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모비스㈜ 2022년 상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3.62/4.5
  • 토익 840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3개
  • 인턴 3회
  • 20,22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원가는 기업 영업 활동에 대한 근거와 비전을 제시합니다.”

회사는 사업을 수행하고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책정합니다. 이어서 연구ㆍ개발, 구매, 생산, 영업 활동을 거쳐, 제품이 판매되며 기업의 실적이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매우 다양한 비용들이 발생합니다. 원가관리릍 통해 기업은 사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각종 비용들이 적절하게 발생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비용을 집행하는 현업과 협업하여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합니다. 또한, 제품 별로 설정되어있는 목표원가를 제시하며 가장 최적의 비용을 투입하여 제품이 생산ㆍ판매되도록 유도합니다. VA/VE, ROI· ROE 등과 지표와 계획 대비 실적 달성율은 경영층의 의사결정에 근거를 제시합니다. 또한, 이는 KPI, 사업계획 등을 수립할 때 주요한 기준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정확한 원가관리와 분석을 통해 경영층에 해당 정보를 전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지식과 직무 관련 역량을 쌓아왔습니다.”

원가관리 직무는 제가 가장 자신 있어 하는 분야입니다. 자신감과 성장 의지가 있는 직무에서 최고의 업무 성과를 발휘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직무 관련 역량을 육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노력을 수행해왔습니다.

첫째, 원가관리회계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원재료, 재공품 등 제품 생산 관련 회계 계정들을 파악하고, 간접비 배부 프로세스와 손익 산출 구조에 대한 해석력을 높였습니다. ‘관리회계’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하면서 재경관리사 자격을 취득하였고, 관련 지식을 향상 시켰습니다.
둘째,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사업부별, 제품별 실행예산을 관리하면서 투입 예산의 종류와 그 특성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SAP와 엑셀을 활용하여 원가 데이터를 해석 · 추출할 수 있는 역량을 길렀습니다. 이를 시각화하여 계획 대비 실적을 확인하고, 경영층에 보고할 수 있는 수준의 역량을 갖췄습니다.

글자수 9971,699Byte

답변
2018년은 제 인생에서 결정적인 전환이 시작되는 시기였습니다. 전공을 경제학과로 바꾸면서 좋지 않았던 본인의 학점을 올려보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학업에 그다지 뜻이 없었던 본인에게는 가장 효과적인 발전과 동기부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를 달성하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전공을 수강하며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이 너무나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밀려오는 두려움과 후회는 과감하게 떨쳐내고, 많은 것을 욕심 내지 않고 차근차근 기본부터 시작하자고 마음먹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나만의 공부 방법을 찾기 위한 접근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부족했던 기본 지식을 메꾸기 위해 자격증 공부와 전공 수업을 병행하였습니다. 같은 수업을 듣는 타인에 비해 나의 수준이 결코 높지 않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알고 있었습니다. 늦게 시작한 만큼, 짧은 시간 안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했습니다. 매일 같은 자리, 같은 시간에 전공 서적을 폈고, 날마다 새로운 지식들을 머릿속에 집어 넣었습니다.
둘째, 경제 용어와 관련된 다양한 잡지, 간행물 등을 수집하면서 기록하였고, 타 대학의 전공 수업까지 들어가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같은 경제적 문제, 상황이라고 할지라도 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경제 상황을 해석해 보고 싶었고, 반드시 내가 듣는 수업이 정답일 것 이라는 생각보다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이해해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해되지 않는 것들은 경영 ·경제학과 교수님들과 주변 학우들에게 적극적으로 질문하면서 해소해 나갔습니다.

결론적으로 목표했던 성적을 달성하며, 전과 후 첫 학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로는 성적을 더욱 끌어올리며 발전해 나가는 본인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간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는 자기 반성과 함께 '나도 할 수 있다' 라는 자신감을 얻었고, 이 교훈과 성취감은 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력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1,0051,733Byte

답변
모교에서 개최하는 마라톤 행사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구성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획 팀장 역할을 수행하며 팀원들과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협업과 분업” 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저를 포함해 대부분의 팀원들은 경험이 없었습니다. 때문에, 행사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을 조사하기 위해서, 최대한 많은 인원이 함께 참여하자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많은 양의 정보를 바탕으로, 구성원이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타 기관이 주최하는 마라톤 행사를 함께 답사하며 행사 진행 방식과 편의 시설에 대한 정보들을 수집했고, 기본적인 행사의 틀을 잡는데 집중했습니다. 아무것도 몰랐던 팀장과 팀원이었지만, 맨땅에 헤딩하며 자료가 쌓여가는 것을 보면서 불안감을 이겨내고 자신감을 얻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자료가 점차 쌓이면서 자그마한 실수들이 발생하고, 일부 작업이 중복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고, 시험기간이 겹치면서 팀은 지쳐가기 시작했습니다. 조직의 시스템이 모호한 상태에서 협업을 중심으로 해당 부분을 극복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회의를 통해 체계적으로 분업을 실시하자고 제안하였습니다. 팀원들의 작업물을 통해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였고, 비슷한 방식을 가지고 있는 팀원들끼리 팀을 편성했습니다. 수집한 자료에 대해서는 함께 피드백을 하며 부족한 부분을 보강하였습니다. 리더로서 투입해야 하는 시간은 늘어났지만, 팀원들이 효율적으로 작업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전년도 행사에 비해 더 많은 참가자, 높은 설문조사 참여율을 이끌어내며 더 나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성취감은 물론, 단체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업과 분업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9821,71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