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조선내화(주) 2022년 하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4.13/4.5
  • 토익 455
  • 자격증 4개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2회
  • 9,33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조선내화에 지원한 동기는 조선내화의 안정성과 성장성 때문입니다. 조선내화는 내화물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써 내화물 생산 및 기술개발에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으며 일반소비재에 비해 경기변동의 영향을 덜 받는 철강산업과 관련된 산업을 영위하며 포스코라는 안정적인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계부품제조업을 확대하여 현대차와 기아차 등 주요 글로벌 자동차기업에 자동차부품 납품하고 있으며 코로나19에 따른 골프장 이용객 증가로 골프장업의 매출이 확대되며 사업다각화에 따른 성장을 하며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5배에 가까운 수익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렇게 발전하는 조선내화와 같이 동반성장을 하며 커리어 성장을 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재무회계에 지원한 동기는 회사가 어떤 성과를 내왔고 향후 중장기적으로 어떻게 사업을 계획해야 하는 지에 대해 회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 매력을 느꼈고 성취감을 가장 느낄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전표처리와 법인카드 관리와 같은 업무부터 시작하여 세무조정 그리고 결산과 외감대응 및 자금계획 등으로 직무확대를 통해 재경부서의 중추가 되고 싶습니다. 최종적으로 CFO가 되어 조선내화가 원활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경영진의 최적의 의사결정을 하도록 최전선에서 안내하고 지원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6491,137Byte

답변
재무회계관리자로 성장하기 위해서 첫 번째 자금조달과정에 기여할 역량이 있습니다.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현장실습을 1달여간 실시하면서 재단의 보증업무를 보조하며 금융기관이 기업의 신용평가 및 대출 심사를 하는 메커니즘을 알 수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위 경험을 통하여 금융기관이 매출과 영업이익 및 유동성 자산을 중심 있게 보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입사를 한다면 기업의 주요 자금조달과정 중 하나인 차입금 결정과정에서 금융기관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이끌어내고 ABS와 P-CBO등 다양한 자금조달과정을 계획하여 조선내화의 원활한 자금흐름활동을 이끌어내겠습니다.

두 번째 회계지식을 통해 정확한 결산 및 공시를 내부경영진 및 정보 이용자들에게 적시성 있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며 법인세절감 등 비용절감을 하기 위한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위 역량을 쌓기 위해서 대학에서 원가ㆍ재무회계 강의를 수강하고 재경관리사 등 회계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다양한 원가 계산방법과 IFRS에 따른 재고자산과 유형자산, 부채 및 외환 손익에 관한 회계처리 방법을 익히고, 결산수정 사항을 반영한 재무상태표를 작성함으로써 재무회계 직무에 대한 지식을 함양해 왔습니다. 또한 전산 세무회계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며 전표 및 부속 서류 처리와 소득세 및 부가세, 연말정산 등 세무 실무에 대한 프로그램 사용을 익혔기에 업무에 자신이 있습니다.

글자수 6911,197Byte

답변
저는 불도저라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종종 듣습니다. 그 이유는 한 번 어떤 것에 꽂히기 시작하면 시간과 열정을 투자해서 그것을 이루어 내기 위해 몰두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집중력은 업무가 시급하면서 빠른 판단이 필요한 업무에는 좋은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성격은 여러 업무를 처리하는 데 있어 우선순위에 따른 빠른 업무 처리를 통해 타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점에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부가가치세,법인세 납부나 전자공시와 같은 기한에 따른 법적 제재가 있는 업무에 있어서도 저의 집중력이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의 집중력은 때로는 살펴봐야 할 것을 보지 못해서 종종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단점은 사업계획 수립 등 기업의 1년 간의 전략방향과 회계처리 검토와 같이 적시성과 상당한 정확성을 요구하는 재무회계부서의 업무에서 경영진들과 같은 내부 이해관계자와 주주와 같은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정보의 왜곡을 줄 가능성이 있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패를 겪은 이후부터는 제가 추진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된 업계의 지인들을 통해 자문을 구하거나 관련 업무에 대한 전문가들의 분석 자료 등을 살펴보면서 제가 전에 살펴보지 못했던 타인의 시선과 견해를 살펴보며 업무를 완벽하게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입사하여 저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하겠습니다.

글자수 7051,225Byte

답변
저의 핵심 장점은 사람의 얼굴과 이름을 기억을 잘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입사하자마자 융화되는 직원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동아리 신입과 총무시절 개강총회 때 저의 얼굴을 알아보지 못하거나 어려워하는 학우들에게 먼저 다가가서 친밀감을 표시하며 빠르게 친해진 경험이 많습니다.저의 친밀력을 바탕으로 전 부서원들과 긴밀한 협력을 공조하고 신입사원으로서 동료와 상사를 존중하고 같이 일하고 싶은 직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단점으로는 미련을 쉽게 버리지 못하는 점입니다. 특히 시험을 볼 때 앞에 못 풀었던 문제가 계속 마음에 남아 뒷문제에 집중을 못해 시험을 망친 적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해결 할 수 있는 문제를 먼저 푸는 선택과 집중을 하는 전략을 시도하였고. 시간적 여유가 생겨 앞서 못 풀었던 문제에 투자 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예전보다 좋은 점수가 나올 수 있었습니다. 입사를 한다면 업무 실수에 대한 자책을 빠르게 잊고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빠르게 마음가짐을 잡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506874Byte

답변
저는 교내에서 우수중견중소기업탐방 발표회에서 팀장으로 활동하면서 활동 초반에 발생한 갈등을 봉합하고 팀워크를 발휘하며 대회를 성공적으로 전개한 경험이 있습니다. 4명의 팀원으로 이루어진 조의 팀장을 맡으면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팀원 간에 발생한 갈등을 해소해야 했습니다. 서로 자신들의 전공과 관련된 기업을 탐방하고 싶어하는 것이 주 갈등 원인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서로 협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일단 친밀감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회의 이후 뒤풀이를 가지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팀의 목표인 수상을 위해서는 팀워크의 중요성을 되새기며 기업선정 및 업무분장에 있어서 서로 양보를 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친밀감이 생긴 팀원들은 사이가 틀어지기를 원치 않아 서로에게 양보하는 태도를 보이며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기 시작했고 희망하는 업무 및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적절한 업무를 분담했습니다. 그리고 그 외의 선택되지 않은 업무는 팀장인 제가 담당하면서 팀원들의 업무수행이 지장이 되지 않도록 지원을 하였습니다. 그러자 팀원들도 뒷말이 없이 본인이 맡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였고 그 결과 20팀 중에서 4위를 하여 장려상이라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위 경험을 통해 상대방과의 친밀감을 형성한다면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6981,22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