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엘티소재(주) 2022년 하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4.13/4.5
  • 토익 455
  • 자격증 4개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2회
  • 15,05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같이 일하고 싶은 후배사원 OOO입니다.

글자수 2236Byte

답변
어릴 때부터 모든 선택은 저의 몫 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저의 선택이 저를 지속적으로 변화 시킨다 라는 가치관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대학교 입학과 같은 저의 미래를 결정 할 수도 있는 중요한 기로에서 부모님은 모든 선택을 저에게 맡기셨습니다. 이렇게 부모님께서 저의 선택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존중하시는 태도는 제가 최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수많은 조건을 조사하거나 분석하고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리 계획하여 성실하게 준비하는 자세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저는 불도저라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종종 듣습니다. 그 이유는 어떤 목표를 설정하면 그것을 이루어 내기 위해 몰두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의 추진력은 때로는 살펴봐야 할 것을 보지 못해서 종종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실패를 줄이기 위해 그 이후부터는 진행하던 일과 관련된 지인들에게 자문을 구하면서 타인의 시선과 견해를 경청하며 저의 추진력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의 추진력의 방식에 대해 수정을 하고 나서는 기존보다 업무의 완성도 및 성공률이 높아졌고 이를 통해 "돌다리도 두드려 보자 "라는 말을 되새기며 업무를 추진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업무의 정확성과 적시성, 효율성이 모두가 필요한 재경부서에서 저의 성격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6811,185Byte

답변
첫 번째, 저는 학창시절 금융시장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습니다. 전공인 경제학과 회계학 강의를 들으면서 경제분석능력과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역량을 더욱 성장 시키고 실현해보기 위해 여러 모의투자대회 및 실전투자대회를 참여하면서 기업에서 재경업무를 하게 된다면 어떠한 대내외적 리스크를 고려해야 하며 기업의 영업 외 수익 및 비용을 발생 시킬 수 있는 금융투자의 방법에 대해 여러가지 탐구를 해보는 경험을 쌓아보았습니다. 실제로 20OO년 OOOOOO대회에서 30위권에 진입하여 입상해 보았고 지금도 실전투자를 하며 국내외 경제동향을 유의 깊게 살펴보며 정부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이 있을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기업들 특히 중소기업들의 성장과 지원정책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OOOO중앙회와 OOOOOO공단 대학생 기자단 활동을 수행하고 교내 우수강소기업 발표대회에 참가하면서 국내외 유수한 기업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을 조사하고 탐방하면서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우수한 기술력과 자본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고하고 낮은 인지도 탓에 구인난에 시달리는 것을 보고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을 기자단 공식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 홍보하면서 중기부와 신용보증기금, 지자체 등 유관기관들의 여러 지원정책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었고 OOOOOO재단에서 현장실습을 1달여간 실시하면서 재단의 보증업무를 보조하며 금융기관과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학창시절의 경험을 토대로 재경부서에서 원할한 현금흐름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8081,402Byte

답변
저는 “소통형 인재”입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갈등을 조속히 해결하며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기 떄문입니다. 일례로 저는 교내에서 우수강소기업탐방 소개발표회에서 팀장으로 활동하면서 활동 초반에 발생한 갈등을 봉합하고 팀워크를 발휘하며 대회를 마친 전개한 경험이 있습니다. 4명의 팀원으로 이루어진 조의 팀장을 맡으면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팀원 간에 발생한 갈등을 해소해야 했습니다. 서로 자신들의 전공과 관련된 기업을 탐방하고 싶어하는 것이 주 갈등 원인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서로 협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일단 친밀감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회의 이후 뒤풀이를 가지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팀의 목표인 수상을 위해서는 팀워크의 중요성을 되새기며 기업선정 및 업무분장에 있어서 서로 양보를 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친밀감이 생긴 팀원들은 사이가 틀어지기를 원치 않아 서로에게 양보하는 태도를 보이며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기 시작했고 희망하는 업무 및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적절한 업무를 분담했습니다. 그리고 그 외의 선택되지 않은 업무는 팀장인 제가 담당하면서 팀원들을 지원을 하였습니다. 그러자 팀원들도 뒷말이 없이 본인이 맡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였고 그 결과 20팀중에서 4위를 하여 다소 아쉬웠지만 유의미한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위 경험을 통해 상대방과의 친밀감을 형성한다면 상대방과의 갈등해결과 협업 가능성이 높으며 팀워크를 강화하여 공동목표를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7991,398Byte

답변
제가 생각하는 고객의 정의는 경제적 유인이 충분치 않으면 언제든지 선택을 변경하는 이성적인 결정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고객들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만족 시켜야 합니다. 특히 고객이 비용이 들더라도 만족감을 넘어서게 해서 구매하도록 하는 편익이 높게 하는 정책을 펼쳐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기업의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과거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4년정도 일해오면서 다양한 위치에 있는 편의점에서 일해보았습니다. 그 경험으로 가게에서 일하자마자 매일 매출을 살펴보며 손님 유입시간과 상권분석, 그리고 고객들의 반응을 유의 깊게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편의점은 담배고객이 50~60프로를 차지하는 특성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점주님들의 주요 고민은 마진이 낮은 담배와 같이 유도판매를 할 수 있는 상품이 없는지 항상 고민하셨습니다. 그래서 점주님들의 고민을 풀어드리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해보았습니다. 유흥가에서는 주류판매가 많아 숙취음료를 증정품으로 유도하였고 주택가에서는 생필품들을 증점품으로 행사를 펼쳐 담배고객들의 지갑을 열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였습니다. 또한 손님들께 반응을 여쭤보며 어떠한 행사가 더 필요하면 좋겠는지 건의사항을 매번 물어보며 점주님께 전달하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들 덕분에 제가 일했던 점포의 경쟁력이 높아져 매출이 10~20%가량 상승하였고 점주님들이 그에 대한 보답으로 "이달의 스토어상"을 본사에 추천해 주시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재경부서에서도 의사소통능력을 발휘하여 전 부서와 협업을 이끌어내겠습니다.

글자수 7811,364Byte

답변
만약 회사에서 저의 희망과 상이한 업무를 제안한다면 적극적으로 수용 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저와 같은 사람들을 훨씬 더 많이 보고 관찰해본 회사가 저의 역량이 다른 직무와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내린 결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알지 못한 역량이 실무진 또는 경영진께서 간파하시고 직무적합도를 분석하여 타 직무를 추천해주신 것을 불합격에 비한다면 감사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제가 알지 못한 역량이 숨어져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그 직무에 가서도 저의 역량을 개발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주어진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좋은 성과를 이루어낸다면 추후 경영진께서 제가 처음에 희망한 직무에서도 업무를 잘 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하실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지성이면 감천이다라는 모토를 가지고 주어진 직무에도 충실히 수행하여 회사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452791Byte

답변
제가 LT소재에 지원한 동기는 기업의 안정성과 성장성입니다. LT소재는 전자부품 핵심 소재인 접합재료에서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LG디스플레이를 고객사로 두고 있는 등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하며 2016년 월드클래스300에 선정되고 OLED기술과 관련 국내외 120여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저력이 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입지에 멈추지 않고 저온 및 고강도 페이스트 미분화, 초미분 페이스트 합금 다양화, 자동차 유리용 솔더 글로벌 판매 확대와 장수명 특성을 가진 고효율 호스트 개발를 성공하였고 이러한 노력은 21년 영업이익이 236%증가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거기에 차세대 디스플레이 Soluble OLED, 퀀텀닷을 개발하며 지속적인 도전을 하고 있는 LT소재의 발걸음이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살자라는 저의 가치관과 부합하고 LT소재와 같이 동반성장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입사후 10년 재경부서의 중간관리자로써 첫 번째 절세방안을 도출하고 회계기준 변동에 따른 부채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놓을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위험관리 재무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원재료 수입거래와 관련하여 고환율에 따른 외환위험과 주가지수에 따른 가격위험, 변동이자율에 대한 이자율 위험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재무위험관리사와 같은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세계시장을 면밀히 주시하여 고환율에 따른 선도계약, 차입금 이자증가에 따른 금융기관과의 협의 또는 정부대책 지원 마련 등을 강구책을 마련하고 ABS와 회사채 P-CBO등의 다양한 자금계획을 마련하여 LT소재의 원할한 현금흐름을 이끌겠습니다.

글자수 7991,35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