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제철주식회사 2022년 상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3.62/4.5
  • 토익 840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3개
  • 인턴 3회
  • 16,17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외향적인 성격은 항상 정답이 될 수는 없습니다."

저의 가장 큰 강점은 어느 조직에나 잘 녹아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밝은 성격과 대화를 하는 것을 좋아하는 덕에 각종 대ㆍ내외 활동, 멘토링, 인턴을 수행하며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어느 조직에나 공통되는 중요한 역량은 소통 능력임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밝은 성격이 언제나 긍정적인 상황을 가져오지는 않았습니다. 조직의 경직된 분위기를 풀기 위해 먼저 다가가고 해결하고자 하였을 때,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 일으킨 적도 있었습니다. 모든 사람이 나와 같은 생각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 것입니다. 상황 별로 취해야할 태도와 상대방의 마음을 얻고 가까워지는 것이 상당히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인간 관계를 거치면서 제가 지니고 있는 외향성이 항상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경직된 분위기가 필요할 때가 있고, 가까워지기 위해서 충분한 시간과 여유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깨달음을 바탕으로 외향적인 성격의 긍정적인 부분은 유지하되, 조급하지 않게 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6011,032Byte

답변
"적극적인 대화는 협의와 협력을 이끌어냅니다."

첫 인턴 업무를 수행할 당시, 인턴 팀원과 업무 진행 방식을 결정하는데 의견 충돌이 있었습니다. 소속 부서의 담당자분께서 요구한 추가 업무가 있었기에, 저는 신속하게 현재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었고, 팀원은 최대한 오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이었습니다. 서로가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달랐기 때문에, 의견을 조율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점심 시간 이후, 유휴 시간을 활용해 협의를 거치고 업무 전략을 마련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기한 내에 끝내야 한다는 부분을 강조하면서 각자가 특화되어 있는 부분에 맞춰 업무를 진행하자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높은 수준의 역량을 요구하는 작업이 아니었으므로, 막히는 부분이 있더라도 깊게 생각하지 말고, 중간 및 최종 피드백을 함께 수행하면서 해결하는 것으로 협의했습니다. 본인이 지닌 신속성과 동료가 지닌 정확성을 효율적으로 발휘해 낼 수 있는 방식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빠르게 1차적으로 업무를 마무리 짓고, 함께 최종 검수를 진행함으로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대화를 통한 협의와 협력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011,039Byte

답변
"신뢰에 보답하기 위한 책임감은 가치 창조를 위한 첫 걸음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좋은 회사는 책임감 있는 회사입니다. 현대제철의 ‘무한 책임 정신’은 저의 가치와 일치합니다. 책임감 있는 기업은 명확한 목표와 비전을 세워 소비자들의 신뢰에 보답하며, 구성원들은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해 업무에 임합니다.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기업과 구성원은 새로운 가치 창조를 위해 또 다른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도전합니다. 이렇게 책임감 있는 기업은 구성원들에게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을 부여합니다. 저 또한, 많은 도전을 수행하면서 목표 성적 달성을 위한 개인으로서의 책임감, 혹은 동아리와 같은 단체의 장으로서의 책임감을 경험해왔습니다. 이는 목표 달성을 위한 동력이 되기도 하였고, 구성원들과 함께 공동 성장하기 위한 결속력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관련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책임감’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끝단에서 기업의 실적을 종합하는 역할인 만큼, 작은 오류 하나 지나치지 않아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대제철의 의지를 공유하면서 매사에 책임감 있게 행동하며 고객뿐만 아니라, 임직원들로부터 신뢰 받는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5951,031Byte

답변
재경 직무의 '회계 결산', ‘원가/손익 분석 및 관리 업무’는 제가 가장 자신 있어 하는 분야입니다. 자신감과 성장 의지가 있는 직무에서 최고의 업무 성과를 발휘해 낼 수 있으므로, 지원 직무에 제가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경험의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재무 관리/회계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재무제표와 IFRS기준서에 대한 해석력과 각종 회계 계정/처리 방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특히 ‘관리회계’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하며 자격을 취득하였고, 손익 산출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직ㆍ간접비 집계, 간접비 배부 등 원가 관련 지식 수준을 향상 시켰습니다.
둘째,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재무 ERP(SAP)를 활용하며 관리회계 결산, 자회사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관련 지식과 원가 회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용 구조 오류를 해결하며 적절한 회계처리를 유도하는 등의 성과를 창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통해 직무에 대한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관련 경험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직무 역량, 그리고 철저한 관리 마인드를 바탕으로 귀사의 재무 건전성 제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글자수 5961,00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