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마사회 2023년 상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3.6/4.5
  • 토익 855
  • 토스 Level5
  • 자격증 2개
  • 사회활동 3회
  • 5,17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주어진 업무를 완벽하게 수행하여 조직에서 인정받는 직원"
제가 지금까지 경험하고 쌓아온 역량과 가장 잘 맞는 곳은 회계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한국마사회에 입사해서의 저의 목표는 한국마사회의 회계 및 세무 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저는 입사 5년 후에는 주어진 업무를 완벽하게 수행하여 주어진 업무를 완벽하게 수행하여 조직에서 인정받는 직원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저는 조금은 부끄럽지만 그동안 실패를 나름 많이 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타인과 인간관계를 맺는 것에 조금은 어려움을 겪어 본의 아니게 많은 실패를 겪어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람이 많이 모여있는 사무실에서 기존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업무를 수행하는 창의적 직원과 사회성이 좋은 직원으로 평가를 받기에는 조금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주어진 업무를 완벽하게 수행하여 조직에서 인정받는 직원으로 성장해 일처리 하나만큼은 깔끔하다는 평가를 받고 싶습니다. 또한 회사는 일을 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주어진 업무를 완벽하게 처리해낸다고 한다면 자연스럽게 창의성도 발휘될 것이고 저의 평판도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562984Byte

답변
"대학시절 팀프로젝트 경험"
타인과 함께 일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호 간의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 시절 재무관리 수업을 들은 경험이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학교 수업 이외에도 어느 한 기업을 선정하여 재무비율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 등을 조사하라는 팀 과제를 내주신 적이 있습니다. 저는 선배 2명 그리고 동기 1명과 함께 팀을 이루어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선배 2명 중에 한 명이 취업을 준비하는 마지막 학기에 재학 중인 선배여서 팀모임에 자주 불참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처음 조 모임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저희 조는 여러 번의 협의 끝에 마지막 학기에 재학 중인 선배에게는 최소한의 과업만을 배분하고 나머지 3명이 그 선배의 몫까지 조금 더 배분하여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서로를 조금 더 배려하고 희생하고 최선을 다하는 팀에게는 반드시 좋은 결과가 온다는 말이 있듯이 저희 조는 발표에서 최고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서로 조금 배려하고 양보하면 갈등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51946Byte

답변
최근 국내외 환경변화 중 한국마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화는 코로나 19로 인한 한국마사회의 수익성 감소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경마 경기가 중단되면서 한국마사회가 엄청난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수익성 감소는 예측 불가능한 외부적인 환경의 변화 요인이고 이런 예측불가능한 코로나19로 인한 수익 감소는 한국 마사회에 큰 타격을 입혔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수익성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한국 마사회가 조금 더 비용 절감이나 절세에 힘써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마사회에서 제가 지금까지 공부해 왔던 세무 및 회계 지식을 잘 활용하여 한국마사회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 또는 절세를
할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한 번 검토해 보고 한국마사회의 비용이나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한 번 모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435749Byte

답변
"근로세무사 경험"
세무사 자격시험 합격 이후에 저는 세무법인에서 근로세무사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의 역할은 전임 세무사분이 했던 거래처
관리 및 기장에 대한 업무였습니다. 특히 제가 맡은 업체 중에 외부 회계감사 대상 법인이 있었습니다. 그 회사는 약 매출액 200억 정도 되는 회사였고 직원이 약 200명 정도 되는 회사였기 때문에 장부를 기록해야 되는 양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일단 회계세무사무실에서 쓰는 프로그램인 더존을 쓰는 방법을 잘 몰랐기 때문에 관련 강의를 수강하고 주위 동료들에게 더존 사용방법에 대해 문의하는 과정을 통해 더존을 학습하였습니다. 외부 감사를 받기 전에 일단 약 30여 개 되는 통장의 거래를 일일이 기록해야 했고 회사에서 보내주는 지출결의서를 일일이 확인하여 통장에 대한 기장을 실시하였는데 중간감사 당일 통장 잔고와 재무제표 상의 금액이 매우 차이나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어떤 일도 쉽게 봐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경험도 좀 부족했고 일을 융통성 있게 처리하지 못한 경험이었는데 다시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조금 더 기민하고 성실한 자세로 업무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글자수 5871,01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