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SDI(주) 2022년 하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유기나노시스템공학과
  • 학점 4.5/4.5
  • 오픽 IM1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26,18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친환경 소재의 상용화”

학위과정 중 다양한 친환경 소재의 특성을 연구하면서, 이의 활용을 통해 지속 가능한 경영을 실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연구자가 되고 싶었습니다. 배터리는 인류 사회에서 필수적인 품목으로, 배터리 분야에서의 친환경 소재 도입은 가까운 미래의 필수 과제라 생각합니다. 이에 변화와 혁신을 바탕으로 기술과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 삼성SDI에서 배터리 소재에서 친환경 소재 도입은 저의 목표에 다가가는 길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저는 학위과정 중 셀룰로오스 기판에 CNT를 코팅하여 전극을 제조하고, 이를 가스센서로 활용하는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친환경 전극 개발 및 활용 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성능 향상 및 공정 조건 확립을 위한 다양한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투명성 및 유연성 부여, 비 표면적 증가 등 전극에 다양한 기능성을 부여하는데 성공하였으며, 이를 위해 필요한 전극소재 특성 전반에 걸친 지식을 배양할 수 있었습니다. 친환경 전극 제조 및 이의 활용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삼성SDI의 우수한 배터리에 제가 경험한 친환경 소재의 특성을 결합하여 친환경 배터리 사용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친환경 소재의 전극 활용을 해본 우수 인력으로서, 꾸준히 실력을 배양하고 발전하여 삼성SDI에서 친환경 배터리 제작에 앞장서 환경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연구자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911,184Byte

답변
“야구에서 인생을 보다”

저는 야구를 참 좋아합니다. 야구를 좋아하고, 야구에 빠져들게 된 계기는 2008 베이징 올림픽, 2009 WBC 두 대회에서 국가대표팀의 우수한 성적이었습니다. 당시 대한민국 대표팀은 도저히 이길 수 없을 것 같고 강해 보이는 상대에게 끝까지 물고 늘어지며 열세를 극복하는 모습들을 보여주었습니다. 어린 기억 속에 자리 잡은 그 모습은 저에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게 되는 원동력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야구에서는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1973년 7월, 뉴욕 메츠 감독이었던 요기 베라가 리그에서 최하위였을 때 한 말입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말입니다. 선두와 9.5게임 차였던 메츠는 기적적으로 리그 1위로 순위를 마감하였습니다. 야구는 확률의 스포츠입니다. 그러나 야구에 0과 1은 없습니다. 어떤 일이 어떤 상황에서 벌어질지 알 수 없습니다.
때론 매우 큰 실수가 동료들의 도움으로 무마되기도 하고, 나의 작은 실수가 역전의 발판이 되기도 합니다.

저는 인생 또한 그러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렸을 적,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인해 남들보다 부족한 삶을 살아왔습니다. 아버지는 막노동, 택시운전 등 가정을 위해 안 해보신 일이 없으셨고, 어머니께서도 여러 아르바이트를 전전하시며 일을 하셨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부모님께서는 이런 환경 속에서도 저와 동생 두 아들들에게는 부족하지만 최우선으로 최선을 다해 보살펴 주시어, 단 한번의 학자금 대출 없이 무사히 대학 교육까지 지원해 주셨습니다. 사업의 큰 실패를 겪었던 저희 아버지도 지금은 식당을 운영하시며 안정적인 수입을 유지하고 계십니다. 가족들을 위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신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어렵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에서도 저는 저희 아버지를 생각하며, 아직 끝나지 않았기에 아직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생각합니다. 이처럼 입사 후에도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라는 요기 베라의 말을 원동력으로 포기하지 않고 역경을 넘어서는 삼성SDI의 엔지니어가 되어 변화와 혁신을 바탕으로 기술과 시장을 선도하는 창조적인 리더가 되는 길에 함께하겠습니다.

글자수 1,0661,815Byte

답변
“기술에서 그치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2000년부터 2018년까지 리튬이온배터리의 수는 80배에 달할 정도로 급성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배터리에 대한 수요는 무한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사용 후의 폐 배터리는 중금속과 유독 전해질을 포함하고 있는 쓰레기가 되어, 이의 재활용에 관한 문제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배터리의 재활용은 공장에서 발생한 폐품 혹은 방식과 수명이 다한 배터리에서 금속을 추출하여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원재료 수급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리튬, 코발트 등의 원재료를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원재료 가격 변동에 따라 수익의 변동이 좌우되므로 재활용을 통한 원자재의 조달이 가능하다는 것은 매우 큰 이점입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삼성 SDI는 폐품의 재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재활용 순환체계를 구축하여 원자재의 수입 의존도를 낮춤과 동시에 환경적 가치를 생각하는 ESG 경영을 대폭 강화하였습니다. 삼성SDI가 환경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배터리의 재활용 확대는 필수요건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 재활용된 폐전지에서 수거된 전극을 이용한 배터리 역시 새로 생산된 배터리에 준하는 성능을 유지해야 하는 기술적 발전이 중요합니다. 또한 공장에서의 폐품뿐만 아니라 수명이 다한 폐전지의 수거 역시 주요한 요인이자, 재활용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되리라 생각됩니다. 기술에서의 혁신과 더불어 더 나아가 캠페인 활성화 등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폐전지 수거 및 이의 재활용에 대한 인식의 확산을 독려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의무이자 책임이라 생각합니다.

폐전지 재활용 시스템 구축은 기업에서 금속 추출의 기술 혁신과,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사회 운동 두 가지 방 안에서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완성된다고 생각합니다.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모두 이룩해 나가는 삼성SDI의 미래에 함께하는 친환경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9681,66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