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세실업㈜ 2015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국제통상학과
  • 학점 3.9/4.5
  • 토익 965
  • 오픽 AL
  • 9,87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현장에서 소통하는 인재]
저는 해외 생산 공장들의 물류 효율화를 달성하기 위해 지원하였습니다. 제가 개선하고 싶은 물류 공정은 두 부분 입니다. 첫째로, 패션 흐름에 민감한 의류의 특성을 고려하여 공정리드타임을 줄이겠습니다. 둘째로, 바이어의 눈높이가 다양화되면서 각 바이어들의 만족을 위한 물류 비용이 증가 추세에 있으므로 물류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한세실업에 입사 후 물류 과정을 개선하여 생산원가를 절감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저는 현지공장의 직원들과의 소통과 협력으로 이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타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로 현지 직원들과 협업하여 보완점을 찾아 개선시켜 나가겠습니다.

*** ***의 고객청구팀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때 소통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저는 매일 고객청구팀과 영업팀 사이에서 서류들을 전달해야 하는 업무를 맡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각 팀의 직원 분들께서 사내 프로그램으로 서류와 관련된 고객별 업무의 진행상황을 반복하여 확인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내 프로그램에서 각 고객번호를 조회할 필요가 없게끔 서류를 전달할 때마다 작은 포스트잇을 붙여두었습니다.

그리고 ‘청구서 재발행, 미납부 고객, 분리납부 고객’ 등 각 팀의 업무진행상황을 간략하게 적어두었습니다. 처음에는 직원 분들께서 제가 적은 메모를 활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일이 바쁜 날이면 직원 분들이 프로그램에서 각 고객을 조회하지 않고 저의 메모를 통하여 바로 업무처리를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비록 큰 변화는 아니었지만 업무가 많을 때에는 이러한 작은 소통이 효율적인 일 처리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저는 협력은 이러한 작은 소통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류 센터 혁신]
저의 꿈은 물류센터의 혁신을 통해 물류센터 효율화의 주역이 되어 물류 전문가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최고의 물류 분야 전문가가 되어 타기업에서 자문을 구할 정도의 수준이 되고 싶습니다. 저의 목표를 위하여 저는 꾸준히 물류관련 경험을 쌓아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국내외 물류 관련 인턴을 통하여 많은 것을 배웠으며 앞으로도 각종 물류자격증과 세미나 참가 등으로 최신의 물류동향을 따라갈 것입니다. 현장에서 소통으로 얻은 노하우와 저의 지식으로 한세실업에서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주역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1822,036Byte

답변
[고속도로를 걸어서 회사 출근]
제가 미국에서 가구회사로 인턴 채용이 되었을 때 입니다. 가구회사가 미국 시카고의 공항 옆에 있어서 출퇴근 할 수 있는 교통편이 없었습니다. 차를 살 여건이 되지 않아 일단 가장 가까운 곳에 집을 구했습니다. 회사로 까지 갈 수 있는 보행자 도로 또한 없어서 고속도로의 갓길로 30분 가량 걸어서 출근했어야 했습니다.

위험하기도 했지만 그것보다는 지나가는 몇몇 운전자가 저에게 클랙슨을 울리거나 위험하다고 소리지르는 것들이 더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어렵게 얻은 인턴기회를 포기하고 싶지 않아 꿋꿋이 고속도로를 걸어 출퇴근하였습니다. 그러던 하루는 고속도로를 보행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경찰관이 저를 불러 세웠습니다. 미국의 경찰관에게 걸렸다는 당황스러움과 엄청난 벌금을 물어야 하지 않을까, 강제출국이 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 등에 두려움이 먼저 앞섰습니다.

침착 하려 노력하며 경찰관에서 상황을 설명하고 미국에 온지 얼마 되지 않아 미국의 도로 법을 알지 못했다고 차근차근 설명했더니 다행히 훈계만 듣고 일단락되었습니다. 그 후에는 고속도로로 걸어 다닐 수 없어 직장동료 중 같은 방향으로 출퇴근하는 사람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두세 번은 히치하이킹을 시도하여 출퇴근 한 적도 있습니다. 몇 주 뒤 같은 회사에 인도에서 온 직장동료와 친분을 쌓아 매일 차를 얻어 타고 출퇴근 할 수 있었습니다.

[깨달음]
저는 이 경험을 통해 두 가지를 깨달았습니다. 첫 번째는, 회사에서 직장동료들 간에 친분을 쌓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았습니다. 제가 인도에서 온 아저씨와 친분을 쌓으려 노력하지 않았더라면 제가 인턴쉽을 무사히 끝마칠 수 없었을 지도 모릅니다. 또한 출퇴근을 같이 할 수 있는 사람들을 찾는 것이 계기가 되어 회사 내 미국인들 뿐만 아니라 여러 국가에서 온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이 후로도 근무하면서 그들로부터 도움을 많이 받았고 제가 업무를 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는 직장동료와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업무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두 번째는, 힘든 일이 닥치더라고 포기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들로 시도하는 도전정신을 배웠습니다. 당시 고속도로를 걸어 다닐 때 인턴을 그만두고 한국으로 돌아가서 편하게 집에서 학교 다니고 싶다는 생각이 몇 번 들었습니다. 그 때마다 처음에 인턴을 지원할 때의 열정을 되새기며 거울 앞에서 자기 최면을 걸었습니다. 지금 힘든 것을 이겨내면 나는 다음 단계로 성장할 수 있다, 끈질기게 버텨서 남아있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라고 다짐하였습니다.

그리고 인턴을 무사히 끝마친 지금은 그 당시를 되새길 때마다 힘든 일이 닥쳐도 뭐든 끈질기게 할 수 있다 자신감이 생깁니다. 그리고 이 자신감으로 새로운 것에 끝없이 도전하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1,4172,432Byte

답변
[저의 꿈에 가까워지는 기회, 동시에 한세실업의 발전]
저는 물류 전문가가 되겠다는 저의 꿈을 한세실업을 통해 실현하고자 합니다. 한세실업은 지속되는 바이어들의 가격압박으로 인해 저임금의 노동시장에서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바이어들의 입장에서는 제품 납기일과 안정적인 생산을 보장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한세실업의 물류 공정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생산원가의 절감뿐만 아니라 바이어들에게 신뢰 받는 회사가 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개인적으로도 한세실업의 해외법인 공장의 물류효율화로 생산원가를 절감시킨 주역으로 인정받고 싶습니다. 그리고 타기업에서도 제가 기여한 한세실업의 물류 공정을 본보기로 삼아 물류 비용을 감축하고 나아가서는 한국이 물류강국이 되는 데 한 획을 그은 인물이 되고 싶습니다.

[남들이 기피하는 곳에서 찾을 수 있는 기회]
섬유산업의 특성상 저임금의 노동력을 꾸준히 발굴,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한세실업은 저임금의 노동력을 위해 많은 개발 도상국에 해외법인 공장을 세울 것이고 저는 각 공장의 공정을 개선하기 위해 해외 공장으로 발령을 받거나 거주해야 하는 일이 생길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타 문화에 관심이 많고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지만 때로는 타국에서 생활하는 것이 힘들거나 어려움으로 닥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해외 거주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하여 남들이 기피하는 곳에서 근무 할 수도 있다는 것이 나쁜 점이자 위험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남들이 기피하는 곳에서 포기하지 않는 도전정신으로 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힘든 곳이라고 등한시 했기 때문에 남들이 손대지 않은 많은 발전 가능성이 있고 그 잠재력을 제가 발전시킬 수 있다면 그 보다 더 값진 기회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몇몇의 사람들은 섬유산업이 사양산업이라며 기피하는 동안 한세실업은 섬유산업에서 기회를 만들어 성장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한세실업의 성장을 본받고 저의 포기하지 않는 도전정신을 통하여 나쁜 점을 기회로 이끌어내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한세실업에서 꼭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1,0911,89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