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정밀화학(주) 2022년 하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유기나노시스템공학과
  • 학점 4.5/4.5
  • 오픽 IM1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7,96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공학 연구자로서, 실제 산업을 위한 연구를 해야겠다는 가치관이 생겼습니다. 랩 안에서 학술적 가치를 탐구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지만, 실용화, 공산화까지 이르지 못하고 멈춘다면 그저 탁상공론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책과제를 수행하며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하며 온/오프라인 회의에 참여하게 되었고, 학교 연구실에서만 연구를 진행하던 저는 기업의 생산과정과는 꽤나 차이가 있었음을 느꼈습니다. 그전의 연구들은 소규모로 진행해 왔었고 작은 차이에도 최종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이 컸었지만, 기업의 관점에서는 대규모의 생산이 목적이었기에 랩 스케일 에서의 실험과 공정 조건을 같이 하기에 힘들었습니다.

NMMO 용매에 셀룰로오스를 용해하는 실험에서, 연구실에서 충분히 가능했던 조건이 다른 기업들의 대량 생산과정에서 불가능한 조건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실에서 제조한 용액의 대변형 유변 거동(LAOS)을 분석하였고, 랩 스케일에서의 소변형과 공장에서의 대변형에서 유변 거동 차이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에 효과적인 공정 조건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은 실제 산업과 연구실의 갭 차이가 크다는 것을 경험으로 느끼게 되어 이를 줄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롯데 정밀화학에서, 친환경 소재의 상용화를 위한 연구자로서 성장하여 단순 연구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 생활에 접목시키겠습니다.

글자수 7081,227Byte

답변
다양한 친환경 고분자를 연구하면서, 친환경 소재의 도입을 통해 미세 플라스틱 등 환경문제를 개선하는 연구자로 성장하고 싶었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친환경 소재의 도입이 필요하다 생각하였고, 친환경 고분자인 셀룰로오스를 전자소자로 활용하고자 하는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셀룰로오스 필름에 CNT를 코팅하여 가스센서로 활용하고자 하였습니다. 초기 목적은 감지 물질의 지지를 위한 셀룰로오스 필름 개발이었으나, 단순 지지만이 아닌 성능의 향상을 이루고 싶었습니다. 이를 위해 센서의 작동원리뿐만 아니라 CNT전극에 대한 전반적인 배경지식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수업 ‘섬유형 전자소자 공학’을 통해 전반적인 전자소자에 대한 이해와 작동 원리들에 대해 배웠고, 특히 가스센서의 작동원리, CNT와 그래핀 전극의 활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CNT 뿐만 아니라 금속산화물 및 유기반도체 기반 센서들에 관한 논문들을 다수 읽어가며 CNT 센서의 장단점을 파악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나노입자의 도입을 통해 셀룰로오스 지지체의 표면 특성을 조절하고 센서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셀룰로오스/나노입자 필름을 도입하여 기존 실리콘에서 보다 감지능이 향상되었으며, 보고된 CNT 기반 센서 중
최고 수준의 검출한계를 지닌 센서를 개발하였습니다. 이처럼 스스로 노력하고 발전하는 롯데 정밀화학의 연구자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7111,225Byte

답변
"인열 강도가 향상된 생분해성 PLA 필름 소재 개발"이라는 국가 연구과제를 진행했습니다. 개인 연구와는 관련성이 적어, 연구실 선배들과 타 기관 책임자들에게 노하우와 지식을 배워가며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후 평가 기관에 최종 성과 발표가 앞당겨졌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최종 발표까지 약 2주간의 시간이 주어졌고, 기한 내 성과의 요약, 취합, 발표 자료 및 대본까지 모두 준비하기에는 부족한 시간이었습니다.
모든 기관의 4 년치 내용을 혼자 정리할 수 없어, 빠르게 각 기관별 담당자들과 연락하였습니다. 발표 시간을 고려하여 연구 내용을 5페이지 이내로 요약할 것을 요청하였고, 특히 논문과 특허가 많았던 기관에게는 성과 중심의 요약을 부탁했습니다.

처음 받은 자료는 어떤 부분이 강조되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없었고 데이터의 순서 및 상호 연관성 등 모든 내용을 다 알지 못하는 발표자 입장에서 원활한 발표 진행이 어려웠습니다. 다행히 각 기관에서 빠르게 요약자료를 보내주었기에 최종 발표 이전에 피드백을 주고받았습니다. 담당자들에게 상황을 충분히 인지시켜 원활하고 긴밀하게 상호 협력하며 빠르게 최종 발표 준비를 마칠 수 있었고, 좋은 평을 들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이처럼 다른 연구자들과 협업을 통해 성공적인 발표를 이끌어낸 경험을 토대로, 롯데 정밀화학에서도 동료들과 원활한 소통과 협력으로 발전하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161,234Byte

답변
성능 향상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학위과정 중, MOF를 이용하여 센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그러나 MOF의 도입은 감지 물질의 저항을 높여 원래 지니고 있던 소자의 장점이 사라지게 되어, MOF의 도입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포기하지 않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남들과 다른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일반적인 연구방향에서 벗어나 MOF를 감지 물질이 아닌 셀룰로오스 판에 도입하였습니다. 기존 연구를 통해, 기판의 표면 특성 조절을 통해 센서의 성능 향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에 감지 물질이 아닌 셀룰로오스에 도입하면 센서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이 방법이 성공적인 성능 향상을 이룰 수 있다면 기존과는 다른 방향의 연구를 개척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MOF가 셀룰로오스 기판에 도입된 센서는 그렇지 않은 센서에 비해 감도가 62% 향상된 매우 뛰어난 결과를 얻었고 이를 토대로 논문을 작성 중에 있습니다.
남들과 달리 핵심 물질뿐만 아닌 구성 성분 전체로 시야를 확장하고 새로운 접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다른 시각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연구원으로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롯데 정밀화학의 일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091,211Byte

답변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는 사람이란, 다른 사람의 성향을 파악하고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연구라는 것은 단순히 실험과 공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서류작성부터 과제 기획, 보고서 작성 등 다양한 업무가 수반되며,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지극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또한 연구실을 관리함에 있어, 물품 사용과 안전점검 등 연구 외적으로도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처음 연구실에 들어왔을 때, 당시 연구실 담당자였던 선배로부터 과제비 관리, 시약 관리, 사무용품관리, 안전 관리 등 너무나 많은 부분을 한꺼번에 배우게 되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많은 일을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 되었지만 처음부터 너무 많은 업무를 배우다 보니 어려움이 컸습니다.

이후 제가 연구실 담당이 되었을 때에는 처음 들어오는 후배들에게 모든 것을 알려주기보단, 각자의 성향에 맞게 업무 분담을 시켰습니다. 평소 꼼꼼함이 돋보이던 친구에게는 물품관리에 대해 알려주었고, 책임감이 크다고 판단한 후배에게는 안전 관리에 대해 교육하였습니다. 각자의 성향에 맞는 일을 먼저 시작하니, 빠르게 업무에 적응할 수 있었으며 이후 서로의 업무를 가르치게 하여 모두가 효율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기조를 구축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다른 사람의 성향을 파악하여 내부적으로 함께 성장하는 빠른 방법을 택하여 롯데 정밀화학이라는 공동체에서 발전하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111,22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