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하이닉스(주) 2022년 하반기 신입 생산직종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초대졸
  • 자동차공학과
  • 학점 4.02/4.5
  • 26,99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에게 있어서 삶의 활력은 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향해 노련하게 노력하는 본인의 모습에 만족하는 것이며, 그것은 긍정적인 태도와 마인드를 이끌게 됩니다. 이에 군대 전역 후 저는 메인터넌스 취업을 위해 학점과 자격증 취득을 목표 했습니다. 공부를 통해 자격증이 여러 개 쌓이니 노력에 대한 결과를 보상 받는 것이 눈에 보이는 것 같아 성취감을 느끼고 흥미가 생겼습니다. 학점도 마찬가지로, 본인의 1학년 때의 학점은 3.5점 대이나 2학년부터는 4.2점 아래로 성적이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한번 성취를 맛보고 난 후에는 열심히 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 속에서도 힘든 점은 존재하였습니다. 저는 학비 및 생활비를 아르바이트로 벌어서 충당하는 만큼 학업, 자격증, 아르바이트 뭐 하나라도 포기할 수가 없어 정신적 피로 및 육체적 피로가 쌓여만 갔습니다. 그러나 취업 및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오픈 카톡 채팅방에서 활동하면서 더한 환경에서도 공부하시는 분, 열심히 하는 분들을 보며 다시금 마음을 다잡게 되는 동기가 되었고 매장을 관리하는 아르바이트를 할 때에는 사장님께 정중하게 양해를 구하여 손님이 없을 때에는 공부를 하는 것을 허락 받았습니다.

저는 위에서 말한 세 가지를 모두 열심히 하기 위해 학교 시험 공부는 시험 기간이 아닌 평소부터 공부하자는 마인드로 임했고 그 시간 사이에 자격증 공부를 병행하여 목표했던 자동차 정비, 산업안전, 위험물산업기사를 취득한 상태입니다. 요즘 안전이 가장 대두되고 있는 만큼 이 자격증들을 취득함으로써 공통적으로 안전에 대한 내용에 지식을 얻을 수 있었으며 자격증 취득에 더욱 욕심이 나 가스, 공조냉동 기계 산업기사 실기 시험 후 결과를 기다리는 상태입니다.

글자수 8571,470Byte

답변
음식점에서 아르바이트로 근무했을 때, 저는 홀 서빙을 담당하였습니다. 이 가게의 홀 서빙 아르바이트생은 저 혼자로 오후에 출근하여 배달용 반찬 포장 및 배달 주문을 포장하며 식사 시간에 맞춰오는 손님까지 접대 해야 했기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에 어려움이 있었고 손님을 대하는 서비스가 저하되는 것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간단하게 아르바이트생을 추가로 채용하면 되나 당시 코로나19가 심각하던 시기여서 사장님이 직접 배달을 뛰실 정도로 가게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르바이트생을 채용하는 것 대신 과거 다른 음식점에서 1년 가까이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개선안을 건의했습니다.
1. 출근 시간을 1시간 정도 앞당겨서 식사 시간을 피한 시간에 미리 배달용 반찬 포장을 미리 할 수 있게 해 달라는 것.
2. 주방 직원은 3명이고 홀 서빙 아르바이트생은 1명이기에 주방 주문이 없을 때에는 주방 직원들이 나와서 적극적으로 홀에 나와서 도와줬으면 하는 것.
3. 가게에 주문을 받을 수 있는 포스기가 1대 밖에 없었는데 그마저도 배달 주문이 들어와 사장님이 조작하는 동안에 아무런 주문을 찍을 수가 없어 카운터 쪽이 아닌 주방 쪽에도 포스기 1대를 추가로 구매하면 좋겠다는 개선안들을 사장님께 건의 드렸습니다.

이에 사장님은 금전적인 문제로 3번은 당장은 힘들지만 1, 2번의 개선안을 흔쾌히 받아들이셔서 결과적으로 배달하시는 라이더 분이 오셔도 배달 주문 포장에 5~10분 정도 지체되던 지연 시간은 완전히 해소됐고 홀에서 식사를 하시는 손님들은 주문을 접수하고 음식이 나오기 까지의 시간이 5~10분 정도 단축되며 저도 여유가 있어진 만큼 손님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로 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8611,471Byte

답변
졸업작품 제작에 어려움을 겪는 도중 교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서 배우는 거다"
저는 "캡스톤디자인" 강의에서 졸업 작품을 만드는데 조장을 맡게 되었으며 주제로는 투표를 통해 차량의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기 위한 회로를 구성하는 것으로 결정되었고 6명의 조원이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중고차 시장을 수소문한 결과 회로식으로는 따로 판매하지 않아 회의를 통해 각 부품을 따로 구매하여 회로를 직접 구성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조원들 모두 이 분야에 대해 전문적 지식이 없기에 어떻게 성공적으로 조별 활동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고민 끝에 저는 회로 구성에 있어서 필요한 궁금한 점들을 적어서 각각 조원들에게 과제를 주고 기초 지식이 되는 조원들의 작품 이해를 도움과 동시에 제 자신의 학문적 식견을 넓히기 위해 별도의 시간을 내어 관련 주제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자기주도학습을 실시했습니다. 또한 부족한 부분은 전문가이신 학과 교수님께 자문을 얻는 역할에 임하였고 외국인 유학생 3명도 소외되지 않도록 회의 및 부품 구매 작업 등에 참여 시키며 회로에 대한 설명 또한 시간이 걸리더라도 천천히 이해를 도왔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팀원들이 회로를 부분적으로 학습할 때에 전체 회로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진입장벽이 높던 것이 학습 및 교수님의 자문을 얻어 조원들에게 전체적인 회로 설명 및 궁금한 점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회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진입장벽이 낮아졌으며 각 부품 구매처들에 문의 사항을 남겨 전압과 관계없이 프리 볼트로 사용할 수 있는 부품을 찾아내어 회로 구성 시 전압강하를 확인 후 부품을 주문해야 하는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각자에게 효율적인 임무 분배로 개인이 자신의 역할에 불만이 없고 맡은 바에만 최선을 다하는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희는 전공 강의로 다뤄보지 않은 부족한 지식 분야에서 다른 팀들이 도전하지 않는 회로 작품을 만들어냄으로써 A+라는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9911,715Byte

답변
차량 부대정비병으로 군 복무 시절 월간, 연간 정비 등 주기적으로 차량을 예방 정비 및 부품 교환주기를 점검하고 차량의 문제가 발생 시 이를 해결하는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이에 흥미를 느낀 저는 관련된 직무를 찾던 도중 반도체 생산 장비 내의 부품들의 예방 정비 및 문제 발생 시 직접 보수하거나 CS 엔지니어와 협업하여 해결하는 메인터넌스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메인터넌스 직무에 가장 중요한 역량은 교대 근무로 인한 기초체력 및 반복된 작업으로 인한 긴장감 저하로 인한 해이라고 생각합니다. 군 복무 중 실제로 다른 병사가 차량의 브레이크 캘리퍼를 제대로 체결하지 않아 지형이 좋지 않은 GOP 내 에서 차량 운행이 불가했던 차량을 정비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를 정비하며 사람의 목숨이 달린 일인데 허투루 정비하지 말자 생각하며 정비 시 항상 이 사례를 생각하고 또한 다른 부대원들에게도 주기적으로 사고 사례를 보고하며 반복된 작업을 하더라도 해이 해지지 않는 역량을 강화 시켰습니다.

다음으로는 BM, PM 진행 시 일목요연하게 상대방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전달하는 역량입니다. 군 복무 시절 본인이 정비하던 차량을 어떠한 사유로 다른 부대원에게 인수인계 하거나 간부에게 차량 진행 상황에 대해 보고 시 효율적 진행을 위해 일목요연한 정보 전달 능력을 발달 시키기 위하여 처음에는 노트에다가 적는 습관을 들였고 이후에는 노트 없이 머릿속으로 반복적으로 일목요연하게 사고를 정리하여 정보 전달에 막힘없이 하는 역량을 키웠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업 현장인 만큼 안전을 최우선 해야 한다는 것을 알기에 안전과 관련된 자격증인 산업안전, 위험물산업기사를 취득 및 가스산업기사 등 안전과 관련된 자격증 취득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는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 물적 피해 및 인적 피해를 최소화하여 작업자 본인뿐만 아니라 기업에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글자수 9481,63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