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력과 피버팅을 통한 탁월한 고객 경험 제공"
저는 급변하는 고객 니즈를 분석하고 그에 맞게 피버팅해 탁월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사업을 기획하고 싶습니다. 사업 기획을 위해서는 데이터로 나오는 고객의 목소리를 분석해야 하고, 이것이 변하여도 과감히 전환해야 합니다. 아래 2가지 경험을 근거로 제가 그 능력을 가진 기획자라 생각합니다.
첫째로 OO시 OO동의 사회문제해결 프로젝트에 참여해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에 기여한 바 있습니다. OO동은 주거 및 관광지로 만성적인 주차, 교통 문제가 발생하던 곳이었습니다. 주민들은 주차장 확보를 요구했고, 실제 유휴지 활용과 공영주차장 설치를 했지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근본적 문제 파악을 위해 행정복지센터에 ‘주차수급실태조사’ 자료를 요청해 분석했습니다. OO동 내 아파트 2,500가구에 비해 실제 아파트 주차 공간은 1,500개로 부족했지만 부설주차장 등을 포함하면 9,200 공간이 활용 가능함을 확인했습니다. 더불어 독산동과 구리시의 사례를 분석해 OO동 내 주차공간 공유 서비스를 기획했고, 우수사례로 선정돼 OOOO에 방문해 발표를 하는 기회까지 얻었습니다.
둘째로 교내 창업 프로젝트를 1년 간 진행했습니다. ‘객관적 데이터 기반 중고차 가격 측정’이란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규모가 큰 내연기관 차량 데이터 평가에 사업 기회를 발견했습니다. 기술 구현을 위해 정비사, 자동차공학 전문가에게 자문을 얻어 발전시켰습니다. 하지만 내연기관 차량은 데이터 분석만으로 내구성 파악이 어렵다는 한계에 봉착했습니다. 그때 차량관리 서비스 OOO 대표님께 자문을 구해 전기차 배터리 데이터 분석이라는 새로운 사업으로 피버팅 했습니다. 배터리 잔존용량을 충방전 횟수, 사이클에 따라 평가하는 사업을 기획해 현재 비즈니스 모델 수립 중에 있고, 12월 중 MVP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회문제해결과 창업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한 신사업 경험은 스타벅스 고객에게 커피 이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글자수 1,004자1,70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