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LG 이노텍 2022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유기나노시스템공학과
  • 학점 4.5/4.5
  • 오픽 IM1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11,62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미래지향적인 세계 탑 기업에서 일하는 공학자로서 사회에 헌신하는 연구자가 되고 싶습니다.
LG 이노텍은 카메라 모듈, 차량 전장부품 등의 사업 영역에서 관련 소재사업을 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저의 목표에 다다르기에 최선의 기업이라 생각하였습니다. LG 이노텍은 비록 사회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광학 솔루션, 기판소재 관련 연구를 진행하면서도 높은 수준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미래지향적인 투자이자 향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좋은 기반이라 생각되며, 최근 그 결실을 높은 영업이익으로 이루어 내며 현재의 가치와 미래 성장 동력을 모두 확보한 안정적인 기업이라 생각하였습니다.
LG 이노텍의 다음 행보에 동참하여 보다 나은 미래 그리고 현재의 수익을 창출해 내는 글로벌 시장의 최전방에 앞장서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407703Byte

답변
저는 친환경 고분자 소재에 대한 이해와 함께 다양한 장비를 직접 운용하며 유변 물성 해석 및 구조분석에 대한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1. 인열 강도 향상을 위한 PLA/PBAT/나노입자 복합화 연구
PLA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PBAT 및 천연 나노입자와의 복합화에 관해 연구했습니다. 압출기를 활용해 다양한 조성의 컴파운드를 고분자 칩으로 제조하고 이룰 Hot-pressing 방식으로 필름으로 성형하였습니다. XRD, DSC, SEM, UV-Vis, UTM, DMA, TGA 등 여러 장비를 사용하여 다양한 물리적 특성을 평가했습니다.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계면 안정성 및 유변물성 등 소재 간 상호작용을 고찰하고, 물성 고도화 전략을 수립하여 값비싼 PBAT 함량을 최소화하는 레시피를 도출하였습니다.

2. 셀룰로오스/CNT 필름의 가스센서 성능 향상 연구
표면 특성을 조절한 셀룰로오스 필름에 CNT를 코팅하여 전류 변화를 통한 가스센서의 성능을 향상시킨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나노입자의 도입에 따른 표면 거칠기 향상을 AFM을 통해 확인하고 가스와의 접촉면 향상을 통해 센서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서로 다른 기능 기와 표면 전위를 지니고 있는 두 종류의 셀룰로오스 나노섬유를 도입하여 CNT에 도핑효과가 있음을 Raman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saturation test를 통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전자이동에 의한 센싱 메커니즘을 제안하였습니다.
이처럼 고분자 소재에 대한 물리적/화학적/광학적/전기적/유변특성 분석 경험을 토대로 LG이노텍에 꼭 필요한 연구원으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7941,295Byte

답변
제가 연구한 친환경 소재의 도입을 통한 친환경 광학 솔루션 제품을 생산하고 싶습니다. 학위 과정 중, 다양한 친환경 고분자 소재를 연구하며 이의 도입을 통한 경제적/환경적 가치를 모두 이루는 것을 연구자로서의 목표로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LG이노텍에서는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한 ESG 경영의 일환으로, 내부 검증을 통해 화학물질들의 사용을 규제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실질적인 친환경 제품 생산을 이루지 못하였습니다. 자연환경과 생태계 순환을 위해 친환경 제품의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LG 이노텍의 우수한 기술력을 흡수하여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35761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