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코아시아 2022년 하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시스템제어공학과
  • 학점 3.38/4.5
  • 자격증 2개
  • 수상 1회
  • 11,42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무한한 성장 가능성"

코아시아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보고 지원하였습니다. 반도체 산업에 관심이 있어 2022 반도체대전에 참가하였고 코아시아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알게 된 코아시아는 25년간 삼성전자와의 협업으로 초미세 공정의 글로벌 고객 확보부터 납품까지 가능한 All-In-One 서비스를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자부터 판로 개척까지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CoAsia Eco-System을 더욱 강화하고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가치를 실현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CoAsia와 함께 저의 강점인 도전 정신, 소통 역량, 끈기를 바탕으로 CoAsia가 미래 시스템 반도체 산업에서 가장 핵심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고 싶어 지원하였습니다.

글자수 396649Byte

답변
"차량용 반도체 전문가를 꿈꾸다"

CoAsia의 반도체 설계 엔지니어로서 입사 후 차량용 반도체의 설계 전문가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설정한 이유는 반도체대전, xEV 트렌드 코리아, 한국전자전 등의 박람회에 참여하여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에 대해 알게 되었고 향후 전기차, 자율주행 자동차의 비중 증가로 차량용 반도체 분야가 성장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차량용 반도체 설계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CoAsia에서 차량용 반도체 설계 전문가가 되고 싶기 때문입니다.

단기적 계획으로는 저의 끈기 역량을 바탕으로 CoAsia의 7개월간의 교육을 통해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끝까지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여 반도체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윤리 및 비즈니스 태도를 배우고 직무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또한, 일대일 멘토링 시스템 및 세미나를 통해 직무 역량 및 조직 생활 노하우를 공유 받겠습니다.
중장기적 계획으로는 차량용 반도체 전문가로서 급변하는 차량용 반도체 산업에 맞춰 매달 관련 논문을 한 편 이상 정리하고 최종적으로는 SCI급 논문을 한 편 출판하여 차량용 반도체 트렌드 흐름에 뒤처지지 않겠습니다.

글자수 5941,005Byte

답변
반도체 설계 직무는 도전 정신, 소통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역량을 쌓기 위해 아래와 같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실패에 두려워하지 않는 엔지니어"

신입생 멘토링을 통해 도전 정신을 키웠습니다. 누군가의 멘토가 되어 가르친 경험은 없었지만, 신입생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한층 더 성장하고 싶어 도전하였고 16시간의 교육을 마치고 신입생들에게 먼저 다가가 학교생활에 대한 궁금한 점을 알려주고 전공 관련 문제를 해결해줬습니다. 그 결과 최우수 멘토상이라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매사에 도전해왔고, 그것을 제 인생의 중요한 가치관으로 여기며 여기까지 성장하였습니다. 담당 제품의 불량이 발생했을 때 반도체 설계 엔지니어로서 도전 정신을 가지고 해당 불량을 파고들어 여러 가지 실험을 진행하여 실패에 두려워하지 않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작은 일도 빠짐없이 해내는 엔지니어"

능동적인 소통 자세를 통해 팀 프로젝트의 시너지 창출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다음 사례를 설명하겠습니다.
팀 프로젝트로 BLDC모터 드라이브를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모터 드라이브 제작에 앞서 소자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소자 테스트를 모두 진행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의견 차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프로젝트 기간이 짧더라도 소자 테스트를 통해 불량소자를 찾아 교체하고 트랜지스터 파형을 분석하여 원하는 출력이 나오는 지를 확인하여 문제가 없는 확인하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나중에 생길 더 큰 문제를 예방하는 일이라고 팀원을 설득하였습니다.

결국, 설득에 성공하였고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모든 소자를 테스트 완료하였습니다. 소자 테스트는 다른 조에 비해 늦었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과 함께 밤새 프로젝트 제작에 노력한 끝에 가장 먼저 모터 구동을 하는 데 성공하였고 큰 성취감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역량은 반도체 설계 엔지니어로서 유관부서와의 능동적인 소통을 통해 최적의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논의하여 담당 제품의 이슈 개선을 통한 제품의 품질을 향상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1,0701,845Byte

답변
"끈기 있는 아르바이트생"

물류센터에서 2년 동안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2년 동안 물류센터에서 아르바이트를 꾸준히 할 수 있었던 것은 저의 끈기 덕분이었습니다. 물류센터 업무는 매일 30kg 이상의 무거운 짐을 계속 옮기고 수천 개가 넘는 상자를 포장해야 하는 육체적으로 고된 일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고된 업무 때문에 아르바이트생은 하루마다 바뀌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고된 업무 속에서 저 자신을 한층 더 성장하고 싶어 끈기 있게 근무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주말마다 헬스장에 다니면서 체력을 키웠고 좋아하는 자전거를 타면서 스트레스를 없앴습니다. 또한, 적극적으로 직원분들에게 먼저 다가가 소통하여 모르는 것에 관해 물어보았고 업무의 요령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2년 동안 아르바이트 업무를 원활하게 하였고 직원들로부터 정직원 제의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반도체 설계 엔지니어는 담당 제품의 이슈가 발생하였을 때 끈기를 가지고 해당 이슈를 해결해야 합니다. 저는 위와 같은 역량을 토대로 담당 제품의 이슈를 끝까지 파고들어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반면에, 자기 전에도 일에 대해 고민하여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잠을 잘 때 해결하지 못한 일이 있다면 어떡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잠을 설치할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잠시 밖에 나가 산책하여 머릿속의 생각을 정리하여 마음의 안정을 주도록 합니다.

글자수 7111,22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