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 커피빈코리아 2022년 하반기 인턴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컨벤션호텔경영학과
  • 학점 4.26/4.5
  • 토익 800
  • 자격증 3개
  • 인턴 2회
  • 11,43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기본(원칙과 규정)에 충실한 총무"

2OOO OOOO올림픽 도핑 관리팀 샤프롱으로 활동하며 원칙과 절차 준수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적극적인 자세로 국가대표 선수들과 귀빈을 모셨습니다. 특히 국민체육진흥법과 세계도핑방지규약에 명시된 법령과 규약을 준수하며 기록물을 철저하게 관리했습니다. 이로써 공정한 국제 대회 진행에 일조했으며 협력 지원 및 행사 운영 분야에 관심이 생겨 컨벤션경영으로 전공을 변경하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기본을 지킴으로써 모두가 인정하는 결과가 뒤따름을 배웠으며 기본에 충실한 사람이 되고자 다짐했습니다.

군에서 인사 행정을 담당하며 부대원의 근무 만족도를 높이는 목표를 실현했습니다. 근무 표와 관련한 부대원의 애로사항을 매월 종합하고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는 선에서 부대원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한 건도 빠짐없이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OA 활용 능력 향상과 사무기기 및 비품 관리 요령을 익혔습니다. 꼼꼼한 업무 태도, 법령과 규정 준수 자세, 사무 행정 능력을 발휘해 인사 총무 담당자로서 차질 없는 업무 진행으로 잇겠습니다.

성격의 첫 번째 장점은 나대지 않습니다. 적극적인 것과 나대는 것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모르는 부분은 모른다고 정확하게 말하고, 부족한 부분은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스스로 학습하여 지속 성장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 장점은 기본적인 원칙과 절차를 준수합니다. 꼼꼼한 성격을 바탕으로 기본을 충실하게 이행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타인으로부터 신뢰를 얻고자 합니다.

글자수 7571,304Byte

답변
"정직: 신뢰 형성의 기반"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위해서는 청렴한 마음가짐과 정직한 행동이 필요합니다. 청렴과 정직한 자세로 타인으로부터 신뢰를 얻은 경험이 있습니다. 약 7개월 동안 대외활동(서포터즈) 팀장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월 30만 원의 활동비를 받았습니다. 활동비 사용에 대해 사후 보고할 필요가 없어서 사적으로 사용해도 티가 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단 한 번도 사적으로 사용하지 않았고 오로지 단체 활동을 위해 사용했습니다. 사적 사용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자체적으로 활동비 보고서를 만들어 매월 팀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보고서와 영수증 등 결제 내용을 조작했을 수도 있다는 의심을 해소하고자 활동비 관리 권한을 한 달씩 돌아가면서 맡아보자고 제안했습니다. 권한과 책임을 나눔으로써 활동 간 책임감을 강화할 수 있고, 문제와 갈등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효과를 덧붙여 설명했습니다. 팀원은 흔쾌히 동의했고, 결과적으로 청렴과 정직한 팀워크로 최우수 팀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청렴과 정직의 자세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도 강점입니다. 특히 인사 총무 담당자는 다양한 부서와의 협력 업무가 많고, 때로는 설득과 협상의 기술을 발휘해야 하기도 합니다. 본인은 실현 가능성이 있는 목표를 세우고 그에 걸맞은 계획을 세우고, 이를 타인에게 조리 있게 설명하여 동참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힘도 갖고 있습니다. 인사 총무 담당자로서 적극적인 마인드로 임하여 임직원들과 상호 발전하겠습니다.

강점
-실용주의(현실 감각을 가져 관리 업무에 탁월)
-강한 책임감(맡은 업무를 끝까지 마무리 짓고자 함)
-강한 인내력(단순 반복 업무에 대한 인내심)
-공감 능력(조화 추구, 타인에 관한 관심, 팀 플레이어)
-근면 성실(조직에 대한 헌신, 목표 지향, 끊임없는 자기 계발)

글자수 9431,607Byte

답변
"팀워크: 논리적인 근거로 타인 설득하기"

배려심이 넘치는 성격 탓에 개인적으로 갈등 상황을 만들지 않고자 합니다. 다양한 의견 중 하나의 의견을 정하고, 설득하는 과정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호텔에서 컨시어지 직무 투입 전, 사전 교육 시간 때 있었던 상황입니다. 'VIP란 누구인가'에 대해 집단토의 후 하나의 의견으로 발표해야 했고 가장 좋은 의견으로 선정될 경우 가산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한 동료는 '기업가, 연예인 등 대중 영향력이 있는 고객'이라고 말했고, 다른 동료는 '고위공직자 등 국가를 대표하는 인물'이라고 말했습니다.
우선 동료의 의견을 모두 경청하고 공감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동료의 의견들 모두 맞는 말이었지만 다분히 일반적이라 다른 조의 의견과 겹칠 수 있을 것 같다는 걱정이 들었고, 만약 의견이 비슷할 경우 가산점을 받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아쉬움과 걱정을 해소하고자 짧은 시간이었지만 고객의 입장에서 원하는 서비스는 무엇일까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했습니다. 고민 끝에 본인의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불만족을 경험했음에도 재방문한 고객'도 VIP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종업원 입장이 아닌 고객 입장에서 생각했다는 점, 이전에 불만을 표현했음에도 재방문한 것은 더 나은 서비스를 기대함과 동시에 기업에는 만회할 마지막 기회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의견을 뒷받침할 논리적인 근거로 고객이 만족을 느꼈다면 해당 고객은 충성 고객이 될 수 있다는 마케팅 이론과 주변인들에게 만족을 공유하며 기업의 홍보대사가 될 수 있다는 기대효과를 설명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설득에 성공하여 본인의 의견을 대표 의견으로 발표했고, 가장 좋은 의견으로 선정되어 조원들과 함께 가산점을 받았습니다. 동료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했기에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었으며 논리적인 의사 표현으로 공동체 목표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인사 총무 담당자로서 사내외 다양한 부서, 협력체, 점주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여 원활하게 소통하겠습니다. 특히 논리력을 발휘해 지원 가능한 부분은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불가능한 부분은 정확하게 의사 표현해 효율적인 경영 활동에 일조하겠습니다.

글자수 1,1021,896Byte

답변
"프리미엄 전략, 제너럴리스트 총무"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으로 운영 매장을 새로 단장하고자 하는 커피 빈 코리아는 성장 가능성이 돋보입니다. 포스트 코로나로 매장 확대 전략을 펼치는 경쟁사와는 비교됩니다. 그리고 수도권 외 지역에 매장을 오픈하고 드라이브스루 매장 운영을 확대함으로써 소비자 만족도는 향상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온라인 상품권 및 협업 마케팅, 펫 프렌들리 운영 방식은 트렌드를 읽을 줄 아는 운영 방식이라고 느꼈습니다.
한때 스타벅스와 함께 양대 산맥을 이루는 명실상부한 업계 선두자였으나 매출 대비 수익성이 낮은 점은 아쉽습니다. 영원한 1위는 없습니다. 100% 직영점 운영으로 철저하게 품질을 관리하고, 스페셜티 문화의 확산에 맞춰 프리미엄화를 고수하고 있기에 커피빈 코리아는 앞으로의 커피 산업을 이끌 기업입니다.

본인은 총무, 컨시어지, 행사 기획 및 운영, 사무행정 경험이 있으며 커피 관련 분야 전공자로서 커피에 대한 관심도가 깊습니다. 인사 총무 담당자로서 임직원의 근무 만족도 향상을 위해 복리후생 지원 제도를 꼼꼼히 살피겠으며 다양한 부서, 임직원과 원활하게 소통하여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겠습니다. 기획 및 운영 능력을 발휘해 사내외 행사를 지원하고, 5성급 호텔의 영업지원 근무 경험을 토대로 비품 관리, 시설물 관리, 협력업체 관리 등 인사 총무로서 꼼꼼하게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정확하게 모른다고 말하고, 부족한 부분은 배우며 커피 빈 코리아의 미래처럼 지속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7521,29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