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경동나비엔 2022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산업공학과
  • 학점 3.3/4.5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인턴 2회
  • 수상 1회
  • 13,30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생산관리 직무는 생산기획 직무가 기획한 계획의 관리를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생산관리 지식과 관련 프로그램 활용 능력이 필요합니다.

"전공을 통한 생산관리 지식 함양"

생산운영관리, 공급망관리, 경제성공학 등을 수강해서 생산관리 지식을 쌓았습니다. 특히 수요 예측과 총괄 계획에 대해 배우며 생산 계획 수립 시에 기초재고, 기말재고, 고용, 잔업 등을 고려하며 목표 생산량을 달성해야 함을 알았습니다. 현업에서도 산업공학 전공으로 쌓은 지식을 통해서 실무에서도 시너지를 만들겠습니다.

"ERP와 툴 활용능력"

공장운영 직무에 요구되는 필요한 역량 중 하나는 ERP, excel, python과 같은 툴의 활용능력입니다. 현업에서 ERP와 MES와 같은 시스템이 자주 사용된다는 것을 구글링과 현직자들이 작성한 글들을 통하여 알았습니다. 그래서 ERP 물류, 생산 정보관리사를 취득하여 정보시스템 활용능력을 키웠습니다. 그리고 학부 동안 실험계획법,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의 과목을 수강했습니다. 수강을 통해서 excel과 python을 활용하여 선형계획법, 인공신경망 모델 등의 프로젝트 과제로 응용능력을 향상 했습니다.

글자수 586975Byte

답변
"열정을 통한 학습 데이터 수집"

연구원에서 인턴으로 학습 데이터 수집을 한 것이 도전적 목표를 세우고 열정을 다한 경험입니다. 로봇이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상 자세로 끼임이나 정지가 발생합니다. 이를 판단하기 위해서 ROS 프로그래밍과 시뮬레이터로 위치, 가속도, 선가속도를 수집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빌드 오류와 문법 오류로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연구원님이 작성한 매뉴얼에 따라 진행을 했지만, 빌드 순서, 새로운 버전 개발로 인한 라이브러리 변경 등 변동사항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존 매뉴얼을 수정하고, 오류에 대해서는 ROS 커뮤니티와 구글링을 통해서 개선 방향을 찾았습니다. 그럼에도 해결하지 못한 오류들은 연구원님의 조언과 추가 검색 통해 수정했습니다. 결과적으로 4개의 상황에 대해서 학습 데이터 수집을 완료하고 담당 연구원님에게 칭찬을 들었습니다.

과제 수행을 통해서 기존의 계획 대비 실제 수행에서 많은 변동사항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현업에서도 고객사들과의 납기와 자재 수급 등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목표 성취 경험을 통해서 문제 해결을 하는 생산관리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861,008Byte

답변
"분석 능력을 통해 미래로"

학부 시절, 데이터마이닝 교과목의 팀 프로젝트로 욕설 분류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RNN 기반의 GRU를 활용하여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제작한 모델의 정확도 지표를 확인해보니 지표가 낮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팀원들과의 회의 및 추가 검색을 통하여, 몇 개의 대안을 찾았습니다. 그 중 랜덤 샘플링을 적용하였을 때, 정확도를 85%에서 90%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SCM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실생활 문제 분석 능력을 향상 하였습니다. 서울시 9호선 급행열차 대상 승강장 내 혼잡도 최소화를 위한 배차간격의 영향성 분석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직관적으로 배차간격이 역내 혼잡도와 관계성이 있음을 알았으나, 수치로 나타내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 기반 지하철 시뮬레이션 모델을 통해 차내 혼잡도, 승강장 내 혼잡도, 역별 대기시간 등의 지표를 추출하였습니다. 이를 분석한 결과, 직관을 수치로 보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현업에서도 공장의 생산 능력, 계획 등을 분석하여 생산 지표를 향상 할 수 있게 일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5911,003Byte

답변
"물류 노조 파업으로 인한 공급망 혼란"

최근 물류 노조의 안전 운임제와 관련한 처우 개선으로 인해서 파업이 발생했습니다. 이 때문에 물류 이동이 멈춰서 원, 부자재 수급이 돌아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입고 및 출고 해야 할 제품이 이동하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로 일별 생산량이 감소하거나 품절 및 재고 부족 때문에 손해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제가 지원하는 생산관리 직무에서도 중요한 이슈였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왜냐하면, 생산기획 직무가 세운 계획을 실제 현장에서 관리해야 하는데 원, 부자재 입고 및 출고가 되지 않아 정상적으로 공장이 운영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계획한 실적을 채우지 못해서 개선안에 대해 고민했어야 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그리고 물류 노조의 파업이 비교적 짧은 기간에 해결되어서 다행이지만, 파업 자체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좋았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노조와의 원활한 관계를 구축하여 행동하기 전에 방지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합니다. 그래서 제가 생산관리 직무로 일하게 된다면 현장 직원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구축해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5801,003Byte