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마이다스아이티 2015년 하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해외대학
  • 심리학
  • 학점 3.3/4.5
  • 토익 945
  • 토스 Level7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13,48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좋은 부모라면 마이다스아이티처럼..

인간의 태생적 본성을 이해함으로 임직원 개인이 행복해지도록 돕는 과정이 마이다스아이티만의 육성방식입니다.

좋아했던 전공과목 중 하나였던 발달심리학 수업 시간에 좋은 부모의 역할에 대해 배운 적이 있습니다. 영유아의 발달과정 중 하나로, 생후 4개월 된 영아가 손가락을 빠는 행위나, 24개월이 채 되지 않은 아이가 장난감이나 음식을 나누지 않고 혼자만 먹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 행동을 보고 부모가 혼을 낸다면 아이의 심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배웠습니다. 아이의 발달과정을 이해함으로 욕구가 건강히 충족될 수 있도록, 조급함보단 인내함으로 양육하는 부모가 좋은 부모란 걸 알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마이다스아이티의 자연주의 인본경영은 좋은 부모의 모습과 굉장히 닮았습니다. 먼저, 사람을 이해합니다. 마이다스아이티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유아교육책을 펴고 공부하는 예비 아빠, 엄마의 모습처럼, 사람이 원하는 것은 행복이라는 전제 아래, 과학이란 포크와 철학이란 칼로 사람을 조목조목 나누어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그 후, 각 성장 단계에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욕구들을 건강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아이의 성장 수준에 맞춘 양육방식처럼, 팔로워, 리더, 경영자의 관심 욕구를 이해하고 그것을 채울 수 있도록 적절한 동기부여와 지속적인 성장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무엇보다도, 이 모든 것이 강요가 아닌 임직원 스스로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로 성과를 창출하도록 이끌어 냄으로써, 사람과 조직, 더 나아가 우리 사회의 행복 총량 증진을 추구하는 것이 마이더스가 추구하는 육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자수 8431,450Byte

답변
GPS의 중요성

가장 이루고 싶었던 일을 꼽으라면 제 이름을 내건 콘서트를 여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좋아해 초등학교 때부터 플루트, 피아노를 배웠고 학교 음악 시간만큼은 그 누구보다 집중했습니다. 중학생이 되어선, 음악의 길로 가고 싶다고 부모님께 말씀드렸지만, 취미 이상은 절대 안된다는 부모님의 완강한 반대에 부딪혀 좌절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18살이 되어 필리핀으로 유학을 떠나 다양한 악기를 배우게 된 저는, 비록 음악인이 될 순 없지만 수많은 관객이 지켜보는 무대 위의 연주자가 되고 싶단 막연한 꿈을 버킷리스트 목록에 올리게 됩니다. 그 뒤로, 옷장 안에 파묻혀 있던 플루트를 꺼내 매일 30분씩 연습했습니다. 학과 공부와 동아리 활동에 시간이 부족하여 아침 일찍 일어나 연습을 한 후 등교했습니다. 콘서트를 열기 위해선 나만의 자작곡이 있어야겠다는 생각에 독학으로 작곡도 공부했습니다. 이해가 안 돼 막막했던 순간들이 많았지만, 인터넷 강좌를 찾아보고, 음악 전공자들을 수소문해 조언을 구해가며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해외문화교류 프로그램을 위한 후원금 마련 콘서트를 기획하는데 제 노래로 꾸려보면 어떻겠냐는 동아리 간사님의 제안이 온 것입니다. 그 길로 노래를 불러줄 보컬과 악기를 연주해줄 밴드를 구성했습니다. 마닐라 내 가장 큰 한인교회에 연락해 장소를 대관하고 교민 주간지와 SNS를 통해 홍보도 하였습니다. ‘땡큐 콘서트`라는 이름으로 총 9개의 자작곡을 선보여 연주자와 가수로 참여하였고 230여 명의 관객이 참여하고 100만 원의 수익을 올린 잊지 못할 콘서트가 되었습니다.

위 경험을 통해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GPS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먼저 G는 Great Vision입니다. 사람은 원대한 비전이 있어야만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 이루고자 하는 비전과 현재 자신의 상태와의 간격을 파악하고 그것을 메우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하루하루 성장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P는 Proclaim입니다. 자신의 꿈을 상상으로 끝내지 말고 주위에 알려야 합니다.
제 개인 콘서트를 열 수 있었던 결정적 계기는, 대화만 하면 콘서트를 여는 게 소원이라고 말하고 다니던 저를 본 간사님의 제안 덕분이었습니다. 물론, 자신의 꿈에 대한 담대한 선포는, 말만 번지르르한 별 볼 일 없는 사람으로 보이지 않기 위해, 책임감을 필수 조건으로 합니다.

마지막 S는 Self-confidence입니다.
원대한 비전을 갖고 그것을 사람들에게 말하고 난 후, 수반되는 반응은 `네가 어떻게 그걸 할 수 있겠어?` 란 주위의 비웃음입니다. 주눅이 들 수 있는 상황이기에 자신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신감을 갖기 위해선 연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가 콘서트를 준비하며, ‘듣도 보도 못한 내가 여는 콘서트에 누가 와줄까?’ ‘처음 듣는 자작곡인데 이해나 가능할까?’ 란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리허설을 여러 번 하고, power presenter 프로그램을 구해 가사가 더욱 효과적으로 보일 수 있게 준비했고, 성공적인 콘서트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세계 최고의 글로벌 엔지니어링 솔루션 PROVIDER라는 마이더스아이티의 비전을 품고, 마이다스인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품어, 세상에 마이더스아이티의 꿈을 선포하는 GLOBAL HR인의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자수 1,7072,853Byte

답변
대한민국 건장한 남성의 고민

`좋은 아버지란 어떤 사람이며 좋은 남편이란 어떤 사람입니까?` 이것이 제가 CEO에게 묻고 싶은 질문입니다. 그 이유는, 이것이 제가 아직 해결하지 못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마이다스아이티를 보면, CEO의 경영철학뿐 아니라 CEO만의 인생철학을 엿볼 수 있습니다. 넓은 식견을 바탕으로 직원들의 본보기가 될만한 가치관을 가지신 만큼, 가정 내 올바른 아버지상, 올바른 남편상에 대해서도 나름의 생각이 있으시라 생각합니다. 워크앤라이프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지만, 대한민국 산업 구조상 가족과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시간은 현저히 부족한 상황에서 좋은 아버지와 남편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그 대답을 꼭 듣고 싶습니다.

글자수 375635Byte

답변
그녀와 동고동락

김 간사님은 제가 대학교에 입학하자마자 들어간 멘토링 동아리에서 필리핀 유학생을 담당하고 계셨습니다. 동아리에서 운영하는 하숙집에 들어가게 되면서 간사님과 동고동락하게 되었는데, 가까이서 지켜본 그분의 가장 큰 장점은 어린 학생들과도 스스럼없이 잘 어울리는 편안함이었습니다. 열 살 이상의 나이 차가 나는 서른 명의 하숙생 사이에서 유머러스한 누나, 언니의 모습으로 모두와 어울리셨습니다. 또한, 사람의 성향을 잘 파악하고 대인관계 상담을 잘하셨는데, 항상 양쪽의 의견을 본인이 직접 듣고, 아무리 친한 사람이라도 객관적인 눈으로 바라보아 잘못된 점은 바르게 고쳐주셨습니다.

군 복무 후, 복학하여 하숙집에 다시 돌아왔는데, 몇 달을 지켜보시곤 간사님께서 제게 동아리 학생회장에 하숙집 운영까지 맡기셨습니다. 그러면서 이유를 말씀하셨는데, 처음엔 내향적인 성격 탓에 리더로서 적절할지 고민하셨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바쁜 학업 가운데서도 자신의 시간과 물질을 나누어 위로가 필요한 친구들을 상담해주고 격려해 주는 모습이 눈에 보였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동아리 내 인간관계 문제가 있을 때마다 차분하게 해결해 나가고 대내외 행사가 있을 때면 직접 발로 뛰며 사람들을 만나고 일을 추진해 나가는 모습에 믿음이 갔다고 하셨습니다. 그 후, 2년 동안 학생회장직을 맡으며 마닐라 유학생 모임을 매주 진행하고 자선기금마련 콘서트, 해외 문화교류 프로그램들을 기획, 진행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하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601,316Byte

답변
마음과 마음의 만남

Global HR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실무역량은 사람에 대한 진실한 관심을 바탕으로 한 대인관계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임직원들의 만족을 이끌어내는 인사제도를 기획하고, 기업의 혁신과 조직문화를 창조하며, 인사를 평가하고 인재를 관리하는 모든 인사 업무의 시작이자 핵심은, 임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는 관계 형성이기 때문입니다.

하숙집에 에어컨이 없어 집 앞에 있는 맥도날드에서 공부하곤 했습니다. 주로 빛이 잘 드는 창가 옆에 앉아 공부했었는데, 하루는 신발도 신지 않은 꾀죄죄한 초등학생 남자아이가 창가 너머로 애처롭게 쳐다보고 있었습니다. 마닐라에선 흔하게 볼 수 있는 구걸하는 아이였습니다. 잠시 외면해보려고 했지만, 책을 바라봐도 그 아이의 얼굴이 떠나가질 않아 가장 싼 세트메뉴를 사다 주었습니다. 그 뒤, 제가 공부를 할 때면 창문을 두드리며 불쌍한 표정을 지어 보였고, 이 아이만큼은 내가 따뜻한 밥 한 끼 줄 수 있는 외국인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미숙한 현지어로 더듬거리며 그 아이의 이름과 가족관계, 사는 곳을 묻고 그 아이 집을 찾아가기도 했습니다. 또한, 길을 걷다 노점상에서 슬리퍼를 팔고 있는 걸 보고 그 아이가 생각나 사다 주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의 필요가 보일 때마다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고민했고, 형식이 아닌 마음을다해 도우려 노력했습니다.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주다, 좀 더 정확하고 도움이 되는 조언해주고 싶단 생각에 심리학을 전공했습니다. 또한, 멘토링 동아리에 들어가 배운 전공 지식을 토대로 또래 친구들을 상담하고 격려해주었습니다. 부모님은 이혼하시고 친동생은 방황하여 집 밖에서 사고만 친다는 한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자주 찾아가 그 친구가 우울해지지 않도록 위로해주고, 동생이 자주 나타난다는 피시방을 수소문해 새벽까지 찾아다니기도 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저의 역량 점수는 87점입니다. 그 이유는, 사람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주는 일을 멈추고 있진 않지만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주진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조직 생활을 하다 보면 자신과 성향이 맞지 않는 사람을 꼭 만나기 마련인데 모든 직원을 관리하는 HR인으로써 포용성은 꼭 필요한 자질 중 하나입니다. 이 부분에선 아직 87점이지만 조금 더 노력하면 90점, 100점까지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선배님들의 지도와 마이더스아이디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백 점짜리 HR인이 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자수 1,2462,129Byte

답변
블랙리스트에 올라갈 뻔한 사연

제시된 단어 중 유독 눈에 띄는 두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공정과 재미입니다. 언뜻 봐서는 공통점을 찾을 수 없는 이 두 단어는 제가 유난히도 부족한 부분이어서 가장 추구하는 자질들입니다.

부끄럽지만, 저는 공정하지 못한 사람이었습니다. 남들에겐 타협 없는 잣대를 들이대면서도 자기 자신에겐 관대한 사람처럼 말입니다.

2년 전에 있었던 일입니다. 필리핀에선 한국에 나갈 때마다 공항세 외에 외국인 거주자에게만 징수되는 세금이 있습니다. 8만 원 상당의 높은 세금에, 유효기간 없이 출국할 때마다 징수되는 이유로 교민들의 불만대상이었고, 가끔 한 번씩 벌어지는 세관의 실수로 세금을 내지 않았다는 무용담이 전해지면 많은 부러움을 받곤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한국에 나갈 일이 있어 공항 수속을 밟고 있었습니다. 수속을 관장하던 직원이 다음 창구에 가서 세금을 낸 후 게이트로 들어가라 하여 통과시켜주었는데 어디에 갔는지 세금 창구에 사람이 없었습니다.

자정이 넘은 시각이라 승객들도 거의 없어 아무도 보는 사람이 없었고, 돈도 넉넉지 않은 상태라 그냥 지나쳤습니다. 양심에 찔리긴 했지만 아무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고 한국에서 시간을 보낸 후 별탈 없이 필리핀에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학생 비자를 연장하던 중 제 여권에 출국 도장이 찍히지 않은 걸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세관원이 통과를 시켜주었기에 당연히 도장이 찍혀있을 줄 알고 지나친 게 실수였습니다. 밀입국자라는 오해까지 받게 되며 이민국과 공항, 항공사까지 오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정말 힘들었습니다. 단 한 번의 실수로 그동안 힘겹게 이겨낸 유학생활이 이렇게 끝나게 된다는 생각에 그 날이 후회되었습니다.

다행히도 벌금으로 사건은 일단락되었지만, 그 이후로 남들이 보든 보지 않든 정직하고 올바르게 행동하는 것을 철칙으로 삼았습니다. 누군가의 잘못을 지적하기 전에 내가 먼저 그러한 자질을 가진 사람이 되기 위해 행동했고 사소한 절차도 가볍게 여기지 않고 공정하게 따르며 지금까지 살고 있습니다.

다른 한 가지 자질로 재미를 선택한 이유는, 재미의 힘이 참 대단하단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유쾌함은 사람들과의 첫 만남에서 닫힌 마음을 무장해제시키며, 따분한 모임을 흥미롭게 만드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저는 화려한 언변이나 번뜩이는 재치로 사람을 웃기는 재주는 없습니다. 대신, 철저한 준비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평범한 걸 재미있게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교회에서 성경 공부 강의를 맡은 적이 있었습니다. 새신자를 위한 강의라 딱딱한 성경 교리를 쉽고 흥미 있게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들의 이목도 끌 수 있는 친근한 방법을 고민하다, 하나님과 카카오톡을 한다면 흥미롭지 않을까란 생각을 했습니다. 새신자가 가질 만한 궁금증을 하나님과 카톡으로 주고받는 PPT를 제작해 새신자들이 흥미롭고 쉽게 이해했다는 평을 해주었습니다.

또한, 동아리 하숙집을 경영하며 점점 비싸지는 전기세와 수도세를 줄여야 하는 문제가 발생했는데, 스위치마다 붙인 절약 스티커론 효과가 없었습니다. 하숙비에 전기세와 수도세가 포함되어 있어 하숙생들이 절약의 필요성을 체감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재미있으면서도 자발적인 참여를 일으킬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다, 게임 형식으로 다가가면 좋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당시 하숙집은 콘도 5개 층을 임대하여 운영하고 있었는데 각 층의 월별 전기세와 수도세를 모두에게 공개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음 달의 전기료와 수도세가 그 전 달에 비해 현저히 절약될 경우, 그 일부를 되돌려 주는 공약을 세웠습니다. 그러자 제가 말하지 않아도 서로 절약하자란 분위기가 형성되어 하숙집 운영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여러 교육을 담당하는 HR 업무에 재미를 첨가하여 임직원 모두가 즐겁고 자발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마이다스아이티의 핵심가치인 행복, 보람, 나눔의 활동을 즐겁게 이루는 문화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1,9723,39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