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국민연금공단 2015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노인복지보건학과
  • 학점 3.8/4.5
  • 토익 755
  • 자격증 5개
  • 11,08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근로복지공단에 입사한 후,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령, 남녀고용평등과 일, 가정양립지원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에 대하여 꾸준히 공부하였으며, 특이 사례에 대하여 실제 사례 및 판례 연구를 통하여 고객의 요구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는 자세를 길렀습니다.

또한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운용 담당자로서 약 2년간 근무하며 비전공자로서 금융관련 업무 수행은 높은 문턱이었지만,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 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은행 상품운용에 대한 지식, 금융 및 세무 관련 지식, 정보처리를 위한 OA능력을 꾸준히 향상시켰습니다.

퇴직연금 가입자 중 급여와 퇴직급여채권에 대해서 추심명령을 받아 저희 쪽에 문의하신 적이 있었습니다. 평소 관심이 많아 매일 수집하는 법률신문과 뉴스를 통하여 관련 판결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자주 발생하는 사례가 아니었으므로 평소에 관련 지식을 습득하지 않으면 답변하기 힘든 사례였지만, 민법, 사회보장법, 세법에 대하여 틈틈이 공부한 결과, 최대한 빠른 시간 내 답변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업무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자원을 적절히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업무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자원이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하며, 틈틈이 자원을 확보하여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6801,170Byte

답변
실버타운에서 사회복지실습 활동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실습 활동 중, 어르신들과 소통을 위하여 점심시간에는 배식을 담당하였습니다. 배식활동을 하던 중, 항상 식사를 남기시는 어르신이 눈에 띄었습니다. 어르신의 건강이 걱정되어 주 2회 1:1 상담 서비스를 통하여 어르신의 행동에 대한 원인은 입맛이 아니라 [사람의 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례관리를 통하여 어르신께 주기적으로 사람을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재활팀과 취미반을 연결하였습니다.

점심시간을 제외한 하루 한 번, 꼭 어르신을 찾아뵙고 사랑과 공감의 자세로 항상 어르신의 말씀에 경청하였습니다. 사회복지실습 활동이 끝날 무렵, 어르신은 입맛을 되찾으셨으며, 건강상태 또한 호전되었습니다. 의사소통이라는 것은 나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세상에 들어가 대화를 할 수 있어야 하며, 나 자신이 먼저 적극적인 자세로 다가가면 상대방은 나의 진실을 이해하게 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글자수 520900Byte

답변
우리나라는 2018년 고령사회로 진입함에 있어서 국민의 전반적인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국민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보장제도의 하나로써 국민연금을 운용하는 국민연금공단의 일원이 되어 노력하고자 합니다.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과 사회보장의 증진으로 국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궁극적인 역할로 수행하고 있는 국민연금공단에 적합한 인재로서 실버타운, 노인복지관, 요양병원 등에서의 사회복지실습, 자원봉사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욕구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또한 간호와 복지가 접목된 학문을 습득함으로써 간호복지의 전문가로서 도움의 손이 필요한 곳에 어디든 달려갈 수 있는 국민연금공단의 자부심이 되겠습니다.

또한 국민연금공단의 일원이 되기 위하여 근로복지공단에서의 퇴직연금운용 담당자로서의 경험이 있습니다. 퇴직연금 운용 담당자로서 약 2년간 근무하였으며, 퇴직연금 운용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종합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길렀으며 성실한 업무수행의 자세로 임하였습니다.

글자수 519910Byte

답변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과 복지 증진을 우선시하는 국민연금공단에 한 구성원으로서 소속되기 위해서는 맡은 바에 열정과 책임감을 느끼고 최선을 다하는 주인의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랜 서비스직 아르바이트 경험으로 나 하나가 그 조직의 전체 이미지가 된다는 것을 몸소 깨달은 바 있습니다.

나 자신의 목표 성취를 위하여 월말 고객만족도 평가에 있어 고객 응대에 필요한 기본 표현을 습관화하였으며 철저한 준비를 통하여 만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입사 후 한결같은 주인의식으로 다른 아르바이트 직원의 교육을 책임지는 리더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으며, 매장 평가 또한 높은 점수를 받아 매장 직원들의 평가에 기여하였습니다.

오래 똑같이 반복되는 업무를 하다보면, 고객만족도 평가라는 틀에 잡혀 기계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었지만,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깨닫고 상대방과의 소통에 대하여 대학교 교양과목 중 [리더십]이라는 과목을 선택하는 등의 노력으로 상대방, 혹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으며, 업무가 주어질 때마다 맡은 바에 최선을 다하여 최고의 결과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글자수 572991Byte

‘국민연금공단’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