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중소기업은행 2023년 상반기 신입 소프트웨어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영문학
  • 학점 3.92/4.5
  • 토익 965
  • 오픽 IH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동아리 1회
  • 자원봉사 1회
  • 6,83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금융을 통해 세상에 이로운 일을 하고자 기업은행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제가 직업을 선택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부분은 내가 하는 일이 궁극적으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지의 여부입니다. 학창 시절 처음으로 장애인 재활 학교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것의 소중한 가치를 배웠습니다. 타인에 대한 봉사를 통해 타인뿐만 아니라 나 역시도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제와 금융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금융권에서 경험을 쌓으며 사회의 여러 분야 중 금융을 통해 타인에게 도움을 줘야겠다는 생각을 보다 구체화하였습니다. 특히, 매출을 입증할 수 없어 대출뿐만 아니라 입출금 통장 개설에도 어려움을 겪고, 결국 카드론으로 몰리는 소상공인들을 보면서 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국가 경제의 기반인 소상공인들이 경제적으로 힘든 대내외적 환경 속에서도 필요한 지원을 받고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기업은행에 지원하였습니다. 기업은행은 다른 민간 은행과는 달리 국책은행으로서 중소기업들의 발전을 도모하여 국익에 기여한다는 점이 저의 가치관을 실현할 수 있는 곳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AI, 블록체인 기술 등의 발전과 더불어 빅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이 커져가는 시기에 내부의 금융데이터뿐만 아니라 외부기관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결합하여 소상공인들에게 필요한 금융 및 비금융 지원을 하려는 기업은행의 방향성이 제가 추구하는 직업관과 일치한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따라서 저는 기업은행에 입행하여 제가 쌓은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외부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조직과 사회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에서 학습하며 프로그래밍 언어 및 각종 프레임워크에 대해 익히고, 팀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이를 활용하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에게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재무정보가 부족한 신 파일러 고객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나 자신의 성장뿐만 아니라 고객의 성장 및 회사의 이익 증대에도 기여하여 상생의 선순환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1,1211,951Byte

답변
기업은행의 조직 구성원으로서 가져야할 태도는 신뢰와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고객과 동료로부터 신뢰감을 형성하는 신뢰입니다. 학창 시절 고객과 동료로부터 신뢰를 얻어 3년간 화장품 매장에서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아르바이트를 처음 할 당시 화장품에 대한 지식도 부족하고, 포스기를 사용하는 것도 처음이라서 업무적으로 서툰 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업무적으로 부족한 것은 처음이기에 배워나가면 된다는 마음으로 기본적인 것들을 우선적으로 성실히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업무 시작 10분 전에는 도착하여 필요한 인수인계 사항을 듣고, 청소나 매대 관리 등은 꼼수를 부리지 않고 성실히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꾸준함 덕분에 사장님뿐만 아니라 고객들, 다른 아르바이트생들로부터 신임을 얻어 매장의 대표 아르바이트생이 되어 오랫동안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은행의 구성원으로서 고객과 동료의 신뢰를 얻는 것은 ‘고객과 함께 라는 핵심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입행 후에도 꾸준함과 성실함을 바탕으로 고객뿐만 아니라 함께 일하는 동료의 신뢰를 받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둘째로, 정해진 규칙을 지키며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책임감입니다. 학창 시절 근로 아르바이트 활동을 통해 한 수업의 출석 체크를 담당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당시 출석 여부가 강의의 통과 여부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수업이었기 때문에 대리 출석을 하는 경우, 아주 미세하게 늦게 오는 경우, 학생증을 지참하지 않은 경우 등 많은 출결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상황에서 한두 명을 눈감아 주면 정직하게 출석을 한 학생들이 손해를 입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규칙이 흔들릴 수도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이로움을 위하여 출결에 있어서만큼은 원칙대로 철저하게 관리를 하였고, 이러한 책임감 덕분에 2학기 연속으로 출결 관리 역할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금융업계에서는 무엇보다 원칙대로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고객들이 이용하는 만큼 모든 고객이 평등한 원칙을 적용받아야 하고, 이것이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데 필요한 전제조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업은행에 입행하여서도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원칙을 준수하며 책임감을 다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1351,972Byte

답변
4000여 종의 게임 API를 활용하여 사용자를 위한 게임 추천 서비스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사용자의 여러 데이터들을 결합하여 알고리즘을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험을 통해 여러 데이터를 결합하여 분석에 활용하려면 데이터 간의 표준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처음에는 많은 레퍼런스가 존재하는 협업 필터링 기반의 KNN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의 평점 데이터를 토대로 유사한 사용자의 평점 데이터에 기반하여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알고리즘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너무 평범하게 느껴졌고 기존의 알고리즘에서 우리만의 것을 추가해 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를 여러 segment로 나누기 위해 사용자의 취향 유형 분석 데이터, 추천 게임의 실제 경험 여부 데이터, 별점 데이터를 추가하고, 게임도 유형에 따라 태그 데이터를 붙여 분류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기존의 추천 알고리즘에 연결하여 하나의 알고리즘으로 합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모든 데이터들을 결합하기 위해 문자 타입의 데이터들을 지수화하여 합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평점 데이터의 경우 숫자가 클수록 점수가 높고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사용자의 취향 유형과 게임의 경험 여부는 지수화하더라도 이를 바로 기존의 알고리즘에 적용하면 데이터간 의 연결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수집한 여러 데이터를 결합하여 분석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간의 표준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빅데이터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데이터 표준화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이종산업 간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소상공인의 자산관리 서비스 및 대출 심사 과정을 고도화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최근 기업은행은 다우기술, 금융결제원, 네이버 파이낸셜 등 여러 외부 기관과 데이터를 공유하여 중소기업의 디지털 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종산업 간의 데이터를 결합하였을 때 사용자를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기에 이러한 데이터들을 활용한 분석을 토대로 개인 맞춤형 비대면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출 심사에 활용하여 신 파일러 고객을 지원하고 연체율은 방지하도록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1431,985Byte

답변
첫째로, 저의 장점은 어느 환경에서도 쉽게 융화될 수 있는 유연함입니다.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에서 총 3번의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모두 다른 팀원들과 진행하였습니다. 친한 친구들과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도 있었지만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을 하면서 다양한 업무 스타일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매 프로젝트마다 코딩 컨벤션, 네이밍 룰 등의 사소한 규칙부터 팀의 분위기에 이르기까지 많은 환경적 요소들이 달랐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다름이 향후 회사에 입사하여 일을 할 때도 겪어야 할 요인이라 생각하고 각 팀의 분위기에 융화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 덕분에 많은 사람들로부터 각자의 장점들을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은행에 입행하여서도 어느 지점이든, 어느 부서든 그 팀의 분위기에 쉽게 융화되고 다양한 사람들의 장점을 배우면서 성장해 나가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둘째로, 내가 속한 조직을 소중히 여기는 소속감입니다. 학창 시절 3년간 영어연극 동아리에서 연극부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고등학생 때까지 저는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에도 쉽게 긴장을 하는 학생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친구와 함께 동아리에 가입하게 되었고, 많은 관객들 앞에서 연극 공연을 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타고난 성격 탓에 긴장을 하여 공연을 망치는게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하기도 했지만, 다른 부원들의 응원과 조언을 바탕으로 열심히 연습한 끝에 점차 자연스럽게 공연에 녹아들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공연의 부담감에도 불구하고 동아리 활동을 지속할 수 있었던 이유는 동아리에 대한 애정과 소속감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아리 부원들과 하나의 공연을 만들어가는 과정들을 겪으며 공연이 나만의 것이 아니라 우리의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러한 생각 덕분에 저의 역할에도 충실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동아리에 대한 애정을 갖고 열심히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은행에 입행하여서도 국책은행에서 일한다는 자부심을 갖고 조직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0471,817Byte

답변
저는 기업은행의 IT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의 교육과정을 통해 프로그래밍의 기본기를 닦고, 빅데이터 경험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을 배웠습니다.

첫째로,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에서 웹 개발 및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제반 지식과 프로젝트 경험을 쌓았습니다. 비전공자지만 금융업계의 디지털화를 몸소 느끼며 디지털 역량에 대한 갈망을 느끼게 되어 퇴사를 결정하고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에 입과
하여 약 8개월 동안 매일같이 개발 공부를 하며 기본기를 다졌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Python, JavaScript에 대해, 프레임워크로써 Django, Vue, React에 대해 학습하고 활용하는 경험을 했으며, 각종 알고리즘에 대한 학습도 더했습니다. 특히 프로그래밍 언어조차 처음 배우는 단계에서 알고리즘 문제를 컴퓨터 언어로 푸는 일은 도전적인 과정이었습니다. 하지만 매일매일 배웠던 알고리즘을 복습하고, 정리한 내용을 notion과 github을 통해 꾸준히 업로드하면서 알고리즘 역량을 점차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무리 어려운 것들이더라도 꾸준한 학습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둘째로, 빅데이터 팀 인턴 활동과 빅데이터 팀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를 통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배웠습니다. 제약회사의 빅데이터 팀에서 3개월간 인턴 활동을 하며 매주 자사 상품들의 매출 데이터를 취합하여 매출 동향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기업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사업 전략에 활용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 추천 알고리즘을 만드는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협업 필터링 기반의 KNN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수많은 데이터 중 필요한 데이터만 골라 이를 알고리즘을 통해 의사결정 과정에 활용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내부, 외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하여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0231,72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