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자동차㈜ 2023년 상반기 신입 R&D·연구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기계공학과
  • 학점 4.19/4.5
  • 오픽 IM1
  • 자격증 1개
  • 동아리 1회
  • 30,64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상상의 실현을 통한 미래 모빌리티 선도"
현대자동차의 전동화 체제 전환 시도는 정의선 회장님의 '퍼스트 무버' 전략을 통해 드러나고 있습니다. 저의 목표는 자동차의 손실 에너지를 줄여 차량의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통해 전기자동차 시장을 선도함으로써 '퍼스트 무버' 전략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WRC와
E-GMP를 통해 다방면에서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현대자동차에서는 이러한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했고, 해당 직무가 제 목표와 부합하다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 활용 능력“
우선, 해당 직무에서는 실차 평가 및 분석을 위해 프로그램 활용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블루 젠트와 환경부가 주관하는 과제에 참여하여 병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시뮬레이션을 제작하였습니다. 차량의 구조와 에너지 흐름을 모델링 한 후 SIMULINK를 이용해서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하였고, MATLAB을 이용해 데이터를 행렬로 바꾸어 시뮬레이션에 입력하였으며 결과를 분석했습니다. 이후 시뮬레이션의 제어 전략에 따른 에너지 흐름을 분석하였고, 분석 내용으로 포스터를 작성하여 학술대회에 출품하였습니다.
따라서 MATLAB을 이용해 데이터를 치환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SIMULINK를 이용해 차량을 모델링하여 시뮬레이션을 만들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무에서 시험 데이터를 다루거나 시뮬레이션을 활용할 때 좋은 경험으로 활용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배경지식 보유“
다음으로는 업무 적응을 위해 실무와 관련된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기자동차의 전장부 및 구동계의 에너지 흐름을 모델링하고 계산한 후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전기자동차의 전체적인 시스템과 에너지 흐름 과정, 손실 에너지 요인에 관해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자동차공학 조교 활동을 통해 차량의 구동 원리와 구동력/제동력 등의 역학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배경지식으로써 작용하여 업무 적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9601,638Byte

답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시뮬레이션 구성"
블루 젠트, 환경부 과제에 참여하여 병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에너지 흐름을 모델링하고 SIMULINK를 이용해 시뮬레이션으로 나타내었습니다. 주행 데이터를 입력하여 차량의 에너지 흐름을 계산하도록 구성하였고, 모터의 assist 및 회생제동과 배터리 제어 알고리즘 또한 구현하였습니다.

"제어 전략에 따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에너지 흐름 연구"
시뮬레이션의 배터리 SOC 제어 알고리즘 변화에 따른 연비 변화를 분석하였습니다. 배터리 SOC를 50~80% 사이의 서로 다른 6개 구간에서 유지시키도록 제어하였고, 각 구간에서의 연료 사용량을 분석한 결과 SOC 제어 구간이 작을수록 연료 사용량이 많았습니다. 분석 결과를 이용해 포스터를 작성하여 2021년 한국 자동차 공학회 추계 학술대회에 제출하였습니다.
회생제동 시의 기어 변속 시점 변화에 따른 회생제동량 변화를 분석하였습니다. 변속 시점을 기존 대비 1~3초 늦추었을 때의 총 회생 에너지량을 비교한 결과 변속 시점이 늦을수록 회생 에너지량이 높았습니다. 관련 내용으로 포스터를 작성하여 2022년 한국자동차 공학회 춘계 학술대회에 제출하였습니다.

"4륜 구동 전기자동차의 에너지 흐름 분석"
전기자동차의 전장부와 구동계의 에너지 흐름을 모델링하고 MATLAB을 이용해 에너지 흐름을 계산한 후 분석하였습니다. 전륜과 후륜 구동계의 에너지 흐름, 차량의 가속/정속 주행과 감속 주행 시의 에너지 흐름을 비교하고 효율을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손실 에너지를 5개의 항목으로 나누어 각각의 항목에 관해 분석하였습니다.
분석 결과 전륜보다는 후륜 구동계의 효율이, 가속/정속 주행보다는 감속 주행에서의 효율이 높았으며 손실 에너지 중에서는 주행저항과 인버터/모터 손실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다만 구동계 효율의 경우 전륜 구동계로의 에너지 흐름 비중이 적어(전체의 3%) 데이터 표본이 적기 때문에 구동계 간의 실제 효율 차이는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글자수 9861,66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