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이치디현대인프라코어㈜ 2022년 하반기 신입 설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신소재 공학
  • 학점 3.65/4.5
  • 오픽 IH
  • 해외경험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8,08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구조/내구 시험은 데이터베이스 활용과 CAE 해석을 통한 Test 과정의 효율성 제고가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학부시절 데이터 활용 역량을 확보하고자 ‘AI-빅데이터 아카데미’ 강의를 수강하며 상관·회귀·분류 등 여러 분석 기법을 학습했습니다. 또한, Solidworks 3D 모델링 및 해석 교육을 수료해 신제품 시험에 필요한 시뮬레이션 활용 능력을 갖췄습니다.

"데이터 분석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설계 최적화"
K사의 품질 업무를 맡아, R을 활용해 불량 인자를 도출하고 열유동해석을 통해 다이캐스팅 금형을 최적화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에서 추출된 Line data의 전처리 과정을 진행한 후, 상관 분석을 통해 기포 결함의 임계 변수인 ‘Biscuit Size’를 도출했습니다. 슬리브 3D 모델을 제작해 Anycasting에 적용하고 Mold 형상에 맞춰 비스킷 사이즈를 변수로 열유동해석을 수차례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최적의 비스킷 사이즈 도출해 32%의 기포 결함을 줄이는데 성공했습니다. 제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버츄얼 기술을 접목하여 검증 및 해석의 효용성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566927Byte

답변
"능동적인 자세로 음극 성능 검증에 성공하다"
산학 프로젝트에 참여해 ‘멈추지 않는 실행력’으로 음극재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한 경험이 있습니다. H사에서 개발 중인 하이브리드 그래핀의 활용 여부 검증을 위해 AFM, BET 실험을 진행했으며 기존 음극재 대비 23%의 흡착능 향상을 확인했습니다. 해당 물질의 사업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배터리에서의 성능 향상을 확인하고자 코인셀 제작에 도전했습니다. 총 31곳의 대학교 연구실에 컨택했지만, 제작 가능한 곳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포기하지 않고, 3일의 남은 기간 동안 한국화학연구원, 2차 전지센터 등을 방문한 끝에 코인셀 제작에 성공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 배터리 대비 9%의 충방전 Reversible 용량의 개선을 확인해 활용 가능성을 검증함과 동시에 입상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목표를 성취해가는 과정에는 ‘자발적인 실행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직무 수행 시 주어진 과제에 더해, 능동적으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Test 정확도 향상에 기여하는 엔지니어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550928Byte

답변
"칭찬을 통해 분위기를 반전시키다"
칭찬으로 팀원의 자신감을 끌어올린 끝에, 내구성 평가에 필요한 시험법 도출에 성공했습니다. API 강관은 극저온에 노출되기에 충분한 강성 테스트가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인장 시험을 통한 항복강도 감소량을 측정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비용 제한으로 인해 4번의 실험만 가능했고, 표본이 부족해 3주간 회의에서 대체 방안을 고안하기 결정했습니다. 초기에는 열정을 가지고 임했지만, 점차 서로의 의견을 대해 비판하기 시작하며 아이디어 제시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저는 분위기를 반전시키고자 아이디어의 장점에 포커스 하며 칭찬하는 분위기를 만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팀원들은 자신감을 얻어 활기가 생기기 시작했으며 솔리드웍스를 활용해 가상 실험을 진행하는 의견을 도출했습니다. 이후 시편의 크기·두께·하중점을 측정해 유사 조건을 구현하고 수차례의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결과, 16개의 데이터를 확보해 최소 내구성 기준에 적합함을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칭찬을 통해 동료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 내구 시험의 신기술 개발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549954Byte

답변
"레고를 통해 얻은 섬세함과 집요함"
중학교 시절부터 LEGO를 취미로 가지며, 섬세함과 집요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스타워즈 시리즈의 브릭 간 결합을 통해 각 부품의 위치를 단번에 파악할 수 있는 섬세한 감각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7500개가 넘는 피스를 완성하는 과정은 까다롭지만, 집요하게 파고들며 완성할 때의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제게 큰 행복을 가져다주는 취미입니다. 레고로 다져진 섬세한 감각과 집요함을 바탕으로, 복잡한 구조에도 신속히 헤쳐나가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나에게 어색함이란 없다]
첫 만남에 어색함을 푸는 것에 자신이 있습니다. 프로젝트나 모임 등 사람들과 모일 때면, 먼저 대화를 이끌어가며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편입니다. 이러한 제 특기의 비결은 이슈나 근황들을 물어보며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대화를 이어나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제 특기는 생산·품질·연구 등 다양한 부서와 Co-working이 중요한 시험/평가 직무에 도움이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글자수 51186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