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23년 하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프랑스어학부
  • 학점 4/4.5
  • 토익 945
  • 오픽 IH
  • 제2외국어 4개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자원봉사 1회
  • 17,04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미래를 생각하는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2022년 회사의 환경 비전 'Everyday Sustainability'를 통해 지금만이 아닌 미래를 바라보며 지구 환경 보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큰 변화는 한 번에 이뤄지는 것이 아닌 작은 실천과 노력이 모여 더 나은 삶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는 삼성전자의 모습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삼성전자에서 기업뿐 아니라 사회에도 이바지하는 영업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변화, 특별한 결과를 가져오다"

저는 ‘끊임없이 도전하며 열정을 가진 신뢰를 주는 세일즈맨'이 되고 싶습니다. OO의 영업팀에서 인턴활동을 했었습니다. 단 5일간 열리는 전시회에서 초반 이틀간 매출은 저조했습니다. 원인을 분석했고,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야 한다는 다소 평범한 원인을 찾았습니다. 따라서 3일차부터는 열정을 갖고 방문객들에게 입구에서부터 다가갔습니다. 관심이 없었던 사람들에게 샘플을 보여주며 흥미를 유발했고, 다른 전시회 참가자들과는 다르다며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어 3일간 약 1,400만 원의 계약을 채결할 수 있었습니다. 전시회에서 방문객에게 먼저 다가간다는 작은 아이디어로 특별하다는 평가와 결과를 낼 수 있었던 경험을 토대로 삼성전자에서 열정을 갖고 도전하여 신뢰를 주는 세일즈맨으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6621,117Byte

답변
"도전하라, 불가능은 없다"

가족과 함께한 이민 생활은 제게 어떤 상황에서든 적응할 수 있고 그 누구와도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줬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시작된 OO에서 이민자 생활은 언어부터 시작해 문화, 생활 방식 등 모든 것이 한국과 달라 어려웠습니다. 학교에서 유일한 동양인이었던 저는 이방인으로서 현지인들의 항시 경계대상이자 그들이 다가오기 어려운 학생이었습니다. 친구가 생기지 않아 외로웠던 저는 경계벽을 무너뜨리고자 그들에게 먼저 다가갔습니다. '매일 새로운 5명에게 인사하고 대화하기'라는 목표를 세우고 하루하루 새로운 도전을 이어갔습니다. 처음에는 경계대상이었던 제가 원하던 목표를 이루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라 생각했지만, 천천히, 한 명씩 보디랭귀지를 섞어가며 다가가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해 알리며 그들의 문화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 어느덧 저는 친구들의 문화통신사가 되었습니다.

이를 기점으로 저는 OO어를 빠르게 배울 수 있었고, 사람들과 어울리며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고 소통을 통해 발전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끊임없이 도전한다면 아무리 불가능해 보였던 목표라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후, OO로 오는 다양한 분야의 한국 전문가들을 만나며 OO어-한국어 통역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었고, 그중 가장 큰 행사로 OO년 OO한국 대표단 의전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큰 책임감이 따르는 일이었기에 부담감도 컸지만 참여한다면 보다 많은 것을 경험하고 큰 세상을 알 수 있다는 확신을 가졌기에 도전하였습니다. 주페루 대한민국 대사관 인원들을 도와 꼼꼼한 VIP 시설 사전 준비, 전문용어 학습 및 행사장에서의 의전을 위한 효율적인 시간 배분과 함께 행사를 원활하게 마무리하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제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 성격이 되기까지 여러 사람들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담임 선생님, 이방인이 다가왔을 때 흔히 손 내밀어 준 OO와 그의 가족들, 항상 밝은 모습으로 인사를 받아줬던 학교 경비원분들과 직원들 등 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들 덕분에 배려하는 마음과 인내심을 배울 수 있었기에 포기하기보다는 여러 방식으로 도전하며 앞으로 나아가 목표를 이루는 성취감을 깨달았습니다.

이처럼 항상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맡은 업무에 책임을 다하고 동료들과 함께 나아가 정해진 목표를 이루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2472,138Byte

답변
"지속가능경영, 삼성전자의 의무"

저는 OO년OO에 한국 대표단 의전 경험으로부터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한국의 이상 기온 및 2022년과 2023년에 발생한 극한 호우로 발생한 피해들은 기후변화가 얼마나 인간의 삶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를 보여줬습니다. 2015년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파리협정 이후 기업들도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에 대응하여 2050년까지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감축,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포함한 "新 환경경영전략'을 선포하며 RE100에 가입하였습니다. 또한 모든 사업장에서 환경경영, 에너지경영 인증을 취득하였고, 임직원들에게 환경교육을 하며 환경 리스크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고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더 밝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DX 부문은 사용되는 플라스틱 내장 부품을 재생 레진으로 만들고, 외장 제품에도 재생 레진을 활용하기 위한 기술 확보에 수고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재활용 플라스틱을 제품에 적용하며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리고 협력회사와 함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더구나 삼성전자는 2023년 8월 '#Changes start from small steps' 캠페인을 진행하며 고객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대표 기업 삼성전자가 환경보호에 다소 미온적이고 행동이 부족하다는 시선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지속 가능경영, 환경경영이라는 끊임없는 계획과 열정적인 행동력을 요구하는 어려운 도전을 2050년까지 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재생 레진의 단가나 이를 활용한 기술 발전을 위해, 의무를 다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는 오늘날 핵심 키워드 중 하나인 탄소중립과 지속 가능경영, 이를 실천하고, 시대 변화에 맞춰서 나아가고, 미래를 생각하며 발전하는 삼성전자에서 전문적인 세일즈맨이 되어 함께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9941,668Byte

답변
"OO에서 이뤄낸 결과"

OO에서 인턴을 하던 당시, 해당 회사는 한국의 벽지를 수입해 판매하는 작은 도매회사였습니다. 영업팀에 소속되어 3명의 직원들과 함께 팀을 구성해 전시회를 위해 약 2달간의 준비 끝에 참여하였습니다. 새로운 바이어 획득 및 신규 계약을 채결할 것을 예상하고 참가하였으나, 1~2일차에는 굉장히 저조한 성적(신규 바이어 1명, 계약 채결 6건)을 거두게 되어, 인턴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세워 다소 보수적이었던 팀원들을 설득했습니다.

설득의 요지는,

첫째, 전시 부스 홍보 전단지 제작
아침부터 업무가 시작되어 22시 부스 마감까지 진행되던 전시회 일정상 방문자가 몰리는 시간대가 있었습니다. 전시회 2일차 진행 중 매출이 저조한 것을 본 저는 손님이 없던 시간에 전시회를 돌아다니며 경쟁 업체 3곳의 홍보 전략을 확인했고, 홍보 전략을 재수립하였습니다. 그 후 팀원들에게 상황을 설명하며 보다 적극적으로 열정을 갖고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의 필요성을 설명하며 전단지 제작의 시급함을 알리고 디자인을 담당하던 팀원과 함께 제작했습니다.
그 후, 입구에서부터 전단지를 배포하며 신규 바이어 13명과 19건의 추가 계약을 채결하였습니다.

둘째, 재고비용을 줄이자
벽지 제품들은 호불호가 갈리는 제품이고 OO에는 한국과 달리 벽지 사용 문화가 발달되어 있지 않아 재고가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이를 파악하고 도매업을 하는 만큼 최종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이 어려움을 인지하였습니다. 그러나 전시회 기간만 특별 행사 방식으로 제품을 소분하여 현지인들에게 벽지 문화를 알리는 것이 최종적으로는 매출 향상을 불러올 것이라 설득했습니다. 그리하여 전시회 기간 동안 지난해 대비 2.3배의 이윤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제가 가진 소통 능력과 영업에 대한 도전정신은 영업팀의 성장에 보탬이 될 수 있음을 확신합니다. 삼성전자의 일원으로서 영업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자수 9741,65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