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2020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계열
  • 학점 3.54/4.5
  • 토익 740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6,89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건설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직장"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에 지원한 이유는 저의 강점과 경험을 활용해 공제사업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OOOOOOO 블로그 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공제 관련 인터뷰를 통해 사업 운영과정에서 공제뿐만 아니라 융자, 보증, 신용평가 등 사업체에 대한 지원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특히, 건설업은 우리나라의 주요 산업기반 중 하나이고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다양한 기업이 많기 때문에 건설 관련 공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건설 관련 사업체들이 특정 이슈나 리스크에 대한 걱정 없이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하기 위해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에 지원했습니다.

입사 후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부분은 업에 대한 이해와 흐름 파악도 있지만 리서치, 이슈 정리, 보고서 작성과 같은 페이퍼 작업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1차 목표는 보고서를 잘 쓰는 것입니다. 문서 작성에서 시기와 적합하지 않은 자료를 배제하고, 핵심 내용을 가독성 있게 제시하는 것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과 인턴 과정에서 가장 많이 했던 작업은 리서치와 페이퍼 작성이라 이 부분에서 빠른 적응이 가능할 것이며, 제가 가장 먼저 조직 내에서 기여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6821,171Byte

답변
"사업계획서 수립 경험"

제가 제시할 수 있는 차별화 포인트는 비즈니스 모델 설계 경험입니다. 전공과정에서 사업아이템을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했습니다. 사업 아이템을 선택 후 산업과 고객에 대한 시장조사와 사업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이슈와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파악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매월 판매수량과 수익, 비용 분석 및 BEP 설정을 통해 사업계획서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지식은 사업에 대한 전사적 관점을 가지고 분석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회 등 대외 및 행정업무 경험"

저의 핵심 경쟁력은 대외적 업무를 관리하고 수행하는 역량입니다. 공공기관에서 약 2년간 국정감사, 기관 업무보고를 위해 국회 대응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관 업무보고 자료 작성, 기관 주요 쟁점사항 자료 작성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행정업무로 부서 실행계획 관련 부서별 분기 실적 분석 작성을 통해 각 사업부별 분기실적을 정리하고 이슈를 찾아 시사점 발굴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밖에 제안제도 운영, MOU 관리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전략적 사고력"

비영리재단 인턴 중 OO협회 재단 펀드제안 컨설팅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비영리재단 인턴 중 본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고, 주요 업무로 사업 추진계획표 및 사업로드맵 제안서 작성을 담당했습니다. 이슈를 파악하기 위해 팀원과 함께 국내외 민간 및 공공기업 사업, 전문가와 통화를 통해 자료를 얻었습니다. 또한 구성한 사업 로드맵과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각각의 사업 정의, 목적 그리고 예산 설정, 주요 KPI 예시와 사업의 To-be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100페이지로 구성된 펀드제안서를 완성해 1000만 원 규모의 프로젝트를 완료했습니다.

글자수 8831,493Byte

답변
"워크샵 설계를 위해 진행한 250건의 설문조사"

회사에서 근무한다는 관점하에 대답하자면 제가 중시하는 것은 조직입니다. 우선 개인 자체로는 할 수 있는 업무는 한정적입니다. 하니만 조직은 명확한 목표와 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되며 개인에게 역할을 부여합니다. 저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조직의 협력으로 목표를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OOO 비영리재단 인턴 활동 과정에서 프랜차이즈 전략 워크샵 기획을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설계하기 위해 먼저 지식과 방법론을 학습했습니다. 먼저 서울의 주요 상권을 분석하기 위한 지식을 쌓기 위해, 팀원과 프랜차이즈 분야별 서적 총 36개를 리스트업 했고, 각자 읽은 내용을 엑셀로 요약해 DB화 했습니다. 또한,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론을 통해 질문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시장분석 역량을 쌓기 위해 약 1달 반 동안 팀원과 서울 4개 지역으로 분할해 주요 상권을 찾아갔으며, 저는 홍대, 강남, 명동, 종로 등을 방문했습니다. 매장을 방문해 해당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했고 또한 방문 점포별 컨셉, 종업원 수, 평 수, 테이블 수, 메뉴 리스트 등 을 정리했습니다. 그 결과 약 250건의 자료를 기반으로 자영업자가 생각하는 주요 이슈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조직으로 대응하지 않았다면 달성하기 어려울 목표를 조직원과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961,182Byte

답변
"과업 수행도와 완성도 사이의 고민"

OO기관 서포터즈 활동 중 팀장을 맡아 팀 과제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팀 과제로 매달 기사 작성 및 어플 홍보가 있었는데 팀장 회의에서 선택적으로 기업 2곳 탐방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2주라는 짧은 기간에 3개의 모든 과제를 수행할 것인지 아니면 추가 미션은 포기하고 기존 과제에 충실할 것인지 과업 수행과 과업 완성도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해 조율해야 했습니다.

팀원과 회의 과정에서 3가지 과제를 다 할 경우 활동 점수를 얻고, 짧은 기한에 어려운 과제로 얻는 성취감이 있기 때문에 모두 다 하자는 의견이 수용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진행했습니다. 따라서 기존 과제들의 경우 수행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최소 자원을 통해 수행하고, 추가 과제에 시간과 자원을 투자해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먼저 저를 포함한 5명이 기업 컨택에 참여하기로 결정 후 3명은 대기업과 중견기업, 저와 다른 팀원 한 명은 중소, 벤처, 스타트업 위주로 컨택했습니다. 특히 중소, 벤처, 스타트업은 최대한 인적 네트워크와 자원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각 기업마다 인터뷰 기획서를 작성해 담당자에게 보냈고, 이메일 주소가 없는 곳은 직접 전화를 통해 섭외하기 위한 행동을 진행했습니다. 계획의 결과 기업 5곳의 허락을 받았고 저는 그 중 2곳의 컨펌을 받았습니다. 저희 팀은 2주 안에 2곳의 기업을 모두 인터뷰한 2팀 중 1팀이 되었으며, 기간 내 안정적으로 목표를 수행했습니다.

글자수 7481,267Byte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