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동아출판 2022년 하반기 신입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4.13/4.5
  • 토익 455
  • 자격증 4개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2회
  • 14,28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어릴 때부터 모든 선택은 저의 몫 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나의 선택을 나를 지속적으로 변화 시킨다 라는 것을 가치관으로 삼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교사 생활을 하셨던 부모님께서는 저에게 모든 선택권을 주셨습니다. 대표적으로 학창 시절 부모님은 성적이 떨어지는 것도 또한 모두 너의 책임이다 하면서 잔소리를 전혀 하지 않으셨습니다. 대학교 입학과 마찬가지로 저의 미래를 결정 할 수도 있는 중요한 기로에서 부모님은 모든 선택을 저에게 맡기셨습니다. 저는 여러 지인들과 교육계의 탐문 등을 통해서 전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렸고 지금도 저는 그 결정을 후회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부모님께서 저의 선택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존중하시는 태도는 제가 최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수많은 조건을 조사하거나 분석하고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리 계획하여 성실하게 준비하는 자세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동아출판에 입사해서도 위와 같은 자세를 토대로 내부 경영진분들의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외부로는 신뢰성 있고 주주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554966Byte

답변
저는 불도저라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종종 듣습니다. 그 이유는 한 번 어떤 것에 꽂히기 시작하면 시간과 열정을 투자해서 그것을 이루어 내기 위해 몰두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추진력은 업무가 시급하면서 빠른 판단이 필요한 업무에는 좋은 경험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추진력은 때로는 살펴봐야 할 것을 보지 못해서 종종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실패를 겪은 이후부터는 제가 추진하고 있는 업무의 동료들이나 관련 업계의 지인들을 통해 자문을 구하면서 제가 전에 살펴보지 못했던 타인의 시선과 견해를 경청하며 추진하던 일을 보완해 갔습니다. 저의 추진력의 방식에 대해 수정을 하고나서는 기존보다 업무의 완성도 및 성공률이 높아졌고 이를 통해 "돌다리도 두드려 보자 "라는 말을 되새기며 업무를 추진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업무의 정확성과 적시성, 효율성이 모두가 필요한 회계부서에서 저의 성격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498867Byte

답변
기업 회계, 세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지출을 최소화하고 매출채권 회수율을 높여 기업의 현금 흐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결단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77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동아출판에서 어떻게 지속가능경영을 해왔는지 노하우를 알고 싶고 또한 회계부서에서 위와 같은 역량을 기여하며 동아출판과 100년의 역사를 함께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위 역량을 쌓기 위해서 원가관리ㆍ재무회계 강의를 수강하고 재경관리사 등 회계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다양한 원가 계산방법과 IFRS에 따른 재고자산과 유형자산, 부채 및 외환 손익에 관한 회계처리 방법을 익히고, 결산수정 사항을 반영한 재무상태표를 작성함으로써 재경 직무에 대한 지식을 함양 해왔습니다. 또한 전산 세무회계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며 전표 및 부속서류 처리와 소득세 및 부가세, 연말정산 등 세무 실무에 대한 프로그램 사용을 익혔습니다. 또한 OOOOOO재단에서 실습생으로 근무하며 금융기관의 기업의 신용평가 주안점을 잘 알 수 있었습니다. 기업의 차입금의 의사 결정에 있어 저의 경형을 토대로 동아출판의 자금조달을 원활히 하는데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5801,002Byte

답변
입사 후 포부로서 첫 번째는 회계법인 및 세무서에서 발행하는 개정세법 및 회계기준 변경안을 정리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절세방안을 도출하고 회계기준 변동에 따른 부채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예기치 못한 경영악화 속에서도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효율적으로 유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동아출판의 위험관리 전문가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동아출판은 21년 전기 대비 상당한 외환차익과 외화환산이익을 얻으면서 전년대비 당기순이익을 17%상승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기업에게 영업이익이 중요하지만 대내외적 경영환경변화에 따라 자금 조달을 위해 금융투자 등의 여러 영업외수익 또한 필요합니다. 현재 금리인상과 이에 따른 환율상승으로 이러한 환위험관리에 따라 금융수익을 더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제무역사 등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외환시장을 주시하고 예측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할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금융수익 및 비용을 관리하고 재무부서와 함께 원활한 자금조달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투자자산운용사 등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공부하고 면밀한 금융시장 분석을 통하여 자금조달 및 금융비용을 최소화할 방법을 강구하고 부동산 투자와 파생상품 같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6821,19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