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지에스건설㈜ 2022년 하반기 신입 현장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건축공학과
  • 학점 3.41/4.5
  • 토익 955
  • 오픽 IH
  • 자격증 2개
  • 교내활동 3회
  • 21,93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프로젝트로 성장한 예비 건설인"

교내에서 진행한 시공/공법 프로젝트를 통해 DMC SK View 신축 공사현장을 방문해 현장을 경험하고 현장에서 사용 중인 PS-S공법을 소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대학교 2학년 재학 중 전공지식을 많이 습득하지 못한 상황에서 건설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비교적 이른 시기에 실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인 현장을 경험하면서 해당 현장에서 사용 중인 PS-S공법을 새로 접하게 되어 해당 공법의 소개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직접 현장을 경험하면서 공법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지만 정보들이 다소 단편적이었고 부족했습니다. 부족한 정보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관련 논문 자료들이나 공법 소개 페이지의 추가 정보들을 통해 완벽하게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의 주제가 공법을 소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공법을 모르는 학우가 많을 것이라 판단하여 직접 눈으로 확인하여 이해하도록 실제 모델을 제작하였습니다. 모델 제작에 있어서도 공법이 적용된 모델과 적용되지 않은 모델을 모두 만들어 가시성이 돋보이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교내 건축전 대회에서 1등인 최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현장경험 및 전문지식 습득으로 한층 더 성장한 예비 건설인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남들에게 무언가를 소개 및 설명할 때는 우선 나 자신이 해당 지식에 대해 완벽한 숙달이 되어야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건축시공 직무를 안정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특정 시공 분야의 지식을 떠나 전체 시공의 포괄적이면서 완벽한 지식을 요구합니다.이를 추구하기 위해 건설안전기사자격증을 추가로 취득 중이며 자격 조건을 충족 후 건축시공기술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GS건설에 입사하여 전문 지식을 끝없이 추구하는 전문 건설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9331,606Byte

답변
"시작이 반이다"

누구나 공동의 목표로 일을 할 때 능력 있는 다수가 존재해서 대부분 수동적으로 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한된 자원 및 시간으로 인해 빠르고 능동적인 결정이 필요합니다. 이 때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누구보다 먼저 모범을 보인다면 구성원들의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강점이 있는 분야에 역할을 맡을 수 있기에 공동의 목표로 다수의 구성원과 일을 할 때 초기에 주도적으로 나서며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대학교 2학년 때 교내에 존재하는 하자를 조사하여 분석하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시작되고 수동적으로 변한 구성원 간의 어떤 역할을 분담할 것인지, 어떤 주제를 진행할 것인지 프로젝트 초기부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짧은 프로젝트 기간으로 인해 누군가 주도적으로 나서야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제가 가진 강점을 얘기하면서 그렇기 때문에 이 역할을 맡을 것이 좋을 것이라고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프로젝트의 주제를 고려하여 우선 기본적인 하자의 유형을 분석하여 지식을 가지고 교내 조사를 시작하는 것을 건의하였습니다. 먼저 역할 및 주제 선정에 대해 이야기를 하니 다른 팀원들도 각자의 강점을 이야기하면서 자기는 이런 역할을 맡을 것이며,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차근차근 진행되었습니다. 그 결과, 효율적인 역할분담으로 기한 내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었으며 최종적으로 교내 건축전 장려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건축시공 직무는 다양한 협력업체 및 근무자와 소통하면서 안전, 공정, 품질, 원가 관리 업무를 진행합니다. GS건설에 입사하여 TBM과 같이 품질 및 안전에 직결된 활동을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모범적으로 나서면서 현장 모든 구성원의 협력 및 역할 분담을 통해 프로젝트를 마치 부드럽게 흐르는 강처럼 유기적으로 연결하겠습니다.

글자수 9311,607Byte

답변
"체계적인 소통 방법"

아르바이트 근무를 하면서 체계적인 소통 방식의 부재로 인한 문제점을 단체 메신저를 통해 극복한 경험이 있습니다. 3년 6개월간 근무했던 아르바이트 매장에서 초기에 근무자간 소통 방법이 없어 공지사항이 발생하면 모든 근무자에게 따로 연락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단체 연락 수단의 부재가 원인이라고 생각하여 메신저를 사용하면 전체적인 매장 운영 및 정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단체 메신저를 만든 결과 이전에 비해 모든 근무자가 함께 체계적인 소통을 통해 공지사항을 편리하게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단체 메신저를 만든 후 매장 위생 점검 등 특별 공지가 필요하거나 매장 컴플레인 등 긴급한 상황이 발생할 때에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내 역량을 활용하자"

건축공학 전공의 강점을 살려 매장의 평면도를 만들고 이를 통해 근무자별 청소 구획을 나누어 청소를 체계적으로 실시한 경험이 있습니다. 매장의 규모가 커서 간단한 청소를 할 때도 근무자별 청소 위치 확인이 불가능하여 청소를 겹쳐서 진행하거나 청소가 되지 않는 부분이 존재했습니다. 건축을 전공하여 도면 및 평면도에 많이 익숙했기 때문에 매장의 평면도를 직접 만들어 청소 구획을 나누어 청소할 것을 건의하였습니다. 모두가 공평하게 청소할 수 있도록 구획별 면적이 같게 설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이전의 무분별한 청소 방식에서 벗어나 효과적으로 매장 청소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건축시공직무는 점검이 주된 직무이지만 확실한 점검과 안전한 현장이 이루어지기 위해선 효율적인 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GS건설에 입사하여 사내 메신저 및 현장에서 사용하는 모바일 소통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습니다. 또한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현장에서 독창적인 VE활동을 진행하여 현장을 뛰어넘어 Xi 브랜드 가치 향상을 추구하는 전문 건설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9311,608Byte

답변
"누군가 해야 할 일"

직접 실천하면서 원칙과 매뉴얼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것을 삶의 가치관으로 생각하였기에 직접 실천을 최우선 규범으로 생각하였습니다. 2019년 3월부터 42개월 동안 근무했던 매장에서 원칙과 매뉴얼을 직접 실천하면서 성실함을 인정받아 매니저 직함을 얻었습니다. 매뉴얼을 알고 있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근무자가 많았기에 매니저 직함을 얻은 후에도 기존의 행동 규범을 유지하면서 다른 근무자에게 매뉴얼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매뉴얼이 아니더라도 무거운 짐을 옮기는 일과 같은 힘든 일, 귀찮은 일들을 인지하는 즉시 행동으로 옮기면서 매니저로서 직접 실천하며 성실히 행동으로 옮겼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미래에도 직접 실천을 최우선 규범으로 여겨 누구보다 먼저 행동하겠습니다.

"TBM의 존재 이유"

건설사의 기본인 품질과 안전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건설인으로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규범은 직접 실천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장의 시작은 이른 아침 매일 진행되는 TBM입니다. 현장 관리자는 TBM을 통해 프로젝트 기간 중 하루도 빠짐없이 작업 전 주의사항을 전달하고 그 날의 일을 할당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망각을 없애 기본적인 안전 수칙부터 시공 품질 준수까지 모든 근무자가 직접 실천의 규범을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고 생각합니다. TBM을 진행하면서 직접 실천을 통한 안전 경영을 통해 발생하는 사고를 줄이고 완벽한 시공을 통해 최고의 시공 품질을 이뤄낸다면 앞서 언급한 건설사의 기본 사항들을 철저하게 준수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GS건설에 입사하여 누구보다 직접 실천을 최우선 규범으로 삼아 중대재해Zero와 사전 품질 점검 만족을 목표하겠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함께 근무하는 안전소장님과 함께 철저한 TBM을 진행하여 안전과 품질 모두를 책임지는 전문 건설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9391,60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