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22년 하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자공학과
  • 학점 3.81/4.5
  • 토익 855
  • 오픽 IH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2회
  • 40,82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학부 2학년 때, 전자회로 과목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전자회로 과목에서는 BJT, MOSFET 같은 다양한 소자의 원리와 그 소자들의 응용을 다루는데, 작은 소자가 모여서 하나의 회로를 이루고, 그 회로들이 전류를 복사하며, 전압을 증폭 시키기도 하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그때부터 반도체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졸업 과제를 반도체 공정 연구실에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졸업 과제를 진행하며 Wafer Preparation, CVD 공정에 대해서 깊이 있게 공부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미세한 공정의 차이가 반도체의 특성을 크게 변화 시키는 것에서 반도체 공정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반도체 개발 분야에서 직접 공정을 개선하는 엔지니어가 되겠다고 마음을 먹었고, 국내 최대 반도체 생산 기업인 삼성 전자의 엔지니어가 되고 싶어 반도체 공정 기술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공정 기술 직무에서는 공정 기술의 개발 및 고도화를 주 목표로 하지만, 현직자의 인터뷰를 통해서 반도체의 불량률 개선 업무도 중요함을 알았습니다. 올해 초 반도체 칩의 불량 때문에 갤럭시 S22의 GPS 기능이 정상 동작하지 않았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불량률 개선에 있어서 제품의 계측 고도화는 필수입니다. 저는 삼성에서 근무한다면 계측 공정을 개선하여 반도체의 불량률을 낮추는 데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6731,133Byte

답변
저는 포항 출신의 부모님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 남들과 비교했을 때 부족할 것 없는 유년기를 보냈습니다. 유치원은 물론이고, 과외 선생님을 붙여 주시는 등 저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부모님께서는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유년기가 지나고, 초등학교, 중학교 그리고 고등학교를 다닌 후 스무 살이 되었습니다. 스무 살이 된 저는 마치 십 대 때 학교에서 공부만 하던 스트레스를 풀듯 대학교 새내기 생활을 즐기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때까지는 남들과 같은 삶이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017년 11월 중순이었습니다. 주말에 본가로 돌아온 저를 아버지께서 할 말이 있다며 조용히 부르셨습니다. 건강에 이상을 느낀 아버지께서 병원을 찾았다가, 간암 판정을 받았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냥 암도 아닌, 더 이상 손써볼 수 없는 말기 암이라고 말입니다. 당시 저는 군 입대를 앞두고 있었습니다. 아픈 가족을 두고 군대를 갈 수 없다는 생각에 군 입대를 미루려고 하였으나, 아버지께서는 제가 예정된 시기에 군대에 가기를 바라셨고, 그 뜻에 따라 저는 예정된 날짜에 입대를 하게 되었습니다.

군대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과 동시에, 매일 전화를 드릴 때마다 전화기 너머로도 짐작할 수 있던 악화되는 아버지의 병세로 인해 하루하루 삶을 버티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힘들다고 해서 그 상황으로부터 도망치고 싶지 않았습니다. 저는 제가 직면한 상황을 이겨내고 성장하고 싶었습니다. 주특기를 위해 숙지해야 할 교범은 외울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하였고, 일과 중 과업이 주어지면 먼저 하겠다고 나섰습니다. 그렇게 자대 배치와 동시에 아버지의 건강 상태로 인해 간부들과 선임들의 걱정을 사던 신병이었던 저는 그들의 신뢰를 얻고 차차 자리를 잡아갔습니다.
자대 배치를 받고 두 달 후인 2018년 7월, 작전 진지에서 임무 수행을 하던 저는 아버지께서 위독하시다는 전화를 받고 급하게 휴가를 나가 아버지를 뵈었고, 임종을 지켜드리고 상을 치렀습니다. 그렇게 부친상을 치르고, 다시 부대로 돌아와 잠깐의 방황하는 시간을 겪었지만 이전에 하였던 대로 주어진 일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였습니다. 그렇게 군대라는 공동체에 잘 적응할 수 있었고, 분대장 교육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하고, 분대장 견장을 다는 등 문제없이 무사히 군 생활을 마치고 병장 만기 전역을 할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저는 군 생활로부터 도망치는 선택을 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무리 어렵고 힘든 일이 닥쳐서 막막하더라도, 그 순간 저에게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면 긍정적인 결과와 함께 더 성숙해진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며 크고 작은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어떠한 문제가 닥치더라도, 지난날 군대라는 공간에서 어려움을 이겨냈던 것을 상기하며 힘든 순간을 극복해 낸 경험을 통해 끈기와 자신감을 가지고 어려움을 헤쳐 나갈 것입니다.

글자수 1,4432,475Byte

답변
현재 우리나라 사회의 문제 중 하나를 꼽자면, 출산율 하락을 꼽을 수 있습니다. 2017년 기준 여성 1인 당 기대 출산율이 1.05 명 이었는데 반해, 불과 5년이 지난 2022년 상반기 통계를 보면 출산율은 0.75 명으로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출산율 하락은 고령화 사회를 야기 시키므로, 국가의 경제 발전을 저해할 수 있는 중대한 문제입니다.
2020년, 출산율 하락에 대처하기 위한 '제 4차 저출산 및 고령사회 기본 계획'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저출산 문제에 대한 정책으로는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사회 조성', '건강하고 능동적 고령사회 구축' 등 근본적인 저출산 문제의 해결책보다는 현재 저출산 사회에 대한 앞으로의 대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저출산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출산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합니다.

우선 현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성별 갈등'의 해결이 필요합니다. 2019년 몇몇 사회적 이슈를 기점으로, 성별 갈등은 점차 격화되었고, 현재도 격화되는 중입니다. 성별 집단 간의 관계가 좋아지게 만들지는 못하더라도 갈등이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대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성별 갈등을 심화시킬 수 있는 사건의 미디어 노출을 줄이는 등의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빈부 격차' 해소도 필요합니다. 자본 주의 사회에서 빈부 격차는 불가피하지만, 만약 결혼 적령기의 2030 세대가 빈곤한 상황에 처해 있다면, 출산은 물론, 혼인 확률도 감소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청년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결혼 적령기의 세대에서 빈부 격차를 줄여 아이를 낳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최근 출산율 저하의 대책으로 부족한 노동력을 로봇으로 대체하는 등의 대안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줄어든 인구에 대한 대책은 세울 수 있지만, 가정을 이룸으로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행복은 얻을 수 없습니다. 근본적인 출산율 상승을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국가 차원에서 세워야 합니다.

글자수 9831,652Byte

답변
공정 기술 직무를 지원함에 있어, 전공과 관련된 지식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저는 전자공학 전공자로서 꼭 알고 있어야 할 회로 과목을 수강하였고, 전공필수 과목인 전자 회로를 우수한 성적을 받은 후, 회로 분야에 관심이 생겨 전자 회로의 심화 과정인 '집적 회로' 과목을 수강하였고, 집적 회로 과목 역시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집적 회로 수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논문 리뷰를 진행하였던 것입니다. 리뷰하였던 논문의 주제인 '회로의 잡음(Noise)의 원인과 최소화' 에서 어떻게 회로와 관련된 요소들을 개선할지에 관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3학년까지 학부 회로 과목을 모두 수강한 후, 회로 설계에도 관심이 있었으나 회로를 이루는 반도체의 공정에 관심이 생겨 현재 반도체 공정 연구실에서 졸업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6개월간 반도체의 8대 공정에 대해서 학습하였고, 삼성에서 작성한 TFT(Thin Film Transistor) 논문을 바탕으로 현업에서 주로 사용되는 반도체의 구조, 물성 그리고 소모 전력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학습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반도체 웨이퍼 상부에 쌓여지는 layer의 물성에 따른 반도체의 특성 변화에 흥미를 갖고 공부하였습니다. ZnO 물질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IGZO의 등장과 같은 layer의 물성의 발달 과정과, 그 발달 과정에 따른 반도체의 특성 차이를 공부하며 반도체 공정에 분야에서 일하겠다는 결심을 하였습니다.

물론 현업에서 필요한 역량은 대학교 학부생으로서 완벽히 갖추기는 힘들겠지만, 학부 과정에서 느낀 전공에 대한 흥미, 논문을 읽고 공부를 하며 직무를 수행함에 필요한 기초 지식들은 제가 '공정 기술' 직무에서 근무하는 데에 필요한 탄탄한 기초가 되어 줄 것이고, 그로부터 전문 지식을 갖춘 엔지니어로 성장할 자신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반도체 공정 기술 직무는 저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9641,62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