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케이티텔레캅㈜ 2022년 상반기 신입 법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국사학과
  • 학점 3.03/4.5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동아리 3회
  • 교내활동 7회
  • 사회활동 2회
  • 자원봉사 3회
  • 8,29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헤어샵 이전 개업을 지원하며, 고객 영업 전략을 기획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가장 중점에 둔 부분은 차별화였습니다. 단순히 헤어 스타일링만이 아닌, 특정 세대의 뷰티 케어를 전문으로 하는 샵을 목표로 했기 때문입니다. 주 타깃으로 5070세대를 주목했습니다. 고령화 시대 진입에 따라 5070세대가 MZ세대만큼 뷰티를 생각하기 시작했고, 실제 통계자료에서 12년간 노년층 뷰티 서비스 이용률도 2배 이상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맞춰 5070 소비자 수요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이후 커뮤니티를 통해 시니어 맞춤 스타일링 서비스를 추천하며, 고객 맞춤 셀링 포인트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전 개업 후 첫 달 매출액이 지난 달 대비 160% 상승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그 중 뷰티 컨설팅 이용 고객 비율이 300%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서비스 추천 감사하다는 수 많은 메시지들은 저로 하여금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업의 재미를 깨닫게 하였습니다. 다양한 영업 중 KT telecop의 B2B영업은 고객군별 필요한 서비스를 제안하여, 고객사 자체를 책임지고 케어하는 일이기에 타 영업대비 저와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입사 후 3년 안에 보안 솔루션과 고객사와 시장 데이터 분석에 대한 학습을 완료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사에게 꼭 필요한 보안 시스템을 판매하는 영업 담당자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6841,150Byte

답변
B2B영업 직무는 고객사 분석과 프레젠테이션 역량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안하고, 컨설팅 하기 위해서는 고객사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대학생활 동안 고객사를 분석하여 알맞은 서비스를 제안하는 분석역량과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갖춰왔습니다.

2018년 대학생 CSR 기획단 회장으로서, 금융사 CSR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저는 프로젝트 입찰 성공을 위해, 2017년 회사가 진행했던 CSR 프로젝트 사례 8건과 RFP를 전부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수혜자들이 느낀 만족 요인은 업종 특성을 살린 CSR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또한 참가 임직원들도 직무와 연결점이 있는 봉사였기에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업계 특성을 살린 CSR 프로그램을 기획했고, 입찰 경쟁 pt에서 회사와 수혜자가 추구하는 비전과 가장 부합한 서비스를 제안한 점이 결정적 선정사유였다는 피드백을 이끌어 냈습니다.

대학 생활 경험을 통해 B2B 산업에서, 타 고객사 대비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분석력과 제안역량을 키워왔다고 확신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입사 후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고객사를 성실히 책임지며 KT telecop의 서비스에 만족하고, 지속적인 거래가 이루어 질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자수 6691,124Byte

답변
"시스템 기획을 통한 문제 해결"

19~21년 군 복무 기간을 제외하고 가장 어려웠던 도전은 17년 학과 총무 역임 경험입니다. 당시 저희 학과는 학생회비 지불률이 저조한 상태였고, 이로 인한 예산 부족 문제를 겪고 있었습니다. 총무로서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전담 TF팀을 꾸려 문제 해결에 성공했습니다. 임기 당시, 학과 학생회비 지불률은 평균 20%에 그쳤습니다. 이는 타 학과 대비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수치였습니다. 우선 전체 학생 94명에게 설문을 실시했습니다. 설문 주제는 ‘학생회비를 납부하지 않는 이유’였습니다. 조사 결과 ‘학생회가 학과 예산을 유용했기 때문에 신뢰를 잃었다’라는 답변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이에 회의를 소집해, 예산 집행 과정을 공개하는 방안을 기획했습니다. 매주 1회 예산 사용 결과 및 차주 집행 계획을 온라인 게시판에 업로드 했고, 예산 회의를 오픈하여 학우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그 결과 학생회비 지불률은 50%까지 상승했습니다. 한편, 학기 말미 학생회 만족도 평가에서 ‘이번 학생회는 예산 사용에 있어, 학우들의 의견을 체계적으로 청취해 만족스러웠다’는 의견도 지배적이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문제 해결에 있어 원인 파악과 체계적인 시스템 수립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인지하고 이에 맞춰 시스템을 수립하면, 어떤 문제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음을 실감했습니다.

글자수 7071,200Byte

답변
"예상치 대비 800% 상승, 신입 영업자의 대담한 도전"

2014년 D대회 사무국으로써 참가자 모집 과정을 전부 기획한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저희가 예측한 참가자 수는 약 50명이었습니다. 첫 대회이기 때문에 인지도도 낮고, 대회 주제도 어려워 참가자들의 접근이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저는 내부 예측보다 더 많은 참가자를 모집하기 위해 직접 뛰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우선 참가 대상인 고등학생 및 대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채널을 활용해, 후원사와 상금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 응답자 740명 중 70%가 대회 규모에 만족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또한 추가 프로그램 제안에도 90개의 아이디어가 등장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참가자 별 심사위원 멘토링, 연구기관 견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참가자들의 호기심을 상승 시켰습니다. 한편, 팀원들과 설문 참여자들의 학교를 중심으로 전국 80여개 대학 및 120여개의 고등학교를 방문 하여 참가자를 유치했습니다. 이러한 노력 끝에 대회 참가인원은 총 413명으로 예상치보다 800%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영업에 있어 고객 니즈 조사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아무리 좋은 서비스도 고객의 니즈에 맞게 설계 및 제안 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후 다양한 제안 활동에서, 고객의 수요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으로 성장했습니다.

글자수 7111,19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