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오뚜기 2022년 하반기 신입 바이오·제약연구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유기나노시스템공학과
  • 학점 4.5/4.5
  • 오픽 IM1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15,76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학위과정 중 다양한 친환경 고분자 소재를 성형/가공하여 다양한 형태로 제조하였고, 이에 대한 물성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양한 장비를 직접 운용하며 유변학적, 역학적, 열적, 광학적, 화학적, 전기적 특성을 측정하였고, 광범위한 분석 역량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인열강도가 향상된 생분해성 PLA 필름 소재 개발”이란 국책과제에 참여하여 PLA, PBAT 필름의 역학적 강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나노 필러를 도입하였습니다. 유변 분석을 통해 고분자/필러 간 상호작용을 분석하였고, 이를 결정화 거동(XRD, DSC)/광 투과도(UV-vis)/열 안정성(TGA)/역학적 특성(UTM)을 분석하여 최종 목표인 인열 강도 향상을 위한 최적 레시피 도출에 성공하였습니다. 다양한 특성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역량을 강화하여 이를 바탕으로 주 저자로서 1편, 공동저자로 3편의 논문을 게재하였습니다.

또한 셀룰로오스 나노섬유를 가스센서의 기판으로 도입하였습니다. 제조 방식에 따라 나노섬유의 기능기가 달랐음을 FT-IR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Raman 분석을 통해 기판이 Oxy-SWCNTs에 도핑효과를 주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처럼 친환경 소재의 다양한 분석 경험과 이를 포장재에 응용하기 위한 레시피 도출 경험은 오뚜기에서도 친환경 포장재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자수 6721,115Byte

답변
다른 사람의 성향을 파악하고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연구라는 것은 단순히 실험과 공부에 그치지 않고 서류 작성부터 과제 기획, 물품 관리 등 다양한 업무가 수반되며,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처음 연구실에 들어왔을 때, 선배로부터 과제비 관리, 시약 관리, 안전 관리 등 너무나 많은 부분을 한꺼번에 배우게 되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 되었지만 처음부터 많은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컸습니다.

이후 제가 연구실 담당이 되었을 때는 처음 들어오는 후배들에게 각자의 성향에 맞게 업무 분담을 시켰습니다. 꼼꼼함이 돋보이던 친구에게는 물품 관리에 대해 알려주었고, 책임감이 크다고 판단한 후배에게는 안전 관리에 대해 알려주었습니다. 각자의 성향에 맞는 일을 먼저 시작하니 빠르게 업무에 적응하였으며 서로의 업무를 가르치며 효율적으로 성장하는 기조를 구축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다른 사람의 성향을 파악하여 함께 성장하는 오뚜기의 신입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29912Byte

답변
친환경 식품포장재 개발의 성공적인 상용화를 이끌어내고 싶습니다.
학위과정 중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직접 다뤄보며, 기업의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모두 실현시키는 것을 연구자로서 목표로 삼았고, 이는 많은 플라스틱 쓰레기를 배출하는 포장재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이런 저의 목표는 오뚜기의 가치관과 잘 부합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오뚜기는 스마트 그린컵과 같은 친환경 제품을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해 왔습니다. 또한 제품 개발뿐 만 아니라 포장 규격 개선, 리무버블 스티커 라벨 적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환경문제를 개선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일찍이 환경에 관심을 갖고 환경 경영을 실천해온 대표적인 기업으로 잘 알려진 친환경 기업 오뚜기에서, 환경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는 연구자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39468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