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샵 설계를 위해 진행한 250건의 설문조사"
회사에서 근무한다는 관점하에 대답하자면 제가 중시하는 것은 조직입니다. 우선 개인 자체로는 할 수 있는 업무는 한정적입니다. 하니만 조직은 명확한 목표와 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되며 개인에게 역할을 부여합니다. 저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조직의 협력으로 목표를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OOO 비영리재단 인턴 활동 과정에서 프랜차이즈 전략 워크샵 기획을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설계하기 위해 먼저 지식과 방법론을 학습했습니다. 먼저 서울의 주요 상권을 분석하기 위한 지식을 쌓기 위해, 팀원과 프랜차이즈 분야별 서적 총 36개를 리스트업 했고, 각자 읽은 내용을 엑셀로 요약해 DB화 했습니다. 또한,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론을 통해 질문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시장분석 역량을 쌓기 위해 약 1달 반 동안 팀원과 서울 4개 지역으로 분할해 주요 상권을 찾아갔으며, 저는 홍대, 강남, 명동, 종로 등을 방문했습니다. 매장을 방문해 해당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했고 또한 방문 점포별 컨셉, 종업원 수, 평 수, 테이블 수, 메뉴 리스트 등 을 정리했습니다. 그 결과 약 250건의 자료를 기반으로 자영업자가 생각하는 주요 이슈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조직으로 대응하지 않았다면 달성하기 어려울 목표를 조직원과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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