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치 대비 800% 상승, 신입 영업자의 대담한 도전"
2014년 D대회 사무국으로써 참가자 모집 과정을 전부 기획한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저희가 예측한 참가자 수는 약 50명이었습니다. 첫 대회이기 때문에 인지도도 낮고, 대회 주제도 어려워 참가자들의 접근이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저는 내부 예측보다 더 많은 참가자를 모집하기 위해 직접 뛰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우선 참가 대상인 고등학생 및 대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채널을 활용해, 후원사와 상금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 응답자 740명 중 70%가 대회 규모에 만족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또한 추가 프로그램 제안에도 90개의 아이디어가 등장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참가자 별 심사위원 멘토링, 연구기관 견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참가자들의 호기심을 상승 시켰습니다. 한편, 팀원들과 설문 참여자들의 학교를 중심으로 전국 80여개 대학 및 120여개의 고등학교를 방문 하여 참가자를 유치했습니다. 이러한 노력 끝에 대회 참가인원은 총 413명으로 예상치보다 800%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영업에 있어 고객 니즈 조사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아무리 좋은 서비스도 고객의 니즈에 맞게 설계 및 제안 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후 다양한 제안 활동에서, 고객의 수요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으로 성장했습니다.
글자수 711자1,19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