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GS리테일 2022년 상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국사학과
  • 학점 3.03/4.5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동아리 4회
  • 교내활동 7회
  • 사회활동 2회
  • 자원봉사 3회
  • 23,81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나의 성향으로 고객들의 만족감을 올릴 수 있다면, 얼마나 기쁠까?"

학창시절부터 영업관리를 향해 다양한 경험을 하며 세워온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편의점은 소비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물품을 판매하는 공간입니다. 그 만큼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빠르게 반영해야 합니다. GS리테일의 영업관리는 고객들의 소비 변화 트렌드를 바로 현장에서 체험하며, 전략을 기획해야 하기에 저와 잘맞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저는 사람들의 만족감 상승을 위해, 끊임없이 분석하는 행위를 좋아합니다. 이런 성향은 편의점 영업관리 업무에 적임자라고 생각했습니다. 학생회 총무 역임 당시, 학우들이 선호하는 특강 강사 초빙을 위해, 전체 설문을 실시했습니다. 이후 통계 프로그램으로 키워드를 선별해, 그에 맞는 강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학우들의 강의 만족도는 100%로 나타났습니다. 고객들을 위해, 끊임없이 분석하는 저의 성향을 바탕으로, GS리테일의 고객만족 차별화에 앞장서겠습니다.

글자수 504865Byte

답변
코로나19로 인해 유통업계는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했습니다. 특히 식료품과 생필품 구매에서 비대면을 추구하는 경향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 유통업계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가치를 반영하지 못한다면, 살아남지 못함을 시사합니다.

GS25의 고객 중심의 상품과 서비스 확장을 위해, 편의점 상품 구독 서비스 확장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GS25는 1. 편의점 제품 가격이 비싸다고 느끼는 고객 심리문제와 2.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없는 고객 경험 문제를 지녔다고 생각했습니다. 편의점 특성 상 한 번의 구매로 다양한 경험을 하기 어렵고, 가격조차 저렴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기존 '더 팝 플러스' 할인 구독에, 동일 품목을 다른 브랜드로 정기 제공하는 직접 구독을 추가한다면, 보다 더 고객 중심적인 편의점으로 변화할 것 입니다. 한편,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에 트렌드 변화에도 유연하게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506861Byte

답변
교내 캡스톤 프로젝트 당시, ‘안동시 역사 굿즈 판매 저조’ 문제를 해결한 새로운 굿즈 제작이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시장 조사 이후, 제품 아이디어 도출 과정에서 난항을 겪었습니다. 정리할 내용도 많은데, 시간마저 촉박했기 때문입니다.
빠른 상황 해결을 위해, 우선 자료에서 안동시 관광객 추이, 연령별 역사 굿즈 구매 비율, 영업 채널 별 굿즈 판매 추이 등을 지표화 시켰습니다. 이후 엑셀 BI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구매율이 저조했다는 것을 확인했고, 특히 ‘MZ세대는 유교 문화가 재미 없기에, 구매하지 않았다‘라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MZ 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DIY 관광 굿즈 제작 키트‘를 제작했습니다. 한편, 제작된 상품은 수업에서 1등을 차지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 분석 스킬을 향상 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입사 후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점포를 관리하는 사원으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499847Byte

답변
동아리 본부장 역임 당시, '독불장군'이라는 평가를 받는 단원이 있었습니다. 그 팀원은 언제나 거친 성향 탓에, 다른 단원들과 마찰이 잦았습니다. 단원들 간 언성이 높아지고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자, 저도 보고만 있을 수는 없었습니다. 자존심 때문에 다가서지 못하는 동료들을 대신해, 회의 마다 옆에 앉아 불평을 들어주고, 일을 함께하며 성의를 보였습니다. 제게 신뢰가 쌓인 단원은 이후로 저를 대화의 창구로 활용했습니다. 덕분에 동아리 내 갈등은 어느 정도 해소 되었고, 활동들도 전부 차질 없이 진행되었습니다.

GS리테일 영업관리는 지점들과의 협력을 통해 '고객만족'을 완성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점주님은 물론 연관된 사람들과 얼마나 긴밀히 협조하고 소통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집니다. 이는 소통을 통해, 집단의 조화와 성장을 추구해 온 저의 경험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직무입니다. 유연한 사고와 태도, 소통을 소중히 여기며 성장해 온 진가를 GS리테일에서도 발휘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501858Byte

답변
2021년 예ㆍ결산 특별위원회 소속으로 A학생회 예산 컨설팅 업무를 수행했을 때, 학생회비 취합 과정의 비효율을 발견했습니다. 당시 학생회비는 납부 이후 연락을 해주지 않으면, 입금자 식별이 힘든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총무가 장부를 공개하지 않으면, 학생들이 회비 운영 과정을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이 프로세스로 인해 학생회와 학우들 모두 불편함이 초래된다고 생각해, 모임통장을 해결 방안으로 제안했습니다. 모임통장은 학과 단톡방을 활용하기에 회비 수금이 쉽고, 계좌 내역을 학우들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서비스를 사용해 1학기를 운영한 결과, 학생회 측은 회비 운영이 편리해진 것에 만족감을 표했습니다. 한편, 학우들도 실시간으로 장부 상황을 피드백 할 수 있기에 만족하였습니다. 새로운 방법으로 모두의 편리 영위에 기여했던 이 경험은, 자신감과 용기를 안겨줬습니다. 앞으로 입사 후, 어떠한 비효율적인 상황에 닥치더라도, 다양한 아이디어로 슬기롭게 위기를 극복해내겠습니다.

글자수 50486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