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한진 2022년 하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물류학전공
  • 학점 3.62/4.5
  • 토익 905
  • 자격증 6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3회
  • 수상 2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9,65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저는 OO대학교에서 영어교육을 전공하다가 OOOO대학교로 오게 되었습니다. 예전 대학교에서 수업을 들으면서 이것이 진정으로 제가 원하는 길인지를 고민했고, 철저한 준비와 분석을 거쳐 입시를 다시 준비했고 지금의 대학에 오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대학교에서도 처음에는 항공교통을 전공했지만, 점차 물류 쪽에 관심이 커져 전공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이런 일련의 변화가 제 인생에 큰 변곡점을 줄 수도 있었지만, 매번 선택할 때마다 두려움 보다는 새로운 도전이 기대되었습니다. 또한, 이런 자신감은 제가 항상 어떤 중요한 선택을 하기 전마다 철저하게 준비하고, 또한, 고민이 있을 때는 주변의 조언을 들으며 어려움을 이겨내 왔습니다.

그리고 저는 어렸을 때부터 맡은 일에 충실하고 책임감 있게 임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초등학교, 중학교 때 반장을 하기도 하였고, 다양한 일을 앞장서서 하며 친구들과 어울리며 즐거운 학창 시절을 보냈습니다. 또한, 어떤 일을 하면 집중력 있게 끝까지 밀어붙이는 성격이기도 합니다. 제가 흥미가 있는 주제라면 직성이 풀릴 때까지 파고들기도 하고, 이러한 점이 책임감과 연관이 되어서 항상 일할 때면 제가 만족할 때까지 몇 번이고 그 작업을 들여다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학교에서 매번 열린 학술제에 시간을 내어 2번이나 참여하였고, 공모전도 참여하여 물류에 대한 인사이트를 쌓았습니다.

특히 한 번 하는 일을 제대로 하자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 지난 공모전 때는 직접 운전하여 경상북도 영주시까지 다녀왔습니다. 택배 사각지대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진행하였는데 인터넷이나 논문으로만 찾기보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낫다고 판단하여 집배점을 운영하시는 집배점장님과 인터뷰를 진행한 것이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기왕 하는 거 깔끔하고 제대로 하라는 부모님의 말씀을 들어왔는데 아직도 그 말씀을 잘 새기며 제가 맡은 일은 능력이 닿는 데까지는 잘 해내려고 합니다.

글자수 9771,687Byte

답변
OOO주식회사의 경험은 제게 큰 영양분이 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지방 도시의 영세한 업체입니다. 임원분들은 저보다 나이가 훨씬 많으셨고, 젊은 사람은 저 혼자였습니다. 처음에는 아르바이트로 지원해서 일을 시작하였지만, 사장님께서는 저를 정직원으로, 손자로 살갑게 대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게 되었습니다.

한편 회사에는 예상 밖으로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먼저 업무 프로세스가 너무 경직되어 있었고 비효율적이었습니다. 그리고 회사는 미국의 OOOOOOO 사에서 자제를 수입하고 있었는데 운송 프로세스가 너무 터무니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운송비는 운송비대로 비싸고, 시간은 시간대로 오래 걸리고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두고 볼 수 없었던 저는 먼저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제안했습니다. 특히, 불필요한 회의가 많다는 등의 이유를 말씀드리며 개선점을 건의하였습니다. 사장님께서는 처음에는 이해를 못 하셨지만, 제가 지속해 필요성을 말씀드리니까 이해를 해주셨고, 점진적으로 프로세스의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운송 프로세스도 바꾸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기존의 프로세스는 회사의 수익성을 악화 시키고 있었습니다. 판매해도 운송비로 대부분이 지출되는 실정이었습니다. 저는 먼저, 다른 운송 업체를 찾기 시작하였고, 과장님의 도움을 받아서 "OOOOO"라는 업체를 찾게 되었습니다. 이 업체는 기존의 운송 업체와는 다르게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였고, 운송 루트도 다양했습니다. 이후에는 제가 운송 부문을 전담하여서 OOOOO와 지속해 연락을 주고받았고, 최적의 운송 루트를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비행기로만 배송 받아서 운송비가 많이 나오던 것을 "MLB" 적용을 요청하여 이를 통해 획기적으로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배운 것을 토대로 (주)한진에서 일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해보고 싶습니다. 변화가 필요한 곳이 있다면 제가 가진 신선한 아이디어로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어 개선해보고 싶습니다.

글자수 9941,705Byte

답변
물류라는 것은 우리 삶에 필수불가결한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기업들은 지금까지 물류를 그저 비용 절감을 해야 하는 것만으로 여겨왔고, 일반인들은 그저 몸 쓰는 일, 하찮은 일로만 여겨온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물류라는 활동이 있어서 기업들이 자재 상품을 조달, 판매를 할 수 있고, 소비자들은 물류를 통해 본인들이 필요한 상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세혈관을 타고 영양분이 우리 몸 구석구석 운반되어 사람들이 살아갈 수 있듯이 물류가 있어야 사회가 작동하고, 국가가 유지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혈구가 이렇게 영양분을 운반하는 것을 우리가 직접적으로 인지하지 못하듯이 물류도 쉼 없이 움직이고 있지만 많은 사람이 아직 그 가치를 몰라주는 것 같습니다.

한편, 최근 겪은 코로나 사태를 통해 물류도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언택트 시대, E-commerce 등의 성장으로 기업들도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효율화, 전문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새벽 배송, 당일배송 등의 과거보다 한 단계 높은 서비스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과 소비자를 만족 시키기 위해서는 물류 기업들도 혁신이 필요할 때입니다. 물류라고 해서 거친 일, 몸 쓰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분야와 물류를 접목해서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어 내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물류 기업의 혁신이 필요한 상황에서 제가 아시아 최고의 물류 기업을 목표하는 (주)한진에서 물류 업무를 수행한다면 다양한 아이디어를 펼치며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학교에서 이론으로만 물류를 공부하였지만, 다양한 팀 프로젝트와 인턴십에 참여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를 가지고 (주)한진에서 일하게 되면 그 시너지는 더 커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글자수 8771,496Byte

답변
현재 저의 최대 관심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제 물류입니다. 각국의 메이저 항만을 중심으로 정체가 발생하여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고 방역을 위해 국가 간 교역이 얼어붙기도 하였습니다. 미국에서 인턴십을 할 때 롱비치항의 상황이 궁금하여 찾아간 적이 있었는데 아직도 CY에 겹겹이 쌓인 수많은 컨테이너 잊히지 않습니다. 이에 코로나 사태가 끝나면 글로벌 SCM이 어떻게 흘러갈지 예측해보고 싶습니다. 또한, 이렇게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주)한진이 이런 범세계적인 문제에 어떤 식으로 대처를 할 수 있을지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전 세계적인 물류 공급망 붕괴, 해상운임 변동 등으로 화주 및 운송사들이 어려움에 부닥쳐있는데 이 난국을 타개하기 위한 개선점도 찾아보고 싶습니다.

한편, 쿠팡의 사업 확장으로 인해 국내의 기존 택배 업체들이 어떻게 활로를 개척할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도 있어서 이에 대한 분석도 진행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최근 발전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물류 기업의 역할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대학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중 전자상거래의 증가에 따른 섬 지역 드론 배송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들을 가지고 제가 (주)한진에서 일한다면 더 큰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평소에도 (주)한진의 사업에 관심이 많아서 3학년 1학기 때 학교에서 열린 (주)한진의 기업 수업도 수강하였습니다. 또한, 저의 배우고자 하는 노력, 조직과 잘 어울리려고 노력하는 것, 새로운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것이 (주)한진의 가치관과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선배님들께 배우고, 항상 배우고자 하는 자세를 가지고 저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겠습니다. 물류를 전공했다고 물류에 대해 조금 안다고 자만하지 않고, 항상 낮은 자세로 다양한 업무를 익혀 한진의 100주년, 그 이후까지도 한진과 함께하는 물류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9531,63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