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엘리베이터(주) 2022년 하반기 신입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4.13/4.5
  • 토익 455
  • 자격증 4개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2회
  • 17,12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기업 회계,재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지출을 최소화하고 원활한 자금조달 과정으로 기업의 현금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대엘레베이터 경영관리 직무에서 위와 같은 역량을 발휘할 자신이 있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 포부로서 첫 번째는 회계법인 및 세무서에서 발행하는 개정세법 및 회계기준 변경안을 정리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절세방안을 도출하고 회계기준 변동에 따른 부채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습니다. 두 번째는 꾸준히 중국어, 영어 등 제2 외국어를 능력을 키우겠습니다. 현재 현재엘레베이터는 2000년대 초반 이라크를 필두로 중국, 터키 등에 법인을 수출 확대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사업 확장에 따라 현지에 파견될 경우 현지 법인에서 외국어 능력을 갖추고 재무회계 업무를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464804Byte

답변
저는 “소통형 인재”입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갈등을 조속히 해결하며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일례로 저는 교내에서 우수강소기업탐방 소개발표회에서 팀장으로 활동하면서 활동 초반에 발생한 갈등을 봉합하고 팀워크를 발휘하며 대회를 마친 전개한 경험이 있습니다. 4명의 팀원으로 이루어진 조의 팀장을 맡으면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팀원 간에 발생한 갈등을 해소해야 했습니다. 서로 자신들의 전공과 관련된 기업을 탐방하고 싶어하는 것이 주 갈등 원인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서로 협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일단 친밀감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회의 이후 뒤풀이를 가지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팀의 목표인 수상을 위해서는 팀워크의 중요성을 되새기며 기업선정 및 업무분장에 있어서 서로 양보를 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친밀감이 생긴 팀원들은 사이가 틀어지기를 원치 않아 서로에게 양보하는 태도를 보이며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기 시작했고 희망하는 업무 및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적절한 업무를 분담했습니다. 그리고 그 외의 선택되지 않은 업무는 팀장인 제가 담당하면서 팀원들을 지원을 하였습니다. 그러자 팀원들도 뒷말이 없이 본인이 맡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였고 그 결과 20팀 중에서 4위를 하여 다소 아쉬웠지만 유의미한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위 경험을 통해 상대방과의 친밀감을 형성한다면 상대방과의 갈등해결과 협력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더 나아가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배려하는 자세가 가미된다면 팀워크를 강화하여 공동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경영관리부서에서도 역시 소통 능력은 중요합니다. 경영 분석에 회계정보를 전달 받기 위해서는 영업부, 연구개발부 등과의 공조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의사소통 능력으로 전 부서와 긴밀한 협력을 공조하고 신입사원으로서 동료와 상사를 존중하고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같이 일하고 싶은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1,0101,766Byte

답변
저는 불도저라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종종 듣습니다. 그 이유는 한 번 어떤 것에 꽂히기 시작하면 시간과 열정을 투자해서 그것을 이루어 내기 위해 몰두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집중력은 시급하면서 빠른 판단이 필요한 업무에서 좋은 결과를 내는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성격은 여러 업무를 처리하는 데 있어 우선순위에 따른 빠른 업무 처리를 통해 타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부가가치세, 법인세 납부나 전자공시와 같은 기한에 따른 법적 제재가 있는 업무에 있어서도 저의 집중력이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의 집중력은 때로는 살펴봐야 할 것을 보지 못해서 종종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단점은 사업계획 수립 등 기업의 1년 간의 전략방향과 회계처리 검토와 같이 적시성과 상당한 정확성을 요구하는 경영관리부서의 업무에서 경영진들과 같은 내부 이해관계자와 주주와 같은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정보의 왜곡을 줄 가능성이 있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패를 겪은 이후부터는 제가 추진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된 업계의 지인들을 통해 자문을 구하거나 관련 업무에 대한 전문가들의 분석 자료 등을 살펴보면서 제가 전에 살펴보지 못했던 타인의 시선과 견해를 살펴보며 업무를 완벽하게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입사를 하게 된다면 빠른 업무 습득을 통해 업무처리 효율성을 높이는 노하우를 습득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또한 "돌다리도 두드려 보자" 라는 말처럼 재검토를 통해 정확성을 높이는 데에도 노력하여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멀티플레이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8271,433Byte

답변
직무 역량을 쌓기 위해서 첫 번째, 원가관리ㆍ재무회계 강의를 수강하고 재경관리사 등 회계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다양한 원가 계산방법과 IFRS에 따른 재고자산과 유형자산, 부채 및 외환 손익에 관한 회계처리 방법을 익히고, 결산 수정 사항을 반영한 재무상태표를 작성함으로써 재경 직무에 대한 지식을 함양 해왔습니다. 두 번째, 전산 세무회계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며 전표 및 부속서류 처리와 소득세 및 부가세, 연말정산 등 세무 실무에 대한 프로그램 사용을 익혔습니다. 세 번째, OOOOOO재단에서 실습생으로 근무하며 금융기관이 기업의 신용평가 및 대출심사에 있어서 중점적으로 보는 주안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 경험을 통하여 금융기관이 매출과 영업이익 및 유동성 자산을 중심 있게 보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입사를 한다면 위 경험을 통해 적시성 있고 정확한 회계정보를 통하여 금융기관으로부터 높은 신용평가를 받아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유도하여 재무현금흐름을 증대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글자수 49985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