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남동발전(주) 2016년 상반기 인턴 현장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3.5/4.5
  • 토익 905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2회
  • 15,52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앞으로의 남동발전]
3학년 1학기 **풍력에 관한 주제로 공모전에 도전하며 남동발전이라는 기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주기적으로 전기신문, 남동발전 홈페이지 등을 찾아보며 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앞으로의 남동발전은 발전5사 중 최대 발전용량을 넘어선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의 리딩기업이 될 것 입니다. 현재 남동발전은 각 권역별로 신재생에너지 전담조직을 갖추고 있어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데이터 축적 등을 통해서 짧은 시간안에 사업의 타당성 분석이 가능 할 것입니다.

2014년 9월 에너지 신산업 대토론회에서 언급되었듯이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여 추진한다면 남동발전은 미리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트랙레코드 확보하는 데에 리더기업이 될 것입니다. 아직은 만개하지 못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미리 대비하는 기업, 남동발전은 바로 제가 있을 곳입니다.

글자수 448770Byte

답변
[두 겹의 직사각형 아크릴 판의 효과]
창의적인 문제해결책을 통해 팀에 기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자동차부품업체 인턴 근무 중, 불량클레임 대응을 위해 2만여 개의 제품을 5일 내에 X-ray 전수검사를 해야 했는데, 일정한 각도를 주어 팔레트에 고정시켜야 했기 때문에 시간이 더욱 많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을 겪었습니다.

저는 각도를 주기 위해 팔레트에 아크릴판을 긴 직사각형 모양으로 자르고, 이를 두 겹씩 고정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모든 작업대와 공구들을 작업지점과 가까이 배치하였습니다. 더불어 X-ray검사 설비의 원점복귀에 소요되는 시간을 초단위로 계산하였고, 그 시간 동안 CMPS를 고정시키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보행과 대기로 인한 낭비시간을 줄일 수 있었고, 검사 1회 시 기존 작업량 대비 200%의 증대 효과를 얻어 재 출하일정을 만족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한국남동발전의 사원으로서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데 그 바탕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글자수 499840Byte

답변
군 전역 후 3년 째 마라톤 소모임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기흉을 앓고 난 이후에 건강한 폐를 되찾기 위해 시작한 활동입니다.

토하기도 하고, 폐가 찢어지는 아픔을 견디기 힘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매일 운동장을 달린 결과, 400m도 달리기 힘들어했던 제가 어느새 하프마라톤을 완주할 정도로 건강해졌습니다. 제게 있어서는 더욱 더 자신과의 싸움이었고, 이를 포기하지 않고 극복하는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왕복 220km의 거리를 자가용으로 출퇴근하며 단 한 번의 지각도 없이 4개월의 인턴을 잘 마무리 할 정도로 어려움이 닥치면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근성은 잘 훈련되어 있습니다. 이런 타고난 근성은 제가 가진 제1의 자산입니다. 이는 위기상황에 직면했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419707Byte

답변
[한정된 자원에서 찾은 새로운 돌파구]
총 150팀이 참가한 2014년 *** 경진대회에서 저는 리더 겸 구매 및 조달부분을 맡았습니다. 사업단의 재정 문제로 자금의 공급이 어렵다는 통보를 받게 되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길 기다리기만 하는 것은 어리석다고 생각하여 해결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개인 자금을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대회 규칙에 어긋나기 때문에 거절당했습니다. 두 번째는 다른 조의 남는 자재를 빌려서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한계가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과 커플링 사업단에 도움을 청했습니다. 적지 않은 돈이기 때문에 쉽게 줄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지만, 저희 작품의 메커니즘과 발전 가능성을 설명하면서 설득하였습니다. 그 결과 실용적이라는 평가로 80만 원의 자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금을 공급받아 작품을 기한 내에 완성할 수 있었고 대회에서 동상을 받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글자수 480815Byte

답변
[타인을 이해하는 자세는 성공의 밑거름]
대학시절, 여러 프로젝트와 대외활동을 통해 소통의 중요성을 몸소 느꼈고, 타인을 이해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었습니다. 기계요소설계 프로젝트에서 상대방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한 명이 잘 참여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 팀 분위기가 와해되기 시작했습니다. 몇몇 친구들은 시간이 없으니 무시하고 진행하자고 하였습니다.

무리한 진행은 서로에게 남는 게 없다고 생각하여 팀원간에 화해를 자리를 만들어 갈등을 풀고 같이 준비를 해 나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1로 대화할 수 있도록 스터디룸을 빌렸고, 상대방을 이해하도록 노력하자고 다독였습니다. 그 결과 갈등과 오해는 점점 사라지고, 서로가 모두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팀원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한국남동발전에 입사 후 1년 간 핵심목표로써 팀원과의 친목모임을 가지며 소통과 화합에 앞장서겠습니다.

글자수 48783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