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하나투어 2023년 하반기 인턴 MD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문화콘텐츠학과
  • 학점 3.8/4.5
  • 오픽 IH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2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3회
  • 13,02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책임감과 창의성의 시너지로 고객 가치 창출"
지속적인 상품 연구개발을 통해 코로나 팬데믹 이후의 여행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하나투어에서 책임감 있는 상품기획운영으로 고객가치 전달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저는 육군 장교로 복무하며 책임감 있는 운영과 개선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율을 20%에서 70%까지 개선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최초엔 전임 담당자의 부재로, 일반화된 교범에 의존했던 지루한 계획의 고착이 문제라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현장 확인을 거듭하며 다양한 변수들로 인한 참여 의욕의 저하가 가장 심각한 문제임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3곳의 독립된 주둔지로 나누어져 항상
이동 소요를 고려해야 했던 공간적 특수성, 코로나19에 따른 격리 인원 발생 등 현장의 변수는 참여 병사뿐 아니라 교육을 진행하는 간부들의 의욕까지 떨어뜨리고 있었습니다. 이에 상금과 포상휴가 등 혜택이 체감되는 상급부대의 공모전을 교육 계획에 우선 반영하며 모든 부대원의 니즈를 충족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초기 계획 단계부터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점검하고, 교육의 일부는 직접 진행하며 변수 발생을 최소화했습니다. 이렇게 2년간 4번의 단계적인 보완을 통해 참여율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 니즈 중심의 새로운
여행 상품 '하나팩2.0', '하나Original'을 비롯하여 '하나팩2.0 개런티 프로그램', 'SAFETY&JOY'를 통해 고객의 전 여정에 안전과 만족도를 제고한 하나투어에서, 이러한 경험과 태도를 바탕으로 발전을 거듭하며 상품기획운영 직무에 임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7841,330Byte

답변
"조회수를 600% 성장시킨 데이터 기반 판단력"
변화하는 여행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새로운 트렌드, 경쟁사의 동향, 정책 변화 등에 언제나 신속히 대응해야 합니다.
특히, 지난 5월 하나투어를 통해 해외 패키지여행을 떠난 인원은 작년 동기 대비 1,249% 증가하였으며, 항공권 구매자 등을 포함한 전체 송출객 또한 작년 동월 대비 868% 늘었을 만큼 최근 고객의 수요와 요구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 변화를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예측하며 상품과 전략을 조정해야 하는데, 이에 요구되는 역량은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이터 기반 판단력입니다.

저는 OOOOO PD로 활동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 개선 방향성을 수립하여 조회수를 약 600% 성장시켜 본 경험이 있습니다.
우선 이전에 제작한 콘텐츠에 대하여 15명의 동료 PD들로부터 개선점을 도출해 반영했습니다. 이후 기획 단계부터 19~35세 나이대로 한정한 주요 타깃층의 관심사에 집중한 벤치마킹을 진행했습니다. 7회의 방송을 제작하며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량을 비교분석하여 가장 관심도가 높은 키워드를 도출해 게시할 제목 텍스트와 섬네일 이미지로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타깃 시청자가
느낄 콘텐츠의 매력을 더하고 도달률을 개선하여 이전 콘텐츠에서 1,550회에 머무르던 조회수를 신규 콘텐츠에선 9,931회까지 성장시켰습니다. 16주간 지속한 활동 속에서 체계적으로 유지한 자료는 조회수 기여도에 따라 요약한 보고서로 별도 제작하여
교내 자기 주도학기제 우수상(31명 중 2위)까지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961,335Byte

답변
"팀의 효율을 끌어올린 주도적인 소통과 업무 분담"
마케팅 대행사 사무보조로 근무하며 팀원들의 업무 과중을 덜기 위해 주도적으로 역할을 확장하고 성과를 달성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이벤트 참여자 데이터만을 취합하는 계약직으로 합류했지만, 저를 제외한 팀원들의 업무가 지나치게 과중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기존 팀원들이 담당해 온 이벤트 콘텐츠 기획의 약 60%가량을 분담할 수 있었습니다.

팀에서의 역할 확장 이후엔 시행착오의 최소화, 그리고 기존 팀원들의 업무 속도에 맞는 기획안 제작을 스스로의 KPI로 삼았습니다.
이를 위해 자사의 이전 기획안 자료들을 요청하여 양식과 구조를 참고하고, 회사에서 지원하는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를 찾아 살펴보거나 수 차례의 경쟁사 벤치마킹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2개월의 근무 동안 담당 브랜드의 마케팅 채널에 게시될 총 21개의 이벤트 콘텐츠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기획한 이벤트 콘텐츠들이 게시 후 해당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828명 증가하였으며, 이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아 계약연장까지 제안받을 수 있었습니다. 비록 근무 일정 문제로 제안은 고사하였지만,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통해 팀이 처한 어려움을 해결할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던 의미 있는 경험이 되었습니다. 특히 저의 아이디어를 직접 경험하게 될 고객의 관점을 팀원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고려해 보며 더 나은 결과물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함께 일할 때 개인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은 무력화하며 최고의 성과를 이룰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글자수 7961,370Byte

답변
"ESG, 그리고 디지털 플랫폼의 강화"
첫째, ESG를 강화하는 상품 기획이 지속되어야 합니다. 2030년 모든 코스피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가 예고된 만큼, 그 중요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의 단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나투어는 상품 내 동물 학대 프로그램 폐지와 빈집 재생 스타트업과의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협업 등을 진행하며 지속 가능한 여행을 정착시켜 온 바 있습니다. 또한 루프트한자, 에어프랑스-KLM 그룹 항공사와의
SAF 활용 계약을 여행사 최초로 추진하며 관련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상품 기획 방향의 지속은 B2B 홀세일 상품의 가격경쟁력 확보에도 기여하며 장기적인 선순환 고리를 만들 것입니다.

둘째, 디지털 플랫폼 활용을 강화해야 합니다. 이는 B2C 고객들에게 기존의 여행 상품에서 누릴 수 없었던 편의성과 접근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나투어의 자체 라이브 커머스 ‘하나LIVE’는 2022년 93만 명의 누적 시청자를 신규 유입하였고, 모바일 앱의 개편은
‘플래너’, ‘플레이스’ 등 신기능을 통한 UX 향상을 이뤄냈습니다. 이러한 자체 디지털 채널 강화는 새로운 여행 경험에 기여하며 2019년 19%에 그쳤던 온라인 채널 고객 비중을 37%까지 확대시켰습니다. 30년의 역사를 통해 구축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누적 데이터 또한 시너지를 발생시키며 AI 초개인화 추천 서비스, O4O 경쟁력의 강화 등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위와 같은 방향성에 주목하며 ‘매일의 꿈을 열고, 설레는 꿈을 잇는’ 하나투어의 비전 실현과 미래창조 여정에 함께하겠습니다.

글자수 7951,32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