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화 2022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환경공학과
  • 학점 3.57/4.3
  • 토익 920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15,65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지속가능성’입니다. ㈜한화는 암모니아를 활용해 화약의 원료인 질산을 생산해오며 고도의 암모니아 취급 역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수소와 암모니아는 에너지·운송 수단으로서의 '그린 수소'를 국내로 옮길 때, 수소를 암모니아로 바꿔 수송하는 방식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암모니아에서 다시 수소를 추출하는 기술 등이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어 기업 간 기술 협력이 필요하다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화/글로벌은 암모니아 기반 그린수소 생산ㆍ활용 실증사업, 암모니아 공급 시스템 구축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그린 수소 사업에 기여하여 2040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모습은 저에게 지속가능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었습니다. 저 또한 지속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입사 후 탄소중립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올바른 움직임은 탄소중립과 에너지 전환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친환경 사업개발을 위해 탄소중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할 것입니다. 환경공학을 전공으로 선택하고 수질, 대기, 폐기물 분야의 공부를 통해 환경개선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탄소중립, RE100캠페인 등 이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지속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창의적이고 새로운 방안을 도출해낼 것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의 방향과 국내외 탄소중립의 흐름이 일치하도록 항상 예의주시 하겠습니다. 또한 해외연수의 경험으로 쌓은 영어실력을 바탕으로 국외 탄소배출권 창출 사업에 기여하겠습니다. 꾸준히 비즈니스 영어를 공부하여 ㈜한화/글로벌의 자랑스러운 얼굴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9061,578Byte

답변
사업개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은 ‘협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배려를 통해 협력한 경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청의 힘"

대학교 재학 중 동아리의 임원을 맡아 행사 기획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다양한 의견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고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회의에 참여하도록 유도했습니다. 먼저 적극적인 태도로 의견을 제시하며 상대방이 자연스럽게 의견을 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회의 결과 그린 그림을 전시하자는 의견과 즉석에서 학생들의 캐리커처를 그리자는 의견이 대립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전자의 의견을 내세우기 전 먼저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했습니다. 이후 성공적인 행사를 위해 잘하는 것을 하고 시간이 남을 때 새로운 도전을 하자고 설득했습니다. 기획자로써 사람들을 단합 시키고 이끌어가기 위해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결국 상대방을 성공적으로 설득했고 그림 전시를 통해 완성도 있는 행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태양열 저장 시스템 제작"

팀 프로젝트로 태양열 저장 시스템을 완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해야 할 일은 시스템의 태양열 저장 능력에 대한 실험과 최대 효율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조건을 찾아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각 부분을 연결한 후 다양한 조건에서의 유속 측정을 통해 제품의 효율값을 기록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파이프 부분에서의 유속이 낮아진 상황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세 팀이 힘을 합쳐 협동심을 발휘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각 위치에서의 유속을 측정하고 값이 일정하지 않은 부분을 확인한 결과, 파이프 연결부위에서 바람이 샌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정적인 예산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최선의 방법으로 연결부위에 단열 테이프를 붙이자는 의견을 냈습니다. 저희 팀의 남는 예산을 사용하여 재료를 구입하고, 연결팀과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9501,638Byte

답변
"핸드폰 케이스 판매 1위 달성"

휴학 후 영어와 새로운 문화를 배우기 위해 호주로 떠날 준비를 했습니다.
첫 번째 목표는 ‘비자발급’이었습니다. 현지로 떠나기 전 영어 공부, 어학원 검색, 초기 자금 마련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골드코스트에 도착 후 홈스테이와 어학원 덕분에 타지에서 생활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현지 문화를 빠르게 배웠습니다.

두 번째 목표는 ‘아르바이트’였습니다. 영어 이력서를 채용사이트에 업로드 했지만 계획과 달리 연락이 오지 않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주변 친구들의 사례를 통해 직접 매장에 찾아가 이력서를 돌리기로 결심했습니다. 대형 쇼핑센터에 찾아가 이력서와 간단한 인사말을 전하며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결과 핸드폰 판매 매장에서 연락을 받았고 일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핸드폰 케이스 판매와 액정 필름 부착 업무, 액정 교체 수리를 맡아 하루 매출을 1200불까지 달성하였습니다. 적극적인 홍보와 완벽한 액정 필름 부착으로 고객을 이끌 수 있었습니다.

아르바이트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비대면에서 대면으로 서류를 제출하는 방식을 사용하였고, 이러한 행동의 변화로 아르바이트 면접이라는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출 1위 달성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열정적인 태도와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친환경 사업개발 직무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7651,31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