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제철주식회사 2023년 상반기 신입 생산·공정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4.29/4.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수상 1회
  • 12,46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꼼꼼함”
저는 일을 꼼꼼히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로봇청소기를 제작했을 때, 자율주행 코딩식을 넣어 시범주행을 실행했고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주기적으로 시범 주행을 했을 때, 모터쉴드에서 삐 소리가 발생하며 주행에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모터쉴드의 가청주파수 문제로 생각되어 명령어를 기입하여 가청주파수를 변경했지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모터쉴드 불량으로 생각되어 모터쉴드를 교체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시범 주행을 간단하게 확인하고 끝냈다면 실제 시험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현대제철에서도 꼼꼼한 관리로 설비 건전성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단점은 장점이 과할 때가 있어 시간이 오래 걸릴 때가 있다는 것입니다. 외주, 정산 등 서류를 작성할 때, 각 항목을 여러 번 확인하는데 시간을 소요해 납기 일자에 아슬아슬하게 맞추어 제출한 적이 있습니다. 이 일 이후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기로 했습니다.
각 날짜마다 어느 부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서를 작성했습니다. 계획한 것을 처리하는 시간과 확인하는 시간을 분배하여 기한 전에 일을 해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65983Byte

답변
“도전적 실행”
도전하고 최고가 되자는 마음가짐으로 살아왔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 때 1,2학년 성적이 낮고 활동 내역이 없어 지망 대학교 지원이 어려웠습니다. 저는 OOO 선생님 인강을 보고 수학을 공부했습니다. 선생님은 “내가 하루라도 편의점 일을 한다면 최고의 아르바이트생으로 기억될 수 있게 일해라”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살면서 가지고 있어야 할 삶의 자세를 배웠습니다.
1. 나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주저하지 않고 도전하기
2. 어떤 작은 일이라도 최고가 된다는 목표로 최선을 다하기

이때부터 작은 일이라도 도전하고 최고가 된다는 목표로 최선을 다하자고 다짐했습니다. 3학년 1학기에 전교1등이 되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교과서 1번 이상 보기, 정한 분량 다하자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같은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목표를 이루겠다는 마음으로 공부했습니다. 우수한 성적을 받아 지망대학에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일을 대할 때의 태도가 저의 상황을 바꾸었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이 경험 이후 높은 목표가 있어야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졸업 후에도 어떤 일이든 도전하고 높은 목표를 설정해 달성하면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051,036Byte

답변
“도전과 성장”
제가 회사를 선택할 때, 도전이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도전은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주고 이는 한 산업을 이끄는 선두주자가 되는 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현대제철은 자동차소재 전문제철소로 현대자동차 생산의 시발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기로를 통한 1GPa급 이상의 고강도 제품 생산에 성공하여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철 그 이상의 가치창조’를 목표로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고 이는 저의 회사 선택 기준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설비 엔지니어로서 설비를 안정되게 운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싶습니다. 설비 직무는 유지보수 및 개선을 통해 가동률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Trouble 발생시 해결을 위해 협력 업체와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현장에서 외주공사 및 비가동 대응하면서 소통의 중요성을 느꼈고 설비를 개선하는 과정에 설비지식을 키웠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입사 후 설비 이력관리를 통해 근본원인 발굴 및 개선하여 가동률 향상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514889Byte

답변
“품질불량 감소”
설비직무는 설비 유지보수, 개선을 통해 품질 및 생산성 향상에 기여해야 합니다.
설비직무에 일하면서 Roll Bearing Type을 개선한 경험이 있습니다. 해당 Roll은 Strip 표면의 물을 제거합니다. Roll에 조립되는 Bearing이 1달에 1개씩 파손이 발생해 수절불량이 발생했습니다. 유니트 Bearing을 사용해 정격하중이 열 위 했기 때문입니다. 접촉면적이 넓은 Roller Bearing으로 변경했습니다. Housing 설계 및 간섭부위 유무 확인 후, 관련 자재를 준비했습니다. 설비는 상시 가동하기 때문에 라인 정지 시 작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제한된 시간 내에 작업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작업 인원 작업 내용 공유, 조업과 작업 일정 조율, Roll 가공 가능여부 등 사람들과의 지속적으로 협의를 했습니다. 또한, 작업 시간 단축하기 위해 예비 Roll에 Bearing 및 Housing 조립을 수리 전에 미리 해놓았습니다. 그 결과, 수리시간 내에 해당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Bearing 개선 후, Bearing 파손 없이 구동하고 있고 수절불량은 24ton에서 13ton으로 감소했습니다.

글자수 58390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