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엘리베이터(주) 2023년 상반기 신입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4.13/4.5
  • 토익 455
  • 자격증 4개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2회
  • 31,14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경영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활동에 소요되는 비용 지출을 최소화하고 원활한 자금조달 과정으로 기업의 현금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대엘리베이터 경영관리 직무에서 위와 같은 역량을 발휘할 자신이 있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 포부로서 첫 번째는 회계법인 및 세무서에서 발행하는 개정 세법 및 회계기준 변경안을 정리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절세방안을 도출하고 회계기준 변동에 따른 부채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습니다. 두 번째는 꾸준히 중국어, 영어 등 제2 외국어를 능력을 키우겠습니다. 현재 현재엘리베이터는 2000년대 초반 이라크를 필두로 중국, 터키등에 법인을 수출 확대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사업 확장에 따라 현지에 파견될 경우 현지 법인에서 외국어 능력을 갖추고 재무회계업무를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기 떄문 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현지에서 인정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499868Byte

답변
저는 “소통형 인재”입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갈등을 조속히 해결하며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기 떄문 입니다.
일례로 저는 교내에서 우수 강소기업탐방 소개 발표회에서 팀장으로 활동하면서 활동 초반에 발생한 갈등을 봉합하고 팀워크를 발휘하며 대회를 마친 경험이 있습니다. 4명의 팀원으로 이루어진 조의 팀장을 맡으면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팀원 간에 발생한 갈등을 해소해야 했습니다. 서로 자신들의 전공과 관련된 기업을 탐방하고 싶어 하는 것이 주 갈등 원인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서로 협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일단 친밀감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회의 이후 뒤풀이를 가지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팀의 목표인 수상을 위해서는 팀워크의 중요성을 되새기며 기업 선정 및 업무분장에 있어서 서로 양보를 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친밀감이 생긴 팀원들은 사이가 틀어지기를 원치 않아 서로에게 양보하는 태도를 보이며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기 시작했고 희망하는 업무 및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적절한 업무를 분담했습니다.

그리고 그 외의 선택되지 않은 업무는 팀장인 제가 담당하면서 팀원들을 지원 하였습니다. 그러자 팀원들도 뒷말 없이 본인이 맡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였고 그 결과 20팀 중에서 4위를 하여 다소 아쉬웠지만 유의미한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위 경험을 통해 상대방과의 친밀감을 형성한다면 상대방과의 갈등해결과 협력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더 나아가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배려하는 자세가 가미된다면 팀워크를 강화하여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경영관리부서에서도 역시 소통 능력은 중요합니다. 경영 분석에 회계정보를 전달받기 위해서는 영업부, 연구개발부 등과의 공조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의사소통 능력으로 전 부서와 긴밀한 협력을 공조하고 신입사원으로써 동료와 상사를 존중하고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같이 일하고 싶은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1,0071,758Byte

답변
저는 불도저라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종종 듣습니다. 그 이유는 한 번 어떤 것에 꽂히기 시작하면 시간과 열정을 투자해서 그것을 이루어 내기 위해 몰두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집중력은 업무가 시급하면서 빠른 판단이 필요한 업무에는 좋은 경험 이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성격은 여러 업무를 처리하는 데 있어 우선순위에 따른 빠른 업무처리를 통해 타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점에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부가가치세, 법인세 납부나 전자공시와 같은 기한에 따른 법적 제재가 있는 업무에 있어서도 저의 집중력이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의 집중력은 때로는 살펴봐야 할 것을 보지 못해서 종종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단점은 사업 계획 수립등 기업의 1년간의 전략 방향과 회계 처리 검토와 같이 적시성과 상당한 정확성을 요구하는 경영관리부서의 업무에서 경영진들과 같은 내부 이해관계자와 주주와 같은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정보의 왜곡을 줄 가능성이 있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패를 겪은 이후부터는 제가 추진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된 업계의 지인들을 통해 자문을 구하거나 관련 업무에 대한 전문가들의 분석 자료등을 살펴보면서 제가 전에 살펴보지 못했던 타인의 시선과 견해를 살펴보며 업무를 완벽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입사를 하게 된다면 빠른 업무 습득을 통해 업무처리 효율성을 높이는 노하우를 습득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또한 "돌다리도 두드려 보자"라는 말처럼 재검토를 통해 정확성을 높이는 데에도 노력하여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멀티플레이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8231,427Byte

답변
직무 역량을 쌓기 위해서 첫 번째 원가관리·재무회계 강의를 수강하고 재경관리사 등 회계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다양한 원가 계산 방법과 IFRS에 따른 재고자산과 유형자산, 부채 및 외환 손익에 관한 회계 처리 방법을 익히고, 결산수정 사항을 반영한 재무 상태 표를 작성함으로써 재경 직무에 대한 지식을 함양해왔습니다. 두 번째 전산 세무회계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며 전표 및 부속서류 처리와 소득세 및 부가세, 연말정산 등 세무 실무에 대한 프로그램 사용을 익혔습니다. 세 번째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실습생으로 근무하며 금융기관이 기업의 신용평가 및 대출심사에 있어서 중점적으로 보는 주안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 경험을 통하여 금융기관이 매출과 영업이익 및 유동성 자산을 중심 있게 보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입사를 한다면 위 경험을 통해 적시성 있고 정확한 회계정보를 통하여 금융기관으로부터 높은 신용평가를 받아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유도하여 재무현금흐름을 증대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글자수 497863Byte

답변
1. 게임이론 및 응용_A+
15년째 국내 승강기 유지 보수 1위 및 제조업체로서 우수한 영업력 및 기술력으로 경쟁기업인 TK와 오티스의 전략에 맞춰 우월한 시장 우월전략을 계획 및 수립하여 경쟁기업과의 격차를 벌이는 전략을 배웠습니다.

2. 국제금융론_A+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원자재값이 폭등하여 영업이익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환율상승으로 인해 수입 원자재가격이 상승하고 있으므로 외화 선도거래 등을 적극 활용하며 수출 처에서 받는 달러화는 지연 수취를 하는 등 외화환산 이익 또는 외화 환차익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전공과목입니다.

3. 관리회계_B+
매출원가 산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원가 동인을 어떻게 배부하냐입니다. 직접 제조 직접 인건비는 산정이 비교적 쉬운 반면 간접 제조원가의 배부가 합리적인 측정이 가장 어렵습니다.
변동 제조 간접원가의 소비,능률 차이, 고정 제조 간접 원가의 예산, 조업도 차이를 면밀히 분석하는 면밀한 원가 측정을 학습한 과목입니다.

글자수 523886Byte

‘현대엘리베이터(주)’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