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KB손해보험 2022년 하반기 신입 심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헬스케어경영학과
  • 학점 3.43/4.5
  • 토익 845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7,74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KB 손해보험은 국내 손해보험사로서는 최초로 긴급출동 서비스를 시행하고 AI 기반 화재 위험 예측 모형을 개발하고 GIS 플랫폼을 구축하며 급변하는 디지털 생태계에서도 선제 대응을 통해 국내 보험 업계를 선도해왔습니다. KB 손해보험의 보상팀에서 근무하는 것은 국내 최고의 손해보험사에서 선배들의 지식과 경험을 배우고 보험 산업의 동향과 실무를 경험하여 제 역량을 발전시킬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대학 시절 보험 관련 수업을 수강하면서 보험 업계에 관심을 두게 되었고 손해사정이란 직무를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보험 사고 탓에 힘들 고객님들을 직접 만나 응대하고 보험금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다는 점에서 업무를 하며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KB 손해보험은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점이 제 가치관에 들어맞는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손해사정 업무는 보험 사고 시 복잡한 사실관계를 약관 및 법률의 적용에 따라 면 부책 여부를 판단하고 피해자 및 고객님의 상태를 살필 수 있는 의학 지식과 손해액 및 보험금을 사정하기에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자동차 사고 시 자동차 보험은 고객님에게 큰 버팀목이 되기에 고객님이 의지할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기 위해서는 정확한 사고 조사와 사실관계 파악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의 표준 약관과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을 비롯한 관련 법에 대해 명확한 이해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신체 손해사정사 자격시험을 치러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손해사정사 시험을 공부하면서 보상 업무의 큰 틀과 흐름을 배웠습니다. 비록 실무 업무는 이론과의 괴리로 제가 배운 전문 지식이 부족할 수 있어도 신뢰와 정직 그리고 고객 중심의 자세로 고객님들이 KB 손해보험을 마음껏 즐기고 누릴 수 있게 만드는 보상 전문가가 되고자 KB 손해보험의 보상 부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9311,609Byte

답변
"고객 만족을 위한 업무 태도"

손해사정 업무는 고객님을 최전선에서 만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보상팀이 응대하는 고객님과 피해자는 보험 사고 때문에 심신이 지쳐있어 고객님을 생각하는 마음가짐이 더욱 중요시 해집니다. 저는 대형 테마파크 및 프랜차이즈 카페 등에서 서비스직 아르바이트를 통해 고객님에게 만족을 드릴 수 있는 CS 자세를 갖췄습니다. 테마파크의 아르바이트 근무 시절에 저에게 화를 내며 흥분한 손님을 응대해 드린 경험이 있습니다. 그 손님은 어린 손님의 보호자셨는데 아이가 놀이기구를 타고 빠져나가는 길에 사라져서 화가 난 상태였습니다. 저는 해당 놀이기구의 근무자가 아니라 자세한 상황은 모르기도 하였고 다짜고짜 화를 내는 손님이 당황스럽기도 했지만, 아이를 잃어버린 손님의 처지에서 느꼈을 감정을 이해하고 해당 놀이기구의 근무자와 소통 및 미아보호소에 연락하여 다행히 아이 손님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손님은 본인의 과오를 사과하셨고 후에 회사 차원에서 우수 응대 사례로 포상도 받았습니다.

근무자의 처지가 아닌 고객님의 처지에서 생각해보고 고객님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것이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서비스직이 힘든 직업이라 하지만 제가 제공한 서비스로 행복해 하시는 고객님의 모습은 저의 활력소였고 뿌듯함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동력이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직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보험 사고 조사 시 고객님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응대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었습니다. KB 손해보험은 고객 중심 경영에 핵심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고객이 없으면 보험사도 없다는 생각으로 신뢰와 정직을 바탕에 둔 고객 중심 업무 태도가 손해사정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8521,482Byte

답변
먼저 KB 손해보험의 보상팀에서 근무하며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실무 경험이 제 손해사정 역량을 가장 빠르게 성장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손해사정의 최고 전문가인 선배들로부터 피해자와 고객님을 만족하게 할 수 있는 면담법과 협상 능력, 사실관계를 명확히 파악하는 철저한 사고 조사 방법을 배우겠습니다. 교육 기간 중엔 선배들의 행동 하나 놓치지 않고 배운 내용을 퇴근 후 매일 정리하고 복습하여 많은 내용을 효율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업무가 미숙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저만의 업무 참고서를 만들어 이른 시일 안에 독립적으로 일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선배님들의 손해사정서 등과 같은 보고서들을 내재화하여 KB 손해보험의 구성원으로서 완벽한 업무 수행을 해내겠습니다.

둘째로는 자동차 보험 시장의 동향을 읽겠습니다. 교통수단으로서의 개인형 이동장치의 확산 세에도 불구하고 개인형 이동장치가 의무 보험 대상인지조차 명확하지 않아 자동차 보험의 공백을 낳았었습니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자율 주행 기술은 레벨 4의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율 주행 자동차의 사고 발생 시 운행자 책임 발생 여부 등의 쟁점으로 보상 업무 과정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보험 업계의 흐름과 제도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저는 좌절에서도 금방 극복하고 주변 환경에 흔들리지 않는 강인한 정신력을 갖고 있습니다. 제 주변 친구들은 저를 끈기가 좋고 긍정적인 생각을 지닌 친구라고 평가해주기도 합니다. 이런 강인한 정신력과 긍정적인 자세는 KB손해보험의 구성원들뿐만 아니라 제가 만나는 고객님들에게도 밝은 에너지를 나누어 줄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국내 최고의 손해보험사에서 근무한다고 자부하고 고객 만족도 100%, 민원 0건의 보상 전문가를 목표로 KB손해보험의 성장과 발맞추어 저 자신의 성장을 이루겠습니다.

글자수 9241,59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