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기술 엔지니어는 공정 조건 최적화를 위해 장비 개조, 개선 업무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반도체 공정과 기계 관련 지식, 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직무지식 함양"
일반 기계기사를 준비하면서 전공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실기를 준비할 때, 도면 해석과 규격 집을 보고 적용해야 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준비 기간 동안 매일 4시간씩 도면을 완성하고 복기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도면 투상 능력과 규격에 관한 지식을 높였습니다. 또한, 반도체 공정 개론을 수강하여 소자와 반도체 공정에 대해 배웠고 ‘렛 유인’ 전 공정 강의를 통해 반도체 공정변수, 전 공정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역량은 설비에 대한 이해를 높여 생산설비를 관리하고 개선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소통을 통한 목표 달성"
저는 전공 교과목에서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는 하나의 기계장치를 CATIA를 이용하여 모델링 하는 것이었습니다. 설계 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자동차나 비행기 같은 간단한 모델을 생각했습니다. 조원들은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아이언맨, 항공모함 등의 난이도가 높은 작품을 하자고 했습니다. 조원들이 선택한 작품의 경우, 곡선이나 디테일이 많아 기간 내로 완성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저는 조원들에게 아이언맨 머리만 설계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는 사례를 말하고 여러 후보군을 가져와 이야기하며 작품을 선택했습니다. 저와 조원들은 완성을 하고 나서 추후에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는 탱크를 채택했습니다. 기간 내에 설계를 끝내고 10팀 중 3등을 하며 준수한 성적을 얻었습니다. 저는 사람들과 이견이 발생할 때, 대화를 많이 하려고 노력합니다.
대화를 많이 해야 이견을 조율하여 나은 결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함에 있어서 지속적인 소통은 중요합니다. 저는 사람들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통해 목표를 이룰 것입니다.
글자수 959자1,64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