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케미칼(주) 2022년 하반기 신입 생산직종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전자공학과
  • 학점 3.4/4.5
  • 오픽 IH
  • 자격증 2개
  • 23,56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생각하는 석유화학업계의 향후 트렌드는 '친환경'입니다. 정부의 2050 넷제로 선언, 롯데케미칼은 석유화학업계 최초 SAP 기반 GEMS 구축, GREEN PROMISE 2030 선언 등 환경경영을 확대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저의 강점, 제가 기여할 점 등을 생산지원-전기 직무와 관련 지어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에 앞서 더욱 중요한 점은 전기 엔지니어로서의 기초 지식입니다. 단순히 설비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계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OOOOO 교육원에서 진행한 '초급 계통운영반' 수업을 수강하며 국내의 전력계통 현황, 전력수급계획, 운영발전계획 수립 등 평소 대략적으로만 알고 있던 부분에 대해 자세하고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향후 트렌드 라고 생각하는 친환경 경영에 걸맞는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OOOO에서 진행한 온실가스 감축 사업 관리자 양성교육과, OOOOO에서 주관한 에너지 신산업 특강 등을 수료함으로써 환경 부분으로도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경험과 지식으로 롯데케미칼이 실천할 환경경영에 있어 제가 수행해야 할 여러 가지 부분(고효율의 설비 도입, 신재생에너지 사용)에 관한 끊임없는 공부와 현장 경험을 통해 최고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6811,142Byte

답변
20대 초반 진로나 미래에 대한 고민 없이 의미 없는 나날을 보냈습니다. 방학 때 건설현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곤 했는데, 소위 말하는 '막노동'이었습니다. 하루는 쉬는 시간에 나이 지긋한 인부 한 분께서 단어장으로 영어 공부 하시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궁금증이 생겨 대화를 나눠보니, 최근 영어공부에 푹 빠져 있다고 하셨습니다. 덧붙여 "목표와 노력 없이 삶은 살아온 본인의 젊음이 너무 아깝다, 배우는 즐거움을 이제 느낀 게 너무 후회된다."라는 말씀 또한 하셨습니다. 나이에 구애 받지 않고 평생 아쉬움으로 남아있던 공부에 도전하시는 모습을 보고 머리를 강하게 맞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진로나 목표를 찾으려는 노력 없이 그저 내키는 대로 살아왔던 저 자신이 부끄럽게 느껴졌고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당시 제가 바로 도전해볼 수 있던 것은 수능이었기에 수능에 한번 도전해 보자는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곧바로 다니던 학교에 자퇴 원서를 내고 수능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공업고등학교를 나왔기에 일반적인 고교과정과 배운 점이 많이 달라 기본기조차 없었기 때문에 시작은 쉽지 않았습니다. 남들에 비해 많은 시간이 필요했기에 배로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후회 없는 선택이 될 수 있도록 밤낮으로 공부한 결과 현재 다니는 학교에 입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6811,171Byte

답변
전기는 플랜트에 있어 심장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생산지원 - 전기 직무는 안정적인 전력공급, 고효율의 설비 도입 등을 통해 플랜트의 원활한 운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신재생에너지 운용 등 직무 외적으로도 끊임없이 발전해 나아가야 하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먼저 직무 관련 경험을 쌓기 위해 전력운용병으로 지원하여 군 생활을 하였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크게 1) 발전기 예방정비, 2) 긴급상황(뇌우, 정전 등)에 대한 대처였습니다.
1) 발전기 예방정비는 일간, 주간 단위로 점검표에 따라 펜 벨트, 에어필터, 오일필터, 축전지 전압&전류 등을 확인하고 이상이 있을 시 조치를 취해주는 업무였습니다. 처음 발전기 점검 업무를 부여 받았을 때부터 내가 맡은 설비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원리원칙에 따라 꼼꼼하게 점검해주었습니다. 덕분에 저의 근무 기간 동안 발전기는 단 한 번도 고장이 나지 않았습니다.
2) 긴급상황(뇌우, 정전 등)에 대한 대처 업무는 뇌우 발생 시 케이블 분리, 당시 부대에 UPS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정전 발생 시 비상 발전기 가동 업무 등을 수행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경험을 통해 기본적인 예방정비 절차, 예방정비의 중요성을 몸소 느낄 수 있었고 설비에 대한 애정은 결국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951,171Byte

답변
전기 엔지니어에게 기본적인 직무 능력과 더불어 필요한 점이 의사소통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분야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관리하는 설비가 다른 설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등 다른 설비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하여 전공수업에서 A+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캡스톤디자인 수업에서 조원들 대부분 본인이 원하는 주제로 최종발표를 원해 의견 차이를 보였던 적이 있었습니다. 졸업작품인 만큼 본인 주제에 대한 욕심은 이해할 수 있었지만 저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었기에 빠른 주제선택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 개인 시간을 이용해 다른 조원이 주장하는 주제들을 직접 공부해보자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여러 주제를 한꺼번에 공부하다 보니 각 주제에 대한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하였고 어떤 주제로 발표를 진행해야 효과적인 설명이 가능할지 눈에 보이게 되었습니다. 결국, 전보다 훨씬 근거 있는 주장이 가능하게 되어 조원 모두 제 의견에 동의해주었고 주제 선정 후 빠른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하여 만족할 수 있는 점수를 받게 되었습니다. 상대방이 주장하는 점과 제가 주장하는 점을 함께 수용해 통해 의견 차이를 좁힐 수 있었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였습니다. 실제 업무에서도 이처럼 존중하고 배려하는 소통방식으로 문제 해결에 임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871,19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