후에 회사에서의 연구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 많은 사람 앞에 회사를 대표해서 두산중공업의 ICT와 발전소 융합 기술을 프레젠테이션 하며 지식을 공유하는 그런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8981,53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